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현대의서양문화A형] 권력과 진리의 문제에서 니체와 푸코의 유사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권력과 진리의 문제, 니체와 푸코의 유사점, 방통대 현대의서양문화 A형 중간과제물 (니체와 푸코 공통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2 / 2016.09.22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현대의서양문화A형 - 권력과 진리의 문제에서 니체와 푸코의 유사점에 대해 서술하시오.-방송통신대학교 2016학년도 2학기 현대의서양문화 A형 중간과제물(권력과 진리의 문제에서 니체와 푸코의 유사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현대의서양문화 A형) 권력과 진리의 문제에서 니체와 푸코의 유사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현대의 서양문화 A형] 권력과 진리의 문제에서 니체와 푸코의 유사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현대의 서양문화 A형] 권력과 진리의 문제에서 니체와 푸코의 유사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현대의 서양문화 A형 권력과 진리의 문제에서 니체와 푸코의 유사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무역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관광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통계데이터과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A형 | 권력과 진리의 문제에서 니체와 푸코의 유사점에 대해 서술하시오(30점). |
- 하고 싶은 말
-
[2016년 2학기 방통대 4학년 현대의서양문화 A형 중간과제 참고자료]
권력과 진리의 문제에서 니체와 푸코의 유사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6년 2학기 4학년 현대의서양문화 A형, 중간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하였습니다. 다른 자료처럼 중복되는 부분이 없으며 총 12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오랜 시간에 걸쳐 심혈을 기울여 과제를 작성하였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고 학업에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권력과 진리에 대한 니체의 관점
1) 진리에 대한 비판과 니체의 관점주의
2) 민주주의 비판과 엘리트주의
3) 권력에의 의지
2. 권력과 진리에 대한 푸코의 관점
1) 담론의 질서 - 지식은 권력과 연계되어 있다
2) 감시와 처벌 - 권력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도 작용한다
① 감시와 처벌
② 파놉티콘
③ 푸코의 새로운 지식 비판 ? 시선과 권력
3. 권력과 진리의 문제에서 니체와 푸코의 유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니체와 푸코 현대의서양문화 A형] 권력과 진리의 문제에서 니체와 푸코의 유사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권력과 진리의 문제, 니체와 푸코의 유사점, 2016년 방통대 현대의서양문화A형 중간과제물
Ⅰ. 서론
현대의서양문화 A형 - 권력과 진리의 문제에서 니체와 푸코의 유사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니체는 “객관은 주관에 의한 해석이며, 진리는 해석들 속에서 살아남은 해석일 뿐, 진리는 없고 모든 것은 개념이 힘의 의지에 구성된 관점의 산물일 뿐이다. 진리는 없고 오로지 해석만이 존재한다.”라고 하였다. 니체는 자신의 인식도 주관을 벗어날 수 없기 때문에 자신의 학문도 관점의 하나임을 부정하지 않았고, 자기 이론의 편파성과 부당함을 받아들였다. 이러한 지적 정직성이야말로 니체의 철학과 사상이 갖는 의의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니체는 노예도덕과 주인도덕을 통해 초인의 필요성(권력의 필요성)을 주장하기도 했다.
푸코에 의하면 권력은 지식의 전제조건이며, 권력과 무관하거나 권력을 목표로 삼지 않는 순수한 지식은 없다. 그에게 권력과 진리 지식이 권력을 창출하고, 권력이 지식을 생산하는 상호보완적 관계인 것이다.
또, 권력은 ‘나’ 개인의 의지와 대립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내 몸을 스스로 통제하고 행동하게 하는 것 역시 권력이다. 통상적으로 권력은 부정적 측면으로 해석되지만, 푸코의 권력은 창조적이며, 생산적인 긍정적 측면으로 해석된다. 푸코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정치적 의미의 권력이나 제도가 아닌, 사회 내부의 다양한 접점에서 작용하는 연결망적인 권력으로 설명되는 것이다. 지금부터 보고서를 통해 권력과 진리의 문제에서 니체와 푸코의 유사점에 대해 서술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권력과 진리에 대한 니체의 관점
1) 진리에 대한 비판과 니체의 관점주의
진리는 서구 사회의 궁극적 이상이었다. 모든 형이상학적인 원리들을 부인하며 출발한 근대 과학까지도 객관성과 인식의 엄밀성, 정확성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진리 추구라는 이상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 참고문헌
-
프리드리히 니체(철학자) 저, 시라토리 하루히코 편, 이신철 역, 니체와 걷다 (당신은 아직 더 갈 수 있다), 케미스토리, 2016.
사토 요시유키 저, 김상운 역, 권력과 저항 (푸코 들뢰즈 데리다 알튀세르), 난장, 2012.
미셀 푸코(철학자) 저, 오생근 역, 감시와 처벌 (감옥의 탄생, 번역 개정판), 나남, 2016.
프리드리히 니체 저, 김인순 역,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열린책들, 2015.
디디에 에리봉 저, 박정자 역, 미셸 푸코 1926~1984, 그린비, 2012.
허경, 미셸 푸코의 지식의 고고학 읽기, 세창미디어, 2016.
조상식, 푸코 감옥에 가다, 탐, 201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