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서양문화B) 서구중심주의와 제국주의, 인종주의가 어떤면이 다르고, 공통점이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해당 사례의 역사적 맥락과 지역적 특성에 유의하여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2 / 2016.09.22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서구중심주의와 제국주의, 인종주의가 어떤 면에서 서로 다르고 어떤 면에서 서로 공통점이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해당 사례의 역사적 맥락과 지역적 특성에 유의하여 서술하시오
- (방통대 2016) 서구중심주의와 제국주의, 인종주의가 어떤면이 다르고, 공통점이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해당 사례의 역사적 맥락과 지역적 특성에 유의하여 서술하시오.
- 현대의서양문화4B) 서구중심주의와제국주의 인종주의가 서로다르고 공통점이 있는지 사례를 들어 역사적 맥락과 지역적 특성서술하시오0k
- (현대의서양문화 B형) 서구중심주의와 제국주의, 인종주의가 어떤 면에서 서로 다르고, 어떤 면에서 서로 공통점이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 현대의 서양문화 B형 인종주의, 서구중심주의, 제국주의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무역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관광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통계데이터과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B형 | 서구중심주의와 제국주의, 인종주의가 어떤 면에서 서로 다르고, 어떤 면에서 서로 공통점이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해당 사례의 역사적 맥락과 지역적 특성에 유의하여 서술하시오(30점). |
- 하고 싶은 말
-
경영학과 4학년 현대의서양문화
서구중심주의와 제국주의, 인종주의가 어떤면이 다르고, 공통점이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해당 사례의 역사적 맥락과 지역적 특성에 유의하여 서술하시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I. 서 론
II. 본 론
1. 서구중심주의, 제국주의, 인종주의의 의미
2. 서구중심주의, 제국주의, 인종주의의 차이점과 공통점
III.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서 론
지구촌은 현재 하나로 되어 가고 있어 세계화 글로벌화, 지구촌화가 가속되고 있다. 그 중 에 EU의 출범은 미국과 중국세력에 해당할 수 잇는 새로운 세력의 등장으로 세계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크다고 볼 수 있다. 지난 2002년 경제통합의 상징인 단일통화 유로(Euro)의 출범으로 중요한 전기를 맞이한 EU는 이미 구체적인 정치적 통합으로 방향을 잡아 나가고 있고, 이러한 정치통합의 종작점이라고 할 수 있는 “유럽연합헌법”이 가시화되고 있는 실정에 이르고 있다.
EU는 21세기 지구촌 사회의 변화방향을 가늠할 수 있는 바로미터라고 할 수 있다. 특히 1980년대 말 동구권의 몰락과 독일통일이라는 상징성으로부터 90년대 EU의 동구권 확대논의 결과, 여전히 존재하는 동서격차에도 불구하고 동구권 국가들의 가입이 결정된 것은 유럽통합의 이념을 달성하기 위한 대형 지각변동이라고 볼 수 있다.
일본 제국주의는 일본 제국(1868년 ~ 1945년)의 제국주의적, 전체주의적 사상을 의미한다. 간단히 일제(日帝)라 부르기도 하며 그러한 사상을 지닌 사람을 일본 제국주의자(日本 帝國主義者)를 지칭하기도 한다. 기본적으로 반공주의, 제국주의가 들어가 있으며, 파시즘과도 꽤 유사하다. 그러나, 일본 내에서는 일본의 민족주의와 제국주의는 분리되어야한다고 주장하는 단체도 있다. 일본 자국 내에서의 좌익들은 일본 제국주의를 '일본 민족주의'와 다를 것이 없다는 이유로 일본 제국주의와 '일본 민족주의'를 동일시하지만 우익의 경우는 일본 민족주의와 일본 제국주의는 구분되어야한다고 주장한다.
- 참고문헌
-
강정인(2004). 서구중심주의를 넘어서. 아카넷. p.46.
김정락, 김태우, 민유기, 박구병, 박준규, 백영경, 손화철, 여국현, 이동철(2011). 현대의 서양문화.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p.95.
마이클 기벅(2016). 황인종의 탄생 : 인종적 사유의 역사. 현암사. p.16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교육과 3 청소년인성교육 매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점과 느낀점을 제시하시오 (50점)
- 생활체육지도 1 미디어와사회 - 과제명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와 [나의 미디어 경험사] (2문제 모두에 답해야 함 각 15점 합계 총 30점) (1)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 강의와 교과서에서 다룬 [침묵의 나선 이론]의 핵심 내용을 간략히
- 노인교육론3)이상적인 노인의 모습 또는 노년기 삶은 어떠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노인교육론] 각 멀티미디어 강의의 마지막에 제공되는 [영화 속 시니어월드] 영상은 12개의 노인 관련 영화를 다루었습니다. 이 중 한 영화를 선택하고 강의 1-5장 (1부 노인은 누구인가)의 내용과 연결하여 이 질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해주십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청소년인성교육, 공통) 매 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 점과 느낀 점을 제시하시오.
- 푸드마케팅4 기말과제물 자신의 농산물 구매경험을 회상하여 농산물브랜드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농산물마케팅의 필요성생각하며 답안을 작성하시오0
- 사회문제론14 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불평등 문제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대안을 제시하시오0
- 간호윤리와법 2021 기말 1. 비밀유지의 의무를 소홀히 하여 발생한 간호과실의 임상적 사례 2. 면허(licence)의 개념 3. 의료분쟁해결제도의 유형 5. 간호에서 윤리적 의사결정의 중요성 6. 간호실무에서 위임과 관련된 윤리적 딜레마
- 무역3 학년 무역보험론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 (무역보험론 3학년) 1.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2.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 [신화의세계 2024 기말]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 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