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실무3D) 생활주제별 교육계획안 작성에 대해 논하시오기본 작성 원리, 들어가야 할 구성요소, 생활주제별 교육계획안의 예시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16 / 2016.09.16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교직실무 |
---|---|---|---|---|---|
D형 | 생활주제별 교육계획안 작성에 대해 논하시오(기본 작성 원리, 들어가야 할 구성요소, 생활주제별 교육계획안의 예시) |
- 하고 싶은 말
-
교직실무3D) 생활주제별 교육계획안 작성에 대해 논하시오 기본 작성 원리, 들어가야 할 구성요소, 생활주제별 교육계획안의 예시0k
유아교육과 교직실무3D
생활주제별 교육계획안 작성에 대해 논하시오(기본 작성 원리, 들어가야 할 구성요소, 생활주제별 교육계획안의 예시)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기본 작성 원리
2. 들어가야 할 구성요소
1) 들어가야할 구성요소
2) 운영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점
3) 연간 교육 계획안을 작성할 때 고려해야 할 점
3. 생활주제별 교육계획안의 예시
1) 연간 교육계획안
2) 주간 교육 계획안
3) 일일 교육 계획안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유아가 출생 후 부모에게 무한한 사랑을 받고 잘 자라야 한다. 특히 1-2살 때에는 육체적 정신적 성장에 있어서 모든 권한을 부모에 의해 주어지며 유아의 올바른 성장을 위하여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그러나 3세가 넘어가면 유아에게 좀 더 체계적인 교육을 해주어야 한다. 유아에 대한 교육은 장기적인 안목에서 볼 때 가정과 사회와 국가에 최고의 투자 효과를 가져다주는 과정이므로 유아에 대한 지원과 투자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생활주제 교육계획은 전문가에 따라 여러 가지 모형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학교 교육의 기본적인 교육 방침 즉 교육목표, 내용 그리고 운영방법을 파악할 수 있는 것은 교육과정이다. 그러므로 유치원에서 모든 교육을 계획할 때는 교육과정을 토대로 계획되어야 한다. 그 시대, 사회의 특성에 따라 교육의 방향은 끊임없이 달라져 왔고, 이에 따른 교육과정의 방향 역시 큰 변화를 겪어왔다. 21C 세계화, 정보화 시대에서 교육과정은 사회적 변화의 흐름에 대응할 수 있는 기본 능력과 자기 주도력을 길러줄 수 있는 창의적인 인간을 육성하는데 그 근본 목표를 두고 있다. 따라서 이 시대에 적합한 인간을 육성하기 위해서 구체적인 설계도를 제시한 교육부의 유치원 교육과정을 기본으로 교육계획의 실제에 대해 설명하여야 한다. 생활주제별 교육계획안은 유아가 장차 건건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만들어 주기 위하여 교사가 각 항목별로 세분하게 작성해야 할 것이다. 그러한 수업이 유아교육에서 잘 진행된다면 장차 초등학교에 입학하드라도 잘 적응하여 학교생활을 잘 할 수 있는 초석이 될 것이다. 유치원 생활에서 필요한 규칙을 유아들이 토의를 통해 질서 있게 생활하는 경험을 갖도록 하며, 실천방안의 효과적 추진을 위해 각 교사는 계획성 있게 일상생활에서 기본생활습관을 지속적으로 지도하며 강화해야한다. 이 장에서는 방과후 과정 운영(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에 대해- (개념, 필요성, 제안점등)논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1. 교직실무(2015, 이영애, 이정욱, 이금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 권영례 외 {유아교육기관경영}, 한국방송대출판부, 서울, 1999
3. 지옥정 외 {21세기를 대비한 한국유아교육의 방향}, 한국전문대학유아교육과 교수 협의회, 서울, 1998
4. 미래유아교육학회(편), {미래유아교육의 본질과 방향}, 양서원, 서울, 1995
5. 조정숙, {유아교육개론}, 방송대 지상강좌, 2002
6. 연혜정(1999) 초등학교 아동들이 교사 및 아동과의 관계에서 지각하는 갈등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교육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7. 정영수외 5인(1998), 교직과 교사, 서울 : 문음사.
8. 정우현(1998), 교사론, 서울: 배영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