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문제 C형] 한국사회의 청년문제를 왜 개인의 노력이 아니라 사회문제로서 풀어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09 / 2016.04.09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한국사회문제C형] 한국사회의 청년문제를 왜 개인의 노력이 아니라 사회문제로서 풀어가야 하는지 논하면서, 문제의 해결 방안을 모색하되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서술하시오,한국사회의 청년문제를 왜 개인의 노력이 아니라 사회문제-2016 방송통신대학교 중간과제물 한국사회문제
- 한국사회문제C형)한국사회의 청년문제를 왜 개인의 노력이 아니라 사회문제로서 풀어가야 하는지 논하면서, 문제의 해결 방안을 모색하되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서술하시오
- 한국사회문제C형)한국사회의 청년문제를 왜 개인의 노력이 아니라 사회문제로서 풀어가야 하는지 논하면서, 문제의 해결 방안을 모색하되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서술하시오
- {{한국사회문제 C형}}한국사회의 청년문제를 왜 개인의 노력이 아니라 사회문제로서 풀어가야 하는지 논하면서, 문제의 해결 방안을 모색(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 [중어중문학과 C형] 한국사회의 청년문제를 왜 개인의 노력이 아니라 사회문제로서 풀어가야 하는지 논하면서, 문제의 해결 방안을 모색하되 구체적인 사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C형 | 한국사회의 청년문제를 왜 개인의 노력이 아니라 사회문제로서 풀어가야 하는지 논하면서, 문제의 해결 방안을 모색하되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서술하시오. (30점 만점)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공통학과 4학년 한국사회문제 C형] 한국사회의 청년문제를 왜 개인의 노력이 아니라 사회문제로서 풀어가야 하는지 논하면서, 문제의 해결 방안을 모색하되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서술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사회의 청년실업문제
1) 개념
2) 현황
3) 원인
(1) 인력수급의 불균형
(2) 대학의 양적 증가
(3) 노동시장의 이중구조
(4) 산업현장과 괴리된 교육과정의 운영
2. 청년실업문제가 사회문제로 풀어가야 하는 이유
1) 청년실업의 고착화
2) 사회문제로 풀어가야 하는 이유
(1) 포퓰리즘적 청년실업정책
(2) 국가의 소극적인 대응
(3) 경영환경의 변화
(4) 대기업 중심의 경제구조
(5) 정년연장법의 통과
3. 청년실업문제 해결방안과 구체적 사례
1) 청년실업 고용의무제 도입
(1) 벨기에 로제타 플랜
(2) 한국 청년실업문제에 적용
2) 정부의 적극적 일자리 창출
(1) 청년인턴제와 청년창업지원
(2) K-move 사업
(3) 소상공인지원정책
3) 교육개혁을 통한 해결방안
(1) 대학교육제도의 개혁
(2) 직업교육의 강화
4) 개인적인 측면의 해결방안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한국사회의 청년실업문제
1) 개념
(1) 실업의 정의
일할 생각과 능력이 있는데도 일자리를 얻지 못한 상태를 말한다. 개인의 입장에서 볼 때 실업은 물질적인 생활기반의 상실을 의미하며 개인의 자존심을 크게 손상시키므로 개인이 가정생활과 사회생활을 하는 데 심각한 문제를 발생하게 한다. 사회의 입장에서 볼 때의 실업은 생산자원의 낭비일 뿐 아니라 사회 불안의 요인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산업사회에서 실업은 개인 문제이며 동시에 사회 전체의 문제가 된다.
(2) 청년실업의 정의
UN, OECD에서 청년실업은 주로 15세에서 24세사이의 청년계층의 실업을 말한다. 우리나라에서는 20대 남성의 군복무가 의무화되어 있어 외국에 비해 경제활동을 개시하는 시기가 늦어 군 복무 후 대학을 마치고서 사회에 진출하는 연령은 평균 27세이며 일반적으로 15에서 29세를 기준으로 청년실업을 정의한다. 대한민국에서도 청년실업률이 2015년 기준 10%를 넘었으며 청년층의 고용률이 가파른 하락세를 거듭하는 등 청년실업이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2) 현황
2015년에는 대졸실업자가 50만 명을 넘어섰고 고졸실업자도 44만 명이나 된다. 전체고용 증가세는 한풀 꺾였다. 지난달 취업자 수(2,550만1,000명)는 전년 동기 대비 33만8,000명 늘었는데 이 같은 증가 폭은 22개월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이다.
- 참고문헌
-
미스핏츠(2015) 청년, 난민되다, 코난북스
헨리 지루(2015) 일회용 청년-누가 그들을 쓰레기로 만드는가, 킹콩북
엄기호 외(2015) 공부 중독, 위고
최일섭 외(2010)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나남출판사
김영모(2006) 현대사회문제론, 고헌출판사
옥양련 외(2007) 오늘의 사회문제, 유풍출판사
박정호(2006) 사회문제의 이해, 신정출판사
노대명(2006) 사회적일자리, 참여연대
배무기 외(1999) 한국의 노동경제(쟁점과 전망), 경문사
이병희, 청년층 노동시장 분석, 한국노동연구원, 2003
이장원, 청년실업에 대한 해법은, 이슈투데이, 2001
나성숙, 한국 청년실업의 실태와 대응방안, 서울시립대학교, 2005
문석남, 일자리 창출과 청년실업 해소방안, 경제사회연구회, 2004
중소기업 인력 실태 조사 결과보고, 중소기업청, 인력지원과, 2002
이상우·정권택, 청년실업 증가의 문제점과 대응방안, CEO Information 제395호, 2003
네이버 지식백과 참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사회문제4C) 한국사회의 청년문제를 왜 개인의 노력이아니라 사회문제의 해결방안을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서술하시오0k
- 한국사회의 청년문제를 왜 개인의 노력이 아니라 사회문제로서 풀어가야 하는지 논하면서, 문제의 해결 방안을 모색하되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서술하시오
- 한국사회의 청년문제를 왜 개인의 노력이 아니라 사회문제로서 풀어가야 하는지 논하면서, 문제의 해결 방안을 모색하되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서술하시오
- 사회문제론(舊한국사회문제) C형 교재 2장의 내용을 참조하여 우리 사회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비정규직 문제에 대해서 설명하고, 이것이 왜 문제가 되는지
- 한국에서의 문신 합법화에 관한 연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