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도 비교분석해 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05 / 2019.03.05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
공통 월북 작가 박태원과 정지용 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 평가에 대해서도 비교분석해 보시오.

(단, 반드시 ‘논문의 형식’을 취하고, 본문만 7쪽 이상을 작성하여야 하며, 각주를 꼭 제시해야 함. 상업자료나 동료의 과제를 표절할 경우 0점 처리됨. 인터넷 자료 활용 0점 처리됨)
하고 싶은 말
- 국어국문학과 4학년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 공통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박태원과 정지용의 문학
1.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 문학의 존재방식
1) 공통점
2) 차이점
2.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 론

박태원의 작품 세계는 모더니즘, 리얼리즘, 역사소설, 통속소설, 번역소설 등 다양한 범주로 접근이 이루어져 왔고 이를 주로 작가 정신의 변모로 설명하거나 작가 세계의 단절로 보는 경향이 많았다. 그러나 누구에게나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이 있듯이, 박태원의 오랜 작가 여정에는 불연속적이고 단절적인 성격보다는 연속되며 공통적인 면모 또한 매우 많이 발견된다.
반면, 정지용의 시는 세련된 언어적 조탁과 감각적 형용사들의 활용을 통해 새로운 근대시의 차원을 전개시켰고, 더불어 근대적 경험에 어울리는 감수성을 시 형식에 담아내었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이 과제물에서는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 서술하였다.



Ⅱ. 박태원과 정지용의 문학

1.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 문학의 존재방식

1) 공통점

(1) 모더니스트
박태원을 흔히 모더니스트라고 부르고 있다. 탁월한 언어감각, 참신한 영상기법, 세련된 도시감각 등, 더구나 “문예감상이란,(늘 하는 말이지만) 구경 문장의 감상이다”9 )라고 단언하는 그의 태도가 우리로 하여금 그렇게 느낄 수 밖에 없도록 한다.
1930년대부터 모더니즘 소설을 중심으로 활발한 창작 활동을 했던 소설가 박태원은 역사물, 아동물, 번역 등 다방면의 작업을 해방 이후까지 계속 했으며 월북 이후에도 1986년 작고할 때까지 삼국연의 (번역), 갑오농민전쟁 등 굵직한 대작들을 남기며 남과 북 양쪽에서 뚜렷한 족적을 남긴 유례없는 작가가 되었다 김미지, 언어의 놀이, 서사의 실험 : 박태원의 문학 세계와 탈경계의 수사학, 소명출판, 2014, p.16.
. 따라서 작가 박태원은 ‘모더니스트’라는 말로도 ‘월북작가’라는 수식어로도 결코 한정될 수 없으며, 단순히 모더니스트에서 리얼리스트로 전향 또는 변신한 작가라고도 말할 수 없다. 물론 박태원은 50여년이 넘는 오랜 세월 동안 남에서나 북에서나 꾸준히 작가로서의 외길을 걸어오며 작품 활동을 해왔기에 상당히 다양한 장르와 성격의 작품들이 한 작가의 작품 세계에 공존하는 특징을 보인다 김진석, 한국모더니즘 소설연구, 국학자료원, 2015. 98.
참고문헌
구보학회, 박태원 연구 : 소설가 구보씨의 시간, 깊은샘, 2013, p.17.
김미지, 언어의 놀이, 서사의 실험 : 박태원의 문학 세계와 탈경계의 수사학, 소명출판, 2014, p.16.
김진석, 한국모더니즘 소설연구, 국학자료원, 2015. 98.
박태상. 정지용의 삶과 문학. 깊은샘. 2010, p.55.
박태상, 박태원의 삶과 문학, 한국문화사, 2017. 43.
송기한. 정지용과 그의 세계 : 정지용이 응시한 근대풍경. 박문사. 2014, p.225.
정지용. 정지용. 큰글발. 2013, p.26.
조영복. 박태원의 예술가적 자의식과 예술 장르의 미학적 평행, 구보학보 13, 2015.
최유학, 박태원의 문학과 번역, 신성출판사, 2010, p.1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