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서양문화 B형) 서구중심주의와 제국주의, 인종주의가 어떤 면에서 서로 다르고, 어떤 면에서 서로 공통점이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12 / 2016.09.12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서구중심주의와 제국주의, 인종주의가 어떤 면에서 서로 다르고 어떤 면에서 서로 공통점이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해당 사례의 역사적 맥락과 지역적 특성에 유의하여 서술하시오
- 현대의 서양문화 B형 인종주의, 서구중심주의, 제국주의
- (현대의서양문화B) 서구중심주의와 제국주의, 인종주의가 어떤면이 다르고, 공통점이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해당 사례의 역사적 맥락과 지역적 특성에 유의하여 서술하시오.
- (방통대 2016) 서구중심주의와 제국주의, 인종주의가 어떤면이 다르고, 공통점이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해당 사례의 역사적 맥락과 지역적 특성에 유의하여 서술하시오.
- 현대의서양문화4B) 서구중심주의와제국주의 인종주의가 서로다르고 공통점이 있는지 사례를 들어 역사적 맥락과 지역적 특성서술하시오0k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무역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관광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통계데이터과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B형 | 서구중심주의와 제국주의, 인종주의가 어떤 면에서 서로 다르고, 어떤 면에서 서로 공통점이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해당 사례의 역사적 맥락과 지역적 특성에 유의하여 서술하시오(30점). |
- 하고 싶은 말
- (현대의서양문화 B형) 서구중심주의와 제국주의, 인종주의가 어떤 면에서 서로 다르고, 어떤 면에서 서로 공통점이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해당 사례의 역사적 맥락과 지역적 특성에 유의하여 서술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서구중심주의, 제국주의, 인종주의
1) 서구중심주의
2) 제국주의
3) 인종주의
2. 서구중심주의, 제국주의, 인종주의의 다른 점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
1) 서구중심주의
2) 제국주의
3) 인종주의
3. 서구중심주의, 제국주의, 인종주의의 공통점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 - 예방전쟁
1) 서구중심주의
2) 제국주의
3) 인종주의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서구 중심주의와 유사한 개념으로 ‘문화제국주의’와 ‘의식의 식민화’가 있다. 문화제국주의란 “지배집단의 경험과 문화가 보편화되고 그것이 규범으로 정립되는 현상”을 말한다. 또 의식의 식민화란 “지배세력이 자신의 세계관, 자신의 문화적 규범과 가치를 식민화된 인민들에게 부과함으로써 그들로 하여금 외래적인 사유체계를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이고 그 결과 토착적인 문화와 정체성을 스스로 무시하거나 경멸하게 만드는 것”이다. 어떠한 개념이건 간에 모든 개념들의 바탕에는 서구 문명이 가장 바람직하고 발전된 모델이자 목표이며, 비서구 사회는 오로지 서구 문명을 모방 수용해야만 발전가능하다는 사상이 자리 잡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서구중심주의와 제국주의, 인종주의가 어떤 면에서 서로 다르고, 어떤 면에서 서로 공통점이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해당 사례의 역사적 맥락과 지역적 특성에 유의하여 서술해 보겠다.
- 참고문헌
-
프랑수아즈 베르제(2016). 나는 흑인이다, 나는 흑인으로 남을 것이다. 그린비.
리처드 라이트(2012). 미국의 아들. 창비.
레이철 홈스(2011). 사르키 바트만 - 19세기 인종주의가 발명한 신화. 문학동네.
마이클 키벅(2016). 황인종의 탄생 - 인종적 사유의 역사 l 우리시대의 주변 횡단 총서. 현암사.
김상봉(2004). 민족과 서로주체성. 시민과 세계.
최갑수(2000). 유럽중심주의의 극복과 대안적 역사상 모색. 역사비평.
박경태(2009). 인종주의. 책세상.
강정인(2004). 서구중심주의를 넘어서. 이카넷.
김기순(1999). 서양에서의 민족과 민족주의. 한국서양사학회.
고부응(2003). 탈식민주의: 이론과 쟁점. 문학과 지성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커뮤니케이션_광고를 한 가지 선택하여 정교화가능모델(ELM)을 적용하여 효과를 분석하시오. 또는 본인의 태도변화 사례를 ELM을 적용하여 분석하시오.
- 부모교육 2021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과제물)- 태내기, 영아기, 유아기 발달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 각 발달시기별 바람직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부모효율성 훈련(PET)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고
- 청소년교육과 3 청소년인성교육 매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점과 느낀점을 제시하시오 (50점)
- 생활체육지도 1 미디어와사회 - 과제명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와 [나의 미디어 경험사] (2문제 모두에 답해야 함 각 15점 합계 총 30점) (1)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 강의와 교과서에서 다룬 [침묵의 나선 이론]의 핵심 내용을 간략히
- 노인교육론3)이상적인 노인의 모습 또는 노년기 삶은 어떠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노인교육론] 각 멀티미디어 강의의 마지막에 제공되는 [영화 속 시니어월드] 영상은 12개의 노인 관련 영화를 다루었습니다. 이 중 한 영화를 선택하고 강의 1-5장 (1부 노인은 누구인가)의 내용과 연결하여 이 질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해주십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청소년인성교육, 공통) 매 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 점과 느낀 점을 제시하시오.
- 푸드마케팅4 기말과제물 자신의 농산물 구매경험을 회상하여 농산물브랜드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농산물마케팅의 필요성생각하며 답안을 작성하시오0
- 사회문제론14 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불평등 문제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대안을 제시하시오0
- 간호윤리와법 2021 기말 1. 비밀유지의 의무를 소홀히 하여 발생한 간호과실의 임상적 사례 2. 면허(licence)의 개념 3. 의료분쟁해결제도의 유형 5. 간호에서 윤리적 의사결정의 중요성 6. 간호실무에서 위임과 관련된 윤리적 딜레마
- 무역3 학년 무역보험론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