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 공통)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도 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3.10 / 2017.03.10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4공통)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도 비교분석해 보시오00
-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4공통)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도 비교분석해 보시오0K
- [방통대 2018-1]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도 비교분석해 보시오.
-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도 비교분석해 보시오.
- [방통대 2017-1]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도 비교분석해 보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 |
---|---|---|---|---|---|
공통 |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도 비교분석해 보시오. 【참고문헌】 박태상, 『박태원의 삶과 문학』, 한국문화사, 2017./김진석, 『한국모더니즘 소설연구』, 국학자료원, 2015./방민호 외, 『박태원 문학연구의 재인식』, 예옥, 2010. / 정현숙,『박태원문학연구』,국학자료원, 1993. 외 박태원 관련 논문을 다수 구해 각주를 달면서 논지를 전개할 것. |
- 하고 싶은 말
-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 공통)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도 비교분석해 보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1930년대 문학 전개 양상
2. 월북작가 박태원
3. 정지용
4.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 분석
1) 공통점
2) 차이점
(1) 박태원
- 일상 속의 인물
- 고현학
- 비극적 삶과 휴머니즘
(2) 정지용
- 전통적 소재
- 자연과 인간의 합일
- 동양의 미덕
- 선비적 자세
5. 월북작가 박태원의 정지용문학의 비교 분석
6. 월북작가 박태원의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
7.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식민지 자본주의의 성장은 다양한 산업 분야의 발전을 야기하였는데, 출판 산업도 예외는 아니어서 신문·잡지의 발간횟수나 종류가 이전보다 현격하게 증가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양적 증가와 달리 조선의 출판시장은 여전히 협소했는데, 좁은 시장에서 경쟁이 가열되면서 “1930년대의 신문은 1920년대의 신문에 비해 민족적 사명감이나 사회적 선도에 대한 의무감을 가지고 사회 전반의 제문제를 비판하던 민중 지도적 태도나 계몽성이 현저하게 약화되었다.” 이러한 신문의 상업화와 “통속소설에 대한 좌우 양대 진영의 견제가 약화”된 문단 상황이 결부되면서 1930년대 후반기에는 신문을 중심으로 통속소설의 발표가 활성화되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도 비교분석해 보겠다.
- 참고문헌
-
이 경(1999). 한국근대 소설의 근대성 수용양식. 태학사.
박태상(2017). 박태원의 삶과 문학. 한국문화사.
김진석(2015). 한국모더니즘 소설연구. 국학자료원.
방민호 외(2010). 박태원 문학연구의 재인식. 예옥.
.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2018-1]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도 비교분석해 보시오.
- [방통대 2019-1]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도 비교분석해 보시오.
- [방통대 2019-1]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도 비교분석해 보시오.
- (방통대 2017-1)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도 비교분석해 보시오
- [방통대 2019-1]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도 비교분석해 보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