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 A형] 행동발달에 대한 로저스(C Logers)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9.13 / 2015.09.13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2014 인간행동과사회환경A형] 행동발달에 대한 로저스(C. Logers)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로저스이론 장단점, 로저스이론특징, 로저스이론장점, 로저스이론단점-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A형] 행동발달에 대한 로저스(C Logers)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A형] 행동발달에 대한 로저스(C Logers)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A형] 행동발달에 대한 로저스(C Logers)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 [방통대 교육학과 1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A형] 행동발달에 대한 로저스(C Logers) 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A형 | 행동발달에 대한 로저스(C. Logers)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A형] 행동발달에 대한 로저스(C. Logers)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각종 서적과 학술지 및 논문을 참고하였습니다.
참고한 부분은 각주와 인용부호를 활용하였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로저스(C. Logers)이론의 특징
1) 통합된 유기체
2) 인간은 선하다.
3) 실현 경향성
4) 자유 성향
5) 성장의 과정에 있는 인간
6)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
7) 회피
2. 로저스 상담이론
1) 인간중심적 상담의 목적
2) 로저스의 비지시적 상담과정의 특성
3) 로저스의 비지시적 상담과정
3. 로저스(C. Logers)이론의 장단점
1) 로저스 이론의 장점
2) 로저스 이론의 단점
Ⅲ. 결론
【 참고자료 】
- 본문내용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A형] 행동발달에 대한 로저스(C. Logers)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Ⅰ. 서론
로저스는 인본주의 심리학의 대표적인 창시자 중의 한 사람이다. 인본주의 심리학의 인간은 근본적으로 선하며, 존경받을 만하며, 환경조건이 적당하기만 하다면 자신들의 잠재력을 실현할 수 있는 존재이다.
칼 로저스의 인간이해는 네 가지로 요약할 수 있는데, 첫째, 인간은 개인 특유의 의식적 경험의 소유자이며, 둘째, 인간은 현상학적 존재라는 것이다. 셋째, 인간은 자기실현의 잠재력을 지닌 존재이며, 넷째, 인간은 자율적이고 자유로운 존재라는 것이다.
로저스는 현상학적인 관점에서 개개인의 인간을 보았으며, 이는 각 개인이 처한 상황에서의 현실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수용하는 자세로 연결되었다. 또한 유기체적 가치판단과정에 대한 신뢰와 함께 실현경향성을 가진 존재로서 인간을 파악하였다.
그러면 본문에서는 행동발달에 대한 로저스(C. Logers)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논하여 보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강선보(1995)「부버와 로저스의 상담론 비교연구」한국교육사학, Vol.17 No.-
김미경(2003)「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에서 ‘진실성’의 의미」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재옥(2004)「칼빈의 인간이해와 로저스의 상담방법의 통합 가능성에 관한연구」장로회 신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류승현(2001)「Carl R. Rogers의 人間中心的 相談技法과 그 牧會相談의 適用 可能性에 관한 考察」호남신학대학교 기독교상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원덕(2006)「심방 목회를 위한 Carl Rogers 와 Jay E. Adams의 통합 상담방법론에 관한연구」장로회신학대학교 목회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손인숙(2003)「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에 관한 한 연구」상명대학교 정치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신기현(2002)「메타교육의 관점에서 본 칼 로저스의 교육적 삶」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심선옥(2000)「C. R. Rogers의 인간중심 교육관의 비판적 고찰」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형득 외(1992)「상담의 이론적 접근」형성출판사
장선철,문승태(2003)「상담심리학」동문사
조성국(1998)「칼 로저스(Carl R. Rogers)의 인간주의 심리학적 인간학」學生生活硏究, Vol.12 No.-
칼 로저스(심리학자) 저, 주은선 역(2009)「진정한 사람되기 (칼 로저스 상담의 원리와 실제)」학지사
칼 로저스 저, 오제은 역(2007)「사람 중심 상담 (칼 로저스의)」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