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고전의 이해 D형 대학중용강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08 / 2016.04.08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D형 아래에 있는 자신의 유형에 속한 책들 중 한 권을 선택하여 읽은 후, 반드시 다음 지시에 따라 과제를 작성하시오.
[대학 중용 강설] 이기동, 성균관대학교출판부
[장자] 영혼의 변화를 위한 철학, 로버트 앨린슨, 김경희 역, 그린비
[조선경국전] 정도전, 한영우 옮김, 올재 클래식스
[소크라테스의 변명] 플라톤, 강철웅 옮김, 이제이북스
[미국의 민주주의] 토크빌, 임효선 옮김, 한길사
[여성과 남성은 왜 서로 투쟁하는가] 에리히 프롬, 이은자 옮김, 부북스
[객관성의 칼날] 찰스 길리스피, 이필렬 옮김, 새물결
[세계화의 덫] 한스 피터 마르틴, 강수돌 옮김, 영림카디널
[한국현대철학사론] 이규성, 이화여대출판부
하고 싶은 말
동서양고전의 이해 D형 대학중용강설 입니다.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목차
동서양고전의 이해 D형 대학중용강설

1, 인상 깊은 구절
2, 감상
본문내용
동서양고전의 이해 D형 대학중용강설

[대학 중용 강설] 이기동, 성균관대학교출판부


1, 인상 깊은 구절

1) 命이란 명령이란 뜻이니 이는 만물의 삶을 전체적인 입장에서 조화롭게 유지해가는 전쟁터의 모든 병사들을 일사불란하게 움직이는 명령과 같다고 해서 나온 말이다. (95p)

2) 솔(率)은 ‘좇는다.’ ‘따르다’ 등의 뜻이므로 率性은 性을 따른다는 말이 된다. 天命을 性이라고 하는 말에서 보면 性도 명령하는 것과 같은 형태의 작용으로 파악함 수 있으므로 性을 따른다는 표현은 적절한 것이다. (96p)

3) 천지우주는 전체적으로 일정한 움직임을 가지고 변화하며 그 속에
존재하는 만물도 각각 개체적인 움직임을 가지고 있다. 밤과 낮이 순환하고 봄, 여름, 가을, 겨울의 4계절이 순환하는 것 등이 한 예라면, 만물 하나하나가 그 전체적인 변화에 편승하면서적인 삶을 독립적으로 유지해 가는 것은 개체적인 움직임이라 할 수 있다. (187p)

4) ‘天命을 性이라고 한다’라 한 명제는 존대의 근원에서부터 현상을 설명하는 존재론적 입장에서의 명제인 것이다. (95쪽)

5) 존재론적으로 보면 空은 본질적인 요소인 하늘과 하늘의 명령이 먼저
존재하는 것이므로 둘의 개체적인 삶의 현상은 하늘과 하늘의 명령에서 연역적으로 설명하는 것이다. (95p)

6) 性이 개체적인 성격을 강조하여 표현한 말인 점에서 본다면 性을 따르는 것이 道라고 했을 때의 道는 개체의
참고문헌
[대학 중용 강설] 이기동, 성균관대학교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고전시가론] 잡가
  • 대학교출판부, 2004․ 김영운, 「경기 12잡가의 음악 형식」, 한국민요학회, 2002․ 김학성, 「잡가의 사설 특서에 나타난 구비성과 기록성」, 대동문화연구 제 33집, 1998『韓國古典詩歌의 硏究』, 한국학술정보, 2001․ 김흥규, 『한국 문학의 이해』, 민음사, 1986․ 박애경, 「잡가의 개념과 범주의 문제」,학국시가학회, 2003․ 박진태, 『우리 노래의 한과 신명』, 대구대학교출판부, 2003․ 이규호, 「雜歌의 正體」, 집문당, 1986․ 이노형, 「잡가의 유

  • [방송대] 특정교육사상가가의 문헌선택해 교육중심적교육관을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ok
  • 대학교김성영 , 공자의 교육사상에 대하여, 전주대 교육대학원 2001. 선우미정, 공자의 예사상에 관한 연구 :논어를 중심으로, 성균관대 유학대학원 2001. 안종수, 공자의 학설, 이론과 실천. 2003.이기동 저, 영원한 인류의 스승 공자, 성균관대학교출판부 1999.전재성, 공자와 묵자의 철학사상 비교 연구, 성균관대 대학원 2001.정종, 공자의 교육사상, 집문당, 2000.최남백, 공자의 논어, 교학사. 2005.하상규, 공자 교육 사상의 개념적 이해 : 교육 평등론적

  • 한국전통가옥 레포트
  • 대학교 1997년한국 전통 건축과 동양사상 임석재 (주)북하우스 2005년한옥의 미학 신영훈 한길사 1985년우리 옛 건축과 서양 건축의 만남 임석재 (주)대원사 2002년한옥의 재발견 주택문화사-편집부 2002년 남산골 한옥마을 문화국-문화재과 2004년한국 전통의 문화 http://home.cein.or.kr/~heart101명정희- 우리나라의 옛집 http://user.chollian.net/~mjh1014남산골 한옥마을 http://www.hanokmaeul.org/【목 차】Ⅰ서론.1 Ⅱ본론 1.전통

  • 동양사개설서목록
  • 이해 장승구 외 지음 景仁文化社 2003 24. 동양 사상과 탈현대 홍승표 지음 예문서원 200525. 老子論 신동준 지음 인간사랑 2007 26. 東洋思想講座 至文堂 刊 至文堂 1957 27. 東洋思想과 韓國思想 尹絲淳 著 乙酉文化社 1984 28. 세계문학 속의 동양사상 김현창 지음 서울대학교출판부 1996 29. 동양사상의 이해 김치완 저 부산대학교 출판부 200730. 現代와 東洋思想 李相殷 著 日新社 196331. (이야기로 배우는) 동양사상 沈伯綱 편저 통진출판 1994 32. 孔子 蔡志忠

  •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2학년 동서양고전의 이해 D형]한 권을 읽은 후, 반드시 다음 지시에 따라 과제를 작성하시오.
  • 이해할 수 있었서 이 액을 선택하게 되었다.Ⅱ. 가장 인상적인 구절1. 게슈탈트 실험과 패러다임 - 똑같은 대상을 다르게 보게 되는 이유 강의에서 접했던 게슈탈트 전이 현상은 쿤의 이 책에서도 살펴 볼 수 있다. 게슈탈트 전이 현상은 간단히 말하면 한 대상이 동시에 다른 두 개로 보이는 것이다. 대표되는 예로는 그림에 그려진 어떤 것이 토끼로도 보이고 오리로도 보이는 것이다. 사실 이 개념의 정확한 용어는 근래에 알게 되었지만 이 내용은 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