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E형) 영유아교육기관 평가에 대해 논하시오(평가의 필요성 및 목적, 평가 방법 및 절차, 향후 평가에 있어 제안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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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E형 영유아교육기관 평가에 대해 논하시오(평가의 필요성 및 목적, 평가 방법 및 절차, 향후 평가에 있어 제안점)
하고 싶은 말
영유아교육기관에 대한 평가는 보육시설에서 이루어지는 평가인증제도와는 그 차원이 다르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과제는 영유아교육기관의 평가에 대하여 논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교육기관 평가의 필요성
2. 영유아교육기관 평가의 목적
3. 영유아교육기관 평가

4. 영유아교육기관 평가의 방법과 절차
1) 평가 주체
2) 평가 대상 및 주기
3) 평가 영역 및 내용
4) 평가 방법
5) 평가 결과 처리 및 활용

5. 향후 평가에 있어 제안점
1) 영유아교육기관의 질 제고에 기여
2) 정량화 보다는 역동적, 과정적인 평가
3) 포괄적이며 다각적인 평가
4) 평가지표에 대한 평정점수의 기준 개선
5) 조력프로그램 강화
6) 장학지도와 평가체제 조화로운 통합
7) 평가정보 활용방안 개선
8) 영유아교육 질 관리 시스템화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영유아교육기관에 대한 평가는 보육시설에서 이루어지는 평가인증제도와는 그 차원이 다르다고 할 수 있다. 영유아교육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영유아교육기관의 양적인 성장뿐만 아니라 질적 수준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유아교육기관평가는 유아교육의 질 개선과 책무성 이행을 촉진하기 위한 방법으로 관심을 받고 있으며 국가의 주요 정책이 되었으며 영유아교육의 질이 영유아의 발달에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되고 있다. 유치원은 유치원의 설립 인가제와 시?도 교육청별 장학지도를 통해 일정 수준의 질 관리 및 유지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유아교육법, 사립학교법, 학교보건법, 재무회계규칙 등의 법적 규정이 적용되어지므로 기본적인 운영원칙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는 보육시설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평가 인증제도와는 그 차원이 다르다고 할 수 있다. 유치원은 이미 인증절차를 거쳐 설립되었다고 할 수 있지만 더 나아가 국가 수준에서 유치원에 대한 체계적인 평가 시스템을 구축하여 유치원 운영을 종합적으로 점검하고 유아교육의 질적 수준을 재고(再考)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실시되어지는 것이다. 유아교육기관이 획기적으로 늘어나고 정부의 재정적인 지원이 늘어나고 있는 현 상황에서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평가와 그에 따른 책무성에 대한 요구는 앞으로 더욱 강화될 것이 분명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유아교육기관의 질적인 평가는 이제 시작단계에 불과하며 앞으로 이에 대한 연구가 심화되어야 할 것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영유아교육기관의 평가에 대하여 논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이영애, 신은수 저,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5
제2주기(2011~2013년) 유치원 평가 추진 계획, 교육부, 2011
최희숙, 유치원 평가 준비과정에서 경험하는 교사의 어려움과 조력을 통한 교사 및 유치원의 변화, 배제대, 2011
양옥승 저, 유아교육기관 종합평가인정제 모형 개발, 창지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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