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자원의이해 공통] 교재에 나온 문화자원을 체험한 후, 체험한 문화관광이 문화자원 보전에 미치는 영향을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7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한국문화자원의이해 |
---|---|---|---|---|---|
개설학과 | 관광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한국문화자원의이해 |
공통 | 교재에 나온 문화자원을 체험한 후, 체험한 문화관광이 문화자원 보전에 미치는 영향을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에 대해서 논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한국문화자원의이해 공통] 교재에 나온 문화자원을 체험한 후, 체험한 문화관광이 문화자원 보전에 미치는 영향을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에 대해서 논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체험한 대상의 정확한 명칭, 방문 일시
1) 창덕궁(昌德宮, 사적122호)
2) 창경궁(昌慶宮, 사적123호)
3) 덕수궁(德壽宮, 사적 124호)
4) 종묘(宗廟, 사적 125호)
5) 경복궁(景福宮, 사적117호)
2. 문화관광이란
3. 관광자원이란
4. 체험한 문화관광이 문화자원 보전에 미치는 영향을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
1) 문화자원 보전에 미치는 영향을 긍정적 측면
2) 문화자원 보전에 미치는 영향을 부정적 측면
5. 문화자원 보전을 위한 방안
1) 공공부문의 역할
2) 민간부문의 역할
6.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문화는 한 인간 집단의 역사적 산물이다. 아울러 인간들의 생활양식이자 삶의 지혜다. 따라서 문화는 후천적 습득의 개념을 더 크게 지니고 있다. 이는 문화의 사회유전적 특성에 따른 것으로 역사성과 초개인성을 지니게 한다. 따라서 문화는 한 시대를 넘어 다음 세대에게 전승의 가치를 내포하고 있다. 문화자원의 지속가능한 개발은 경제적 편익과 환경보전을 통합시킨 개념이다. 자연을 훼손하지 않으면서 경제적 편익을 추구하는 개발방식이며, 이를 관광의 개념과 결부하면 환경을 훼손하는 적극적 개발보다는 관광자원 보전에 더 큰 무게를 둬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관광자원의 보전과 관련하여 이러한 개념이 정립되기 이전인 제2차 세계대전부터 1970년대까지
- 참고문헌
-
문화체육관광부(2011). 2010외래 관광객 실태조사 결과 보고서.
관광지식정보시스템(2013). 고궁 문화유산의 세계적 관광명소화 추진.
김사헌(2007). 유산과 유산관광의 개념에 관하여 : 문헌 연구를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김계섭 외(2004). 문화관광자원의 매력속성, 자원해설, 관광만족간의 영향 관계. 관광연구.
유수현(2006). 경복궁 문화유산관광의 교육적 기능한 역할평가에 관한 연구. 문명연지.
김지선 외(2010). 문화유산관광의 지속가능한 관리모형 개발 : 고궁관광을 중심으로. 관광?레져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