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교육]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자연주의,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 그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6 / 2015.10.06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의류패션)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공통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하고 싶은 말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 출제의도 파악을 위해서 관련 도서들을 참고한 후, 체계적으로 성심성의껏 작성했습니다.
■ 편집이 용이하도록 철저히 배려하여 작성했습니다.
■ 과제물 출제의도에 충실한 자료인 만큼 학업성취에 많은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 설명
1. 주입식 교육관
1) 교육의 목표 및 경과
2) 교육의 특성
2. 자연주의 교육관
1) 등장 배경
2) 자연주의 교육관의 대표 인물
3) 교육의 목표 및 경과
4) 자연주의 교육관의 특성
5) 자연주의 교육관이 한계 및 비판점
3. 진보주의 교육관
1) 등장 배경
2) 진보주의 교육운동의 대표적인 인물
3) 자연주의 교육관의 목표 및 경과
4) 진보주의 교육관의 특성
5) 진보주의 교육관의 한계 및 비판점
4. 실존주의 교육관
1) 등장 배경
2) 실존주의 교육관의 대표적 인물
3) 교육의 목표 및 경과
4) 실존주의 교육관의 특성
5) 실존주의교육관의 한계 및 비판
8. 자아통합감 대 절망감(ego identity vs. despair 65세 이후)

Ⅲ. 교육적 시사점

Ⅳ.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1. 신뢰감 대 불신감(trust vs. mistrust 출생~1세)
2. 자율성 대 수치감(autonomy vs. doubt & shame 2~3세)
3. 주도성 대 죄책감(initiative vs. guilt 4~5세)
4. 근면성 대 열등감(industry vs. inferiority 6~11세)
5. 자아정체성 대 역할혼돈(identity vs. role confusion 12~20세)
6. 친밀성 대 고립감(intimacy vs. isolation 20~40세)

Ⅴ.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인간이 다른 동물들보다 나약한 대신에 잠재 가능성과 가소성을 지닌 존재라는 사실은 인간에 있어서 교육의 중요성을 단적으로 말해주는 대목이다.
인간의 삶에 있어서 교육은 반드시 필수적인 요소이며, 인간은 교육에 의하여 인간으로서의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우게 된다.
교육의 중요성을 설명할 때 ‘인간은 교육적 존재’라는 말을 흔하게 사용하는데 이것은 곧 인간이 교육을 통해서 더욱 인간답게 성장 발전해 나가는 존재이다.
인간 활동으로서의 교육은 인간에 의해 인간을 대상으로, 그리고 인간을 목적으로 해서 이루어지므로 여러 가지 독특한 특성들을 지닌다. 인간과 다른 동물들과의 차이점을 합리성이나 이성으로 파악을 한다면, 인간의 활동으로서 교육은 동물들의 교육과는 다르게 합리성이나 이성이라는 특성에 의하여 구별이 된다.
또한 이 같은 인간 고유의 특성인 합리성과 이성의 발달을 추구하는 인간의 교육활동만을 참다운 의미에서 교육으로 규정하게 된다.
교육의 목적은 곧 교육의 출발점이며, 교육이 나아갈 방향이고, 교육을 통해서 실현시키는 과정이자 수단이므로 교육의 목적은 처음과 끝이다. 여기서 우리가 특별히 주목해야 할 사항은 교육이나 학문에 있어서 뿐만이 아니라 우리 인생의 모든 활동에 있어서도 목적과 목적의식이 아주 중요하다는 점이다.


≪ … 중 략 … ≫


Ⅱ.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 설명

1. 주입식 교육관
현행 한국의 교육은 인성교육보다는 주입식교육에 가깝다.
어느 교육관이든 교육의 목표는 대개 비슷하다. 한 인간이 그가 속한 사회 가운데서 올바르게 기여하고 하고 좀 더 나은 삶을 살아가도록 돕는 데 있다.
주입식 교육의 결과는 ‘조건 반사’라고 볼 수 있다. 해당 문제에 대한 조건을 받으면 반사적으로 저장되었던 지식을 답하는 것이다. 이러한 인간이 이런 지식을 해당 문제에 대해 '정석'에 가까운 답을 가지고 교육시켜 살아가게 해준다. 하지만 그것뿐 창의력 부족이 하다. 독특한 발상이나 생각 없이 이전에 주입시켰던 내용의 답이 그대로 나오는 것뿐이다.
결국, 주입식 교육을 받은 사람들의 대부분은 이미 다른 이들이 만들어놓은 길을 뒤쫓을 뿐이고 새로운 길을 개척하기가 힘들다. 이는 교사가 일방적으로 학생의 흥미나 의욕, 관심, 능력, 이해도 등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기성의 지식 혹은 기능을 전수하는 교육방법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어느 교육관이든 교육의 목표는 대개 비슷하다. 그것은 한 개인이 그가 속한 사회 가운데서 올바르게 기여하며 나름대로 좀 더 행복한 삶을 살아가도록 돕는 데 있다. 하지만 과연 어떻게 하는 것이 사회에 바르게 기여를 하면서 행복하게 살아가는 것이냐에 관하여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참고문헌
오토 프리드리히 볼르노 저, 실존철학과 교육학, 윤재흥 역, 학지사, 2008
유평수 저, 교육학의 탐구, 학이당, 2013
서용석, 이명주 외 1명 저, 교육철학 및 교육사, 학이당, 2014
CHARLES S.CARVER 저, 김교헌 외 2명 역,성격심리학(김교헌, 성격에 대한 관점들), 학지사, 2005
에릭 H 에릭슨 저, 송제훈, 역유년기와 사회, 연암서가 20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