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고위험모아간호학 1) 중환아간호단위특성 (환아, 가족, 환경 등) 중환아실 간호사가 갖추어야할 능력, 태도 및 역할. 중환아실아동 정서적요구를 충족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간호중재 2)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할때 유념해야할점 아동발달단계별 (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 3) 아동간호 시 고려해야할 윤리적 문제들과 해결방안, 아동간호사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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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고위험모아간호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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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 | (1) 중환아 간호단위의 특성 (환아, 가족, 환경 등)을 설명하고, 중환아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또한 중환아실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간호중재를 다각도로 세워보시오. (15점) (2)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할 때 유념해야 할 점 들을 아동의 발달단계별 (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로 논하시오. (10점) (3) 아동간호 시 고려해야 할 윤리적인 문제들과 해결방안 그리고 아동간호사의 역할을 다각도로 설명하시오. (5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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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1학기 간호학과 3학년 고위험모아간호학 공통, 한국방송통신대학교(방통대)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했으며 총 12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논제:
(1) 중환아 간호단위의 특성 (환아, 가족, 환경 등)을 설명하고, 중환아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또한 중환아실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간호중재를 다각도로 세워보시오.
(2)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할 때 유념해야 할 점 들을 아동의 발달단계별 (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로 논하시오.
(3) 아동간호 시 고려해야 할 윤리적인 문제들과 해결방안 그리고 아동간호사의 역할을 다각도로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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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방송통신대학교 간호학과 3학년 고위험모아간호학 공통, 방송대 중간과제 참고자료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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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중환아 간호단위의 특성 (환아, 가족, 환경 등)을 설명하고, 중환아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또한 중환아실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간호중재를 다각도로 세워보시오.
1) 중환아 간호단위의 특성
2) 중환아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
3) 중환아실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간호중재
2.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할 때 유념해야 할 점 들을 아동의 발달단계별 (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로 논하시오.
1) 유아기/학령전기
2) 학령기
3) 청소년기
3. 아동간호 시 고려해야 할 윤리적인 문제들과 해결방안 그리고 아동간호사의 역할을 다각도로 설명하시오.
1) 아동간호 시 고려해야 할 윤리적인 문제들과 해결방안
➀ 윤리적 딜레마 상황
➁ 윤리적 딜레마의 해결방안
➂ 간호사의 윤리덕목
2) 아동간호사의 역할
➀ 아동과 가족의 옹호자
➁ 아동과 가족에 대한 교육자
➂ 자가 간호 촉진자
➃ 직접간호 제공자
➄ 협력자 및 조정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017 고위험모아간호학 1) 중환아 간호단위의 특성 (환아, 가족, 환경 등) 중환아실 간호사가 갖추어야할 능력, 태도 및 역할. 중환아실아동 정서적요구를 충족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간호중재 2)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할때 유념해야할점 아동발달단계별 (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 3) 아동간호 시 고려해야할 윤리적 문제들과 해결방안, 아동간호사 역할
Ⅰ. 서론
병원에 입원한 아동은 일상생활에서 보기 어려운 여러 가지 자극을 경험하게 되면서 불안하고 두렵게 되는데 대부분의 병원은 의료진의 기능적 업무 수행에 중점을 두어 아동의 신체적 문제에만 관심을 기울이는 나머지 심리적인 문제는 간과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므로 신체적, 정신적, 성장기인 아동의 성장과 발달 측면을 고려할 때, 성인과는 다른 의료 단위를 구성하여 입원 아동의 병원 공포와 불안감 감소에 도움을 줄 필요가 있다. 여기에 가장 큰 역할을 하는 것이 간호사이며 부드러운 태도와 안정감을 주는 말투로 아동을 대하며 아동이 의료적 처치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할 수 있도록 돕고, 친근감을 주어 아동의 불안한 정서를 다독여 줄 필요가 있다.
그리고 “죽음에 대한 아동과의 의사소통”에 관한 기존 연구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아동이 성인보다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알고, 이해하기 위한 기회를 잘 받아들인다고 한다. 그러므로 죽음에 관한 아동의 질문에 간단 말해주되, 아동의 이해수준에 근거하여 진실 된 대답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금부터 보고서를 통해 고위험모아간호학 중간과제물 “(1) 중환아 간호단위의 특성 (환아, 가족, 환경 등)을 설명하고, 중환아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또한 중환아실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간호중재를 다각도로 세워보시오. (2)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할 때 유념해야 할 점 들을 아동의 발달단계별 (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로 논하시오. (3) 아동간호 시 고려해야 할 윤리적인 문제들과 해결방안 그리고 아동간호사의 역할을 다각도로 설명하시오.”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1. 이상미 저, 고위험모아간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 2017.
2. 손명란, 입원 환아를 돌보는 가족과 간호사의 간호요구도 비교, 한림대학교 보건대학원, 2012.
3. 함귀선, 임종환아를 돌보는 소아중환자실 간호사의 경험, 한양대학교 임상간호정보대학원, 2008.
4. 김영임, 김희걸, 정혜선, 가족간호를 위한 중재목록 개발, 지역사회간호학회, 2009.
5. 김선영, 간호사 역할 인지도 연구 : 간호사와 환자의 관점 비교를 중심으로, 성균관대 행정대학원, 2004.
6. 심옥주, 간호사의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서의 도덕적 의사결정에 대한 연구 : 대구광역시를 중심으로, 동아대 교육대학원, 2002.
7. 유인철, 간호사 윤리에 관한 연구, 동아대 교육대학원, 2001.
8. 강희옥, 아동·청소년의 영적간호요구와 불안에 관한 연구, 인하대 대학원, 2005.
9. 이영인, 소아중환자실에 입원한 환아 부모의 스트레스정도와 대처유형, 울산대 산업대학원, 2008.
10. 김희숙, 강경아 외 3명 저, 아동청소년 간호학, 군자출판사,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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