[방통대 전학과 2학년 동서양고전의 이해 E형] 맹자를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26 / 2016.03.26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방통대 전학과 2학년 동서양고전의 이해 A형] 맹자를 읽고
- [방통대 전학과 2학년 동서양고전의 이해 E형] 동서양 고전 독서 후 발췌요약 및 독후감 작성
- [동서양고전의 이해 E형] 자신의 유형에 속한 책들 중 한 권을 선택하여 읽은 후, 반드시 다음 지시에 따라 과제를 작성하시오 [대승기신론 소-별기] 원효, 은정희 역해, 일지사, 1991
- [동서양고전의 이해 E형] 자신의 유형에 속한 책들 중 한 권을 선택하여 읽은 후, 반드시 다음 지시에 따라 과제를 작성하시오 [월든] 헨리 소로우, 홍지수 옮김, 펭귄클래식, 2010
- [동서양고전의 이해 A형] 자신의 유형에 속한 책들 중 한 권을 선택하여 읽은 후, 반드시 다음 지시에 따라 과제를 작성하시오 [사마천 사기] 이성규 편역, 서울대출판부, 2007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E형 | 아래에 있는 자신의 유형에 속한 책들 중 한 권을 선택하여 읽은 후, 반드시 다음 지시에 따라 과제를 작성하시오. [노자의 칼 장자의 방패] 김시천, 책세상 [맹자] 우재호 옮김, 을유문화사 [소크라테스 이전철학자들의 단편선집] 김인곤, 이정호 외, 아카넷 [파이드로스] 플라톤, 김주일 옮김, 이제이북스 [격언집] 에라스무스, 김남우, 부북스 [군주론] 니콜로 마키아벨리, 곽차섭, 길 [최초의 민주주의] 폴 우드러프, 이윤철 옮김, 돌베개 [이슬람 문명] 정수일, 창작과 비평사 [생각하는 백성이라야 산다] 함석헌, 한길사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전학과 2학년 동서양고전의 이해 E형] 맹자를 읽고쓴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전학과 2학년 동서양고전의 이해 E형] 맹자를 읽고
- 본문내용
-
2. 주요내용 발췌
<맹자>는 7편으로 이루어져 있다. 양혜왕편, 공손추편, 등문공, 이루편, 만장편, 고자편, 진심편으로 엮어져 있으며, 각 편을 다시 상하로 나눈 14권 본이 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이중 양혜왕, 공손축, 등문공 등의 3편은 맹자가 각국의 제후들을 만나 민본사상에 기반을 둔 정치를 강조하며 제후들과 나눈 내용이며, 이루편, 만장편, 고자편, 진심편 등 4편은 고향에 돌아와서 제자들과 정치에 관한 토론을 벌인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각 편의대부분은 명백한 주제가 들어 있다.
1) 양혜왕 편 : “도를 얻으면 도움이 많아질 것이요, 도를 잃으면 도움이 적어질 것이다. 도움이 적어지는 것이 지극하면 대중이 배반하고 친척이 멀어질 것이요, 도움이 많아지는 것이 지극하면 천하가 따를 것이다.”
2) 양혜왕 편 : “대왕, 대왕께서는 어째서 입을 열자마자 이익을 말합니까? 대왕께서는 사람이란 이익 말고도 인의를 논해야만 한다는 사실을 알고 계십니까? 저는 오늘 귀국에 오면서 이익은 가져오지 않고 인의만 가지고 왔습니다. 대왕께 물어보겠습니다. 만약 귀국의 백성이 모두 이익을 중요하게 여겨서 늘상 개인의 사리를 논한다면 누가 국가를 위해 희생하겠습니까? 만약 국가를 보존할 수 없다면 어디에 또 이익이 있을 수 있겠습니까? 인의를 갖추어야 비로소 민심이 있을 수 있습니다. 민심이 있어야만 비로소 국가가 있을 수 있습니다. 국가가 있어야 비로소 개인의 이익이 있을 수 있습니다.”
3) 양혜왕 편 : “물론 관계가 있습니다. 생각해 보십시오. 만약 대왕께서 전쟁으로 천하를 통일하려고 한다면 한 나라로 여러 나라를 대적해야만 합니다. 제나라가 비록 강대하다고는 하나 각 나라가 연합하여 저항한다면, 제나라는 반드시 이길 수 있다고는 할 수 없겠지요.
제 견해로는, 대왕께서 지금 어진 정치를 펼쳐서 백성을 안녕케 하고 생산력을 발전시키고 불합리한 정치제도를 개혁하셔야 합니다. 그렇게 하면 천하의 사대부들이 모두 제나라에 와서 관리가 되고 싶어 하고, 농민이 모두 제나라에 와서 밭을 갈고 싶어 하며, 상인이 모두 제나라에 와서 장사를 하고 싶어 하며, 자기 나라의 폭군을 증오하는 사람이 모두 대왕에게 귀순하게 될 것입니다. 그렇게만 된다면 어느 누가 제나라의 천하통일을 막을 수 있겠습니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무역결제론4 제6차 신용장통일규칙 UCP 600의 주요 개정내용 추심에 관한 통일규칙 URC에 대해 서술하시오0
- 글로벌비즈니스네트워킹4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 사고 감성 인식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설명하시오0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글로벌 비즈니스네트워킹, 공통) 1.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① 사고, ② 감성, ③ 인식)의 스타일이 있다. 3가지 유형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2. 상기 3가지 유형 중에서 본인은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를 선택하여 왜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등을 구체적으로 본인의 사
- (한국정부론 A형) 역대 정부혁신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현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부혁신의 주요내용과 이전 정부와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C형] 데이비드 리카도의 차액지대에 대하여 논술하라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