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문제4E) 한국사회에서 여성들이 겪는 여러 차별과 불평등 가운데 사회문제로서 해결해야만 할 성격이라 판단되는 사례를 골라서 구체적으로 서술하고, 이 문제가 왜 사회문제이며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좋을지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04 / 2016.04.0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한국사회문제4E) 한국사회에서 여성들이 겪는 여러 차별과 불평등 가운데 사회문제로서 해결해야만 좋을지 논하시오0k
- 한국사회에서 여성들이 겪는 여러 차별과 불평등 가운데 사회문제로서 해결해야만 할 성격이라 판단되는 사례를 골라서 구체적으로 서술하고, 이 문제가 왜 사회문제이며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좋을지 논하시오
- 한국사회문제)한국사회에서 여성들이 겪는 여러 차별과 불평등 가운데 사회문제로서 해결해야만 할 성격이라 판단되는 사례를 골라서 구체적으로 서술하고, 이 문제가 왜 사회문제이며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좋을지 논하시오
- [한국사회문제 E형] 한국사회에서 여성들이 겪는 여러 차별과 불평등 가운데 사회문제로서 해결해야만 할 성격이라 판단되는 사례를 골라서 구체적으로 서술하고, 이 문제가 왜 사회문제이며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좋을지 논하시오
- 한국사회문제)한국사회에서 여성들이 겪는 여러 차별과 불평등 가운데 사회문제로서 해결해야만 할 성격이라 판단되는 사례를 골라서 구체적으로 서술하고, 이 문제가 왜 사회문제이며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좋을지 논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E형 | 한국사회에서 여성들이 겪는 여러 차별과 불평등 가운데 사회문제로서 해결해야만 할 성격이라 판단되는 사례를 골라서 구체적으로 서술하고, 이 문제가 왜 사회문제이며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좋을지 논하시오. (30점 만점) |
- 하고 싶은 말
- 한국사회문제4E) 한국사회에서 여성들이 겪는 여러 차별과 불평등 가운데 사회문제로서 해결해야만 할 성격이라 판단되는 사례를 골라서 구체적으로 서술하고, 이 문제가 왜 사회문제이며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좋을지 논하시오.
- 목차
-
1. 서론
2. ‘성차별’에 대한 법적 규제의 역사와 차별 의미
3. 생산과 재생산
4. 재생산의 위기와 여성
5. 재생산과 여성인권
6. 재생산을 여성의 일로만 보는 시각에 대한 비판
7. 결론
8.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서론
역사적으로 여성은 ‘시민’에서 배제된 존재였으며, 구휼 및 규제, 계몽의 대상이었다. 세계적으로 보자면 1945년 유엔(UN)이 성과 인종, 언어 또는 종교에 의한 차별없이 모든 사람의 인권을 존중할 것을 UN헌장에서 선언하면서 여성인권에 관한 문제가 국제사회에서 수면으로 떠오르기 시작하였다. 그 뒤를 이어 ILO, UNESCO 등의 각종 기구에서도 성차별을 금지하는 협약을 내놓기 시작했다. 우리나라도 1948년 제정한 헌법에서 성차별금지를 명시하고 있지만, 현실과 동떨어진 소극적인 문구에 불과하였다. 1980년대에 여성정책담당부서 설치 등 여성정책에도 변화가 있는 듯 보였으나 질적 변화는 요원하였다. 당시 여성의 정치나 사회 참여 등에 있어서는 여전히 여성을 국가 정책의 수단으로 활용한 면이 강했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세계 모든 나라에서 공통적으로 여성에 대한 집단적, 구조적인 차별과 불이익은 여전히 해소되지 않고 있다. 이에 각 국가의 국내법 또는 정치상황에만 맡겨두기에는 성차별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인식이 국제기구를 중심으로 논의되어 왔다. 성평등 이념을 명확히 하고 법적 구속력을 가진 실효성 있는 국제문서에 대한 요구의 목소리가 점차 높아지자, 유엔에서 “여성에 대한 모든 형태의 차별을 철폐하는 협약(CEDAW: Convention on the Elimination of All Forms of Discrimination against Women) (이하 “유엔여성차별철폐협약”, “여성차별철폐협약”또는 “협약”이라 함)을 제정하고 채택하기에 이른다. 이 협약은 국제문서 사상 가장 다양한 영역에서 국가가 취해야 할 성평등 조치에 관해 규정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국의 여성정책은 유엔에 가입을 하고 여성의제에 관련된 권고들을 받게 되면서 그 초석을 다지기 시작했고, 한국정부의 여성정책의 추진도 상당히 진일보하게 되었다. 여성차별철폐협약은 가입국에서는 국내법보다 상위의 의미를 갖는 것으로 국내법의 성차별적 규정의 부당성을 지적하고, 시정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준거의 틀’로서 한국여성의 법적·제도적 지위향상에 큰 기여를 하게 된다.
- 참고문헌
-
조주현(2011), 재생산신기술과 여성의 재생산권, 생명공학과 여성 한국여성학회월례발표회 자료집, 한국여성학회
김복규.2010.“우리나라 여성정책의 변화와 발전과제”.여성정책연구 제3집: 11-50.대구광역시.
박건(2012), 「한국사회의 차별구조와 반차별운동: 인정패러다임을 중심으로」, 한국학중114앙연구원, 한국학대학원, 사회 ? 교육박사 학위논문.
김태홍(2009). 무급노동의 경제적 가치평가와 정책화 방안. 한국여성개발원
김영순.2011.『한국의 여성인권에 관한 연구 -여성차별철폐협약을 중심으로-』.한양대학교 대학원 정치외교학과 박사논문.
정진성(2010), 여성의 인권, 성폭력, 성매매 기타 고용, 한국여성단체협의회
김용화.2007.“유엔「여성차별철폐협약」이행보고서에 나타난 우리나라 여성 관련법의 변천에 관한 연구”.토지공법연구 제37집 제2호:251-285.한국토지공법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사회문제 E형] 한국사회에서 여성들이 겪는 여러 차별과 불평등 가운데 사회문제로서 해결해야만 할 성격이라 판단되는 사례를 골라서 구체적으로 서술하고, 이 문제가 왜 사회문제이며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좋을지 논하시오
- 한국사회에서 여성들이 겪는 여러 차별과 불평등 가운데 사회문제로서 해결해야만 할 성격이라 판단되는 사례를 골라서 구체적으로 서술하고, 이 문제가 왜 사회문제이며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좋을지 논하시오
- 한국사회문제E) 한국사회에서 여성들이 겪는 여러 차별과 불평등 가운데 사회문제로서 해결해야만 할 성격이라 판단되는 사례를 골라서 구체적으로 서술하고, 이 문제가 왜 사회문제이며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좋을지 논하시오
- 한국사회문제E) 한국사회에서 여성들이 겪는 여러 차별과 불평등 가운데 사회문제로서 해결해야만 할 성격이라 판단되는 사례를 골라서 구체적으로 서술하고, 이 문제가 왜 사회문제이며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좋을지 논하시오
- [한국사회문제]한국사회에서 여성들이 겪는 여러 차별과 불평등 가운데 사회문제로서 해결해야만 할 성격이라 판단되는 사례를 골라서 구체적으로 서술하고, 이 문제가 왜 사회문제이며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좋을지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