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6-1)우리나라 노사관계의 발전과정을 단계별로 구분하고, 각 단계별 특징과 문제점 등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03 / 2016.04.03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노사관계론 |
---|---|---|---|---|---|
공통 | 우리나라 노사관계의 발전과정을 단계별로 구분하고, 각 단계별 특징과 문제점 등에 대하여 논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경영학과 4학년 노사관계론 공통
우리나라 노사관계의 발전과정을 단계별로 구분하고, 각 단계별 특징과 문제점 등에 대하여 논하시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정리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노사관계의 단계별 구분 및 특징
1) 1기 - 해방이전의 노사관계
2) 2기 - 1945~1960년 노사관계
3) 3기 - 1961-1986년 노사관계
4) 4기 - 1987년대 이후 노사관계
5) 5기 - 1990년대 이후 노사관계 (현재)
2. 노사관계의 문제점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사람은 살아있다는 것은 활동을 의미한다. 활동은 노동을 통하여 그 존재의미를 부각시킨다. 이는 정신적인 노동이든, 육체적 노동이든 간에 노동행위를 하고 있다. 만약 노동을 하지 않는다면 그 사람은 죽은 목숨과 마찬가지로 살아가는 아무 의미가 없을 것이다. 노동은 신성한 것으로 노동을 통하여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는 것이다. 노동이란 인간이 일정한 목적을 위하여 육체적 및 정신적 에너지를 투여하는 모든 행위를 의미한다. 노동계는 갈수록 악화되는 근로자들의 생활문제를 정부가 해결하라고 요구하면서 파업으로 위협하고 있는 반면, 경영계는 투자를 중단한 채 무너져가는 산업기반을 되살리기 위해서는 정부가 나서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정부는 노동문제를 금방 해결할 듯이 큰 소리를 치고 있지만 실제로 바뀌는 것은 없다. 한국의 노동문제는 총체적 위기상황에 빠져 있다. 신자유주의에 입각한 노동시장의 개방으로 인하여 갈수록 노동자는 설 자리가 없어지고 있다.
현재의 상황이 지속된다면 일자리감소, 빈부격차, 노사관계불안은 더욱 심각해질 수밖에 없다. 중국은 블랙홀처럼 한국경제를 위협하고 있고,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는 기술은 수많은 근로자들의 일자리를 위협하고 있다.
- 참고문헌
-
1. 정종진·이덕로, 신노사관계론, 법문사
2. 이원덕(2001), 세미나 발표문, 한국 노사관계의 회고와 전망
3. 김훈(2003), 포럼 발표문, 노사정위원회 활동평가 및 발전방안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사관계론4공통) 우리나라 노사관계의 발전과정을 단계별로 구분하고, 각 단계별 특징과 문제점 등에 대하여 논하시오0k
- [경영학과 공통] 우리나라 노사관계의 발전과정을 단계별로 구분하고, 각 단계별 특징과 문제점 등에 대하여 논하시오
- [노사관계론 공통] 한국 노사관계의 현황·특징·문제점 및 발전방향에 대하여 교과서를 중심으로 논하시오
- [인간과 교육 공통] 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방통대 과제] [방통대 법학과 4학년 한국경제의 이해 E형] 한국의 노사관계와 노동조합에 관해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