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의 이해 공통] 광복 이후 현재까지 한국경제의 전개과정을 서술하고, 당면과제에 ~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18 / 2016.09.18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한국경제의이해4공통) 광복 이후 현재까지 한국경제의 전개과정을 서술하고, 당면과제에 대해 논하시오0k
- (한국경제의이해 공통) 광복 이후 현재까지 한국경제의 전개과정을 서술하고, 당면과제에 대해 논하시오
- [방통대 경제학과 3학년 한국산업의 이해 B형] 우리나라 산업구조의 역사적 전개과정을 1) 8?15 광복 이후 전후 복구기, 2) 수출주도형 고도성장기, 3) 경제구조조정과 안정성장기, 4) 경제시스템 변화기로 구분하여 서술하시오.
- 동아시아와통일한국경제2공통) 교재와 강의를 참고로 일본 경제의패전 직후~1989년 성장기와 1990년대 침체기의 원인 서술하시오0k
- 국제관계의 역사적 변천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무역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경제의이해 |
---|---|---|---|---|---|
개설학과 | 관광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한국경제의이해 |
공통 | 광복 이후 현재까지 한국경제의 전개과정을 서술하고, 당면과제에 대해 논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무역학과 4학년 한국경제의 이해 공통] 광복 이후 현재까지 한국경제의 전개과정을 서술하고, 당면과제에 대해 논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광복 이후 한국경제
1) 해방과 분단
2) 6·25 전쟁의 피해 상황
3) 한국경제 상황
2. 1960년대 한국경제
1) 한국경제 상황
2) 1, 2차 경제개발 5개년계획
3. 1970년대 한국경제
1) 한국경제 상황
2) 3, 4차 경제개발 5개년계획
4. 1980년대 한국경제
1) 한국경제 상황
2) 5, 6차 경제개발 5개년계획
5. 1990년대 한국경제와 외환위기
1) 제 7 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
2) IMF 경제위기
6. 1990년대 이후 한국경제
1) 김대중 정부
2) 노무현 정부
3) 이명박 정부
7. 한국경제의 과제와 발전방향
1) 한국경제의 과제
2) 한국경제의 발전방향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광복 이후 한국경제
1) 해방과 분단
해방이후 일본의 식민지 경제구조가 붕괴하면서 일본에 전적으로 의존하던 구조가 우리나라의 대외무역구조를 해체시켰다. 더군다나 6.25전쟁으로 인해 그나마 존재하던 산업기반마저도 대부분이 파괴됨으로써 이미 수업시간에도 배웠듯이 우리나라의 경제는 미국을 비롯한 외국의 원조에 대부분을 의존하게 되었다. 이러한 원조에 의존하다 보니 외국의 대외정책에 의해 그 규모가 결정됨으로써 많은 제약을 가지게 되었다. 또한 열악한 국내 산업을 보호, 육성하기 위해 수입대체공업화 정책을 전개하였으나 남미의 여러 국가들의 사례와 같이 정부의 의욕에 찬 계획에도 불구하고 실현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어서 점차 한계에 직면하게 되었다.
2) 6·25 전쟁의 피해 상황
3년이 넘게 지속된 6·25전쟁은 수백만의 인명 피해는 물론 우리 사회의 물적 토대인 산업 기반이나 생활터전을 무참히 파괴했다.
남한의 경우 물적 피해규모는 4,123억 환(412억원=당시의 공정환율로 환산할 경우 약 69억 달러, 시장환율로는 약23억 달러)에 달했는데 이는 1953년 GNP의 86%에 해당하는 규모였다. 부문별로 보면 민간주택의 피해가 가장 심해서 전체의 39%, 민간산업부문이 20%, 각급 교육 기관이 20%, 금융기관을 포함한 3차산업과 사회간접 자본이 10%, 각종 공공행정기관이 9%이었다. 시설의 대부분이 파괴되어 그나마 일제시대의 유산으로 남겨진 산업시설을 보잘 것 없게 만들었다.
- 참고문헌
-
변형윤, 김기원(2010) 한국경제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강인수 외(2013) 한국경제의 이해, 교보문고
이대근(2012) 새로운 한국경제 발전사, 나남출판사
최영일(2014) 한국 경제의 성장과 정책, 전영사
공병호(2006) 10년 후 한국, 해냄
장하준 외(2006) 주식회사 한국의 구조조정 무엇이 문제인가, 창비
이헌창(2003) 한국경제통사, 법문사
이대근 외(2005) 새로운 한국경제 발전사, 나남출판
김안호 외(2006) 한국경제의 이해, 두남출판사
이근영(1999) 한국경제의 성장과 발전, 비봉출판사
조순, 한국경제의 발전과 앞으로의 방향, 한국경제학회, 2006
조장옥, 한국 경제의 현안 문제에 관한 소고, 서강경제논집, 2006
한국 경제정책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산업연구원, 2008
박진근, 한국 역대정권의 주요 경제정책, 한국경제연구원, 2009
한국경제연구원, 새 천년을 향한 한국경제의 발전 전략, 2000
조순, 장기투자 부진의 현황과 원인 분석 및 대응방안 - 한국경제의 발전과 앞으로의 방향, 한국경제학회 정책포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