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9.10 / 2018.09.10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B형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30점 만점)
<참고문헌>
-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2016). 이소은 이순형, 방송대출판문화원.
- 기타 관련 저서 및 논문
하고 싶은 말
-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B형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I. 서 론
II. 본 론
1.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2.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원리
3.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4. 한국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시 강점과 약점
III.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 론
필자가 교육학을 공부할 때 몬테소리 교육학자에 대해 많이 들었던 것으로 기억된다. 그만큼 현대 유아교육에서 그녀가 미친 영향이 지대하기 때문인 것으로 사료되고 있다. 마리아 몬테소리는 1870년에 태어나서 1952에 작고하셨고 이태리에 있는 안코나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귀족 출신의 군인장교, 어머니는 교육자 가정의 출신이었다. 마리아 몬테소리는 휼륭한 교육자, 과학자, 의사, 인도주의자, 철학자였다. 남자의 전문적 기술학교에 다니다가 남자와 같은 교육의 기회를 받지 못해 생물학의 흥미를 발견하고 로마 대학에서 여자로서는 처음으로 의학부에서 졸업을 하고 정신병원을 순회를 하다 죄인처럼 갇혀 있는 어린이를 발견하면서 유아교육에 몰두하기 시작했다. 그래서 몬테소리 교육의 방법론을 발달시켰고 몬테소리는 우리에게 어린이는 자유와 자발성에 의하여 어린이 스스로 그들이 성장하고 발달하려는 본질을 보여 주었다는 것을 몬테소리는 우리에게 기억할 것을 원했다.
몬테소리의 교육사상은 유아교육에 있어서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이들을 논하지 않으면 유아교육이 논의되지 않을 정도로 그만큼 유아교육전반에 미친 영향은 매우 크다. 그러므로 유아교육을 처음 받는 학생들은 두 유아교육학자의 교육방법과 유아교육관을 이해하여야 한다. 유아의 권리나 의사를 존중해 주는 유아 중심적인 가치관이 형성되기 이전의 유아관은 유아를 축소된 성인으로 간주하였기 때문에 유아를 교육시킨다기 보다는 기존의 사회에 동화되도록 훈련을 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