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6-1] 잔여적 사회복지실천과 제도적 사회복지실천의 차이, 두 가지 사회복지실천 중에서 자신이 지지하는 입장을 그 이유와 함께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25 / 2016.03.25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방통대 2016-1) 잔여적 사회복지실천과 제도적 사회복지실천의 차이를 논의하고, 두 가지 사회복지실천 중에서 자신이 지지하는 입장을 그 이유와 함께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1)잔여적 사회복지실천과 제도적 사회복지실천의 차이를 논의하시오,2)한 가지 사례를 선택하여, 위의 두 관점에서 분석하시오,3)두 가지 사회복지실천 중에서 자신이 지지하는 입장을 그 이유와함께 서술하시오,잔여주의와 제도주의 두 관점에서 분석한다 2016년 방송통신대 행정학과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사회복지실천기술론3공통)잔여적사회복지실천과 제도적사회복지실천의차이점을 서술하고 하나의 사례-아동학대-들어 두 관점에서 분석하고 문제해결의 실천기술을 두 관점에서 서술하시오0k
- 2017년 1학기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잔여적, 제도적 사회복지실천 차이)
- 2018년 1학기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잔여적, 제도적 사회복지실천 차이)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
공통 | 1) 잔여적 사회복지실천과 제도적 사회복지실천의 차이를 논의하시오. 2) 한 가지 사례를 선택하여, 위의 두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행정학과 3학년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공통
잔여적 사회복지실천과 제도적 사회복지실천의 차이, 두 가지 사회복지실천 중에서 자신이 지지하는 입장을 그 이유와 함께 서술하시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1) 사회복지실천의 정의
2) 사회복지실천의 범위
3) 사회복지실천의 목적
4) 사회복지실천의 기능
5) 사회복지실천의 기본원칙
2. 사회복지실천의 두 유형 : 잔여주의와 제도주의
1) 유형별 개념
2) 유형별 사정
3) 유형별 목표
4) 유형별 개입기술
5) 잔여적 사회복지실천과 제도적 사회복지실천의 유사점과 차이점
3. 사례분석
1) 사례관리의 사정
2) 사례관리의 목표
3) 사례관리의 개입기술
4) 사례관리의 점검 및 해결방안
Ⅲ. 결론(나의 입장)
- 본문내용
-
Ⅰ. 서론
사회복지실천이란 전문적인 사회복지사가 다양한 사회적인 욕구를 지닌 클라이언트의 욕구(Needs)들을 충족시켜주고 사회적인 기능들을 정상화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으로 사회복지의 총체적인 활동 즉 전문적인 원조 활동을 말한다. 또한 사회복지문제 또는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전문적인 사회복지사가 어떻게 어느 수준에서 실천해야 하는가에 하는 문제가 따르는데 미시적 수준(Micro level), 중간적 수준, 거시적 수준의 세 가지 수준으로 구분 되며, 이것은 보통 개입 대상인 클라이언트 체계의 크기 또는 규모에 따라 구분하고 있다.
또한 사회복지실천 방법으로는 통상 전통적인 개입방법에 따라 개인(개별) 수준, 가족수준, 집단수준, 지역사회 수준의 사회복지실천을 하고 있으나, 전통적인 방법은 사회복지실천의 접근방법이 전체를 보지 않고 단편화시키고 축소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으며, 사회복지사들의 입장에서 적절히 해결할 수 있는 문제만을 부분적으로 돕는 형식을 취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어 이를 극복하기 위해 최근 통합적인 방법론과 사례관리가 보편적으로 적용되고 있으며, 통합적인 방법론과 사례관리에 의한 사회복지실천에서 실질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를 다루는 실천방법과 기술에 대한 이해가 필수이며,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사회복지실천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기초가 되고 있다.
본론에서는 주요 논점인 사회복지실천의 두 유형인 잔여적 사회복지실천과 제도적 사회복지실천에 대해 알아보고 제도적 사회복지 실천의 하나인 사례관리를 통해서 순이의 사례에 적용하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김기태 외(2002), 사회복지의 이해, 박영사.
김기태 외(2009),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김융일 외(2007), 사회복지실천론, 나남출판.
김혜란 감역(1998), 사회복지실천 기법과 지침, 나남출판사.
류종훈 외(2004), 사회복지학개론, 청목출판사.
손광훈(2009),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공동체.
양옥경 외(2005), 사회복지실천과 윤리, 한울.
엄명용 외(2008),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학지사.
윤현숙(2001), 비교사회복지, 한림대사회복지연구소 편, 사회사업 실천과 사회복지제도 간의 상호관련성에 관한 연구, 을유문화사.
이준우 외(2009), 사례와 함께 하는 사회복지 실천론, 인간과 복지.
장인협 외(2000), 사회복지개론, 서울대학교출판부.
장인협 외(2003), 사회복지실천론, 서울대학교출판부.
장인협 외(2007), 사회복지방법론, 수문사.
전국대학사회복지교육협의회 편(1999), 사회복지개론, 유풍출판사.
정길홍(2008), 사회복지개론, 홍익재.
조성한(1995), 사회복지정책의 의의 및 개념, 중앙대학교.
조흥식(2008), 인간생활과 사회복지, 학지사.
최일섭 외(2003), 지역사회복지론, 서울대학교출판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6년 1학기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잔여적, 제도적 사회복지실천 차이)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공통] 1) 잔여적 사회복지실천과 제도적 사회복지실천의 차~ 3) 두 가A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공통] 1) 잔여적 사회복지실천과 제도적 사회복지실천의 차이를 ~ 3) 두 P
- 지역사회복지론] 1)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의 차이, 잔여주의 지역사회복지와 제도주의 지역사회복지 간의 차이, 지역사회복지론 2) 두 관점 중 자신이 지지하는 입장 그 이유, 지역사회복지론 3) 코로나19 시대에 자신의 지역사회(시군구)의 문제 중 한 가지 사례를 선택하여 문제해결을 위한 방안 -2021년 방송대 지역사회복지론 중간과제물
- 노인복지론 기말 2021] 1.멀티미디어 강의 중 가장 인상 깊었던 강의 3강의를 선정하고 그 이유-노인복지론 2.치매돌봄을 둘러싼 대표적인 관점으로 의료적 모델, 사회적 모델, 사람중심케어 모델 각각 설명-노인복지론 3.잔여적 노인복지실천과 제도적 노인복지실천 설명, 자신은 어떤 관점으로 노인복지를 실천할 것인지 쓰시오-2021년 방송대 노인복지론 기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