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서양문화4A) 푸코의 `판옵티콘` 개념을 설명하고 그것이 한병철의 『투명사회』에서 어떤 방식으로 확대되어 사용되는지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2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현대의서양문화 A형] 푸코의 ‘판옵티콘’ 개념을 설명하고 그것이 한병철의 ‘투명사회’에서 어떤 방식으로 확대되어 사용되는지 서술
- [사회학] 실존주의와 구조주의 푸코의 `감시와 처벌`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名品]독후감(A+ 평가작, 100권) -] 서울대 권장도서 독후감, 국문과 과제 및 독후감 중 A+ 평가작 선별제공
- (성사랑사회 4A)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하는 여성 콤플렉스의 양상과 그 특징, 강도 등을 살펴보고, 그러한 변화가 발생하게 된 원인에 관해서도 설명하시오. 그리고 만약 남성 콤플렉스가 있다면 이에 대해서도 추가적으로 서술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무역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관광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통계데이터과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A형 | 푸코의 '판옵티콘' 개념을 설명하고 그것이 한병철의 '투명사회'에서 어떤 방식으로 확대되어 사용되는지 서술하시오(30점). |
- 하고 싶은 말
- 현대의서양문화4A) 푸코의 '판옵티콘' 개념을 설명하고 그것이 한병철의 『투명사회』에서 어떤 방식으로 확대되어 사용되는지 서술하시오.
- 목차
-
1. 서론
2. 푸코의 사상적 배경과 방법론
1) 푸코의 사상적 배경
2) 푸코의 방법론
3. 푸코의 권력이론
4. 푸코의 '판옵티콘' 개념
5. 푸코의 판옵티콘과 한병철의 투명사회
6. 결론
7.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1. 서론
끝없는 실패에도 변함없이 유지되는 감옥제도의 기이함에 착안하여 미셸 푸코는 기존의 형법적 사회통제에 대한 통념적 이해에서 벗어난 관점을 제시한다. 전근대 형벌제도인 공개처형과 고문의 폐지 이후 나타난 근대 형벌제도인 자유형의 형성과 확립을 자신의 독특한 계보학적 방법론을 이용하여 탐구하고, 이를 통해 권력에 대한 새로운 이해방식을 제안하는 것이다.
오늘날 형벌복지주의의 위기와 형법적 사회통제의 변화가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푸코의 시각은 기존의 사회통제체계를 통념과 다르게 이해할 수 있는 관점을 제시한다.
푸코는 권력에 대한 사유를 국가 중심의 정치이론에 국한하지 않았다. 그는 권력에 대한 사유를 통해 전통적인 학문/과학 분과 사이의 경계를 무너뜨렸으며, 스스로도 하나의 학문/과학 분과에 고착되는 것을 거부하였다.
푸코에게 무엇보다 중요했던 것은 자기 자신의 입장에 대해서조차 비판적인 태도를 취하여 한 가지 주제에 관한 ‘최종적인 진리’에 도달했다고 주장하지 않는 것이었다. 그런 까닭에 1983년 인터뷰에서 푸코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프랑스에서는 누구든 철학자로서 마르크스주의자나 현상학자 혹은 구조주의자가 되어야만 한다. 하지만 나는 그 어떤 도그마에도 집착하지 않는다.” 이러한 언급에서 드러나듯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직후 프랑스 지식인 계층에서 마르크스주의와 현상학, 구조주의는 매우 중요하게 다루어졌다. 푸코 자신도 이러한 사상들에 큰 영향을 받았다. 정신분석이론, 니체의 영향 역시 푸코에게는 중요했다.
2. 푸코의 사상적 배경과 방법론
2-1. 푸코의 사상적 배경
푸코가 지적 활동을 시작할 무렵 프랑스 지식인 계층 사이에서 유행하던 마르크스주의는 단순히 세계를 해석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세계를 변혁하여 프랑스혁명으로부터 시작된 ‘자유로의 행진’을 완수하고자 하였고, 이는 곧 노동계급에 의해 필연적으로 달성될 것이었다. 계급투쟁의 역사의 마지막을 장식할 최후의 결전 뒤에 모든 불합리와 폭력은 곧 사라질 것이었으며, 또 사라져야만 했다.
다른 한편 현상학은 모든 의미가 대상 또는 사물의 ‘보편적 본질’에 대한 한 개인의 인식으로부터 나타나게 된다고 보았다.
- 참고문헌
-
Foucault, Michel, 『성의 역사 1권: 지식의 의지』, 이규현 역, 나남, 2010.
양창렬, 『장치학을 위한 서론』, 난장, 2010.
『법과학을 적용한 형사사법의 선진화 방안(IV)』, 한국형사정책연구원, 2014. 37-132면.
최영인/염건령, 『사회통제이론과 범죄낙인이론』, 백산, 2005.
Akers, Ronald L./Sellers, Christine S., 『범죄학 이론』, 민수홍 외 역, 나남, 2005.
Foucault, Michel, 『성의 역사 2권: 쾌락의 활용』, 문경자/신은영 역, 나남, 2004.
트망(심세광, 전혜리, 조성은) 역, 난장, 2011.
Hassemer, Winfried, 『범죄와 형벌』, 배종대·윤재왕 역, 나남, 2011.
Bentham, Jeremy, 『파놉티콘』, 신건수 역, 책세상, 2007.
Singelstein, Tobias/Stolle, Peer, 『안전사회 : 21세기의 사회통제』, 윤재왕 역, 한국형사정책연구원, 2012.
배종대, 『형법총론』, 제10판, 홍문사, 201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터넷생활윤리 공통) 스마트폰과 인터넷 사용이 아동과 청소년 성장 과정 속에 미치는 ①긍정적, ②부정적 영향을 쓰고, 가정에서 아동과 청소년의 ③스마트폰과 ④인터넷 사용 지도 방안
- 공정거래법3C)2001년부터 2010년까지 부당한 공동행위판례와심결례 1개찾아평석00
- [현대의서양문화C형] 팝아트와 네오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 예술사조가 출현한시기의 사회적상황 비교해서 기술-팝아트 네오팝 공통점 차이점
- 자원봉사론4공통)각자 자신이 어떤 대상이든 특정한 대상을 선정하여 자원봉사를 실천해 보고, 그 과정 속에서 자신이 느낀 자원봉사활동의 의미를 기술해 보십시오. 그리고 문제점과 함께 향후 우리나라의 자원활동이 활성화되기 위한 발전방안도 제시해 보십시오.
- 미디어영상 3 현대광고와카피전략 1. 광고의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요인 중에 개인적 측면과 관련된 요인 2가지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2. 광고의 크리에이티브(creative) 측면에서 시각화 방법 15가지가 제시되고 있는데, 15가지 모두 다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3. 인쇄광고(신문 잡지 등의 광고) 카피(copy)를 창
- 행정 2 인적자원관리론 1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35점) 2 공직분류체계에 대해 설명하시오(15점)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행정계량분석)확률변수의 개념 및 확률변수와 표본평균 간의 관계를 간단히 기술하시오 확률변수 Y의 표준편차가 6일 때, 확률변수 Y에 각각 5배를 곱하여 만든 새로운 확률변수 Z의 분산값 등
- 마케팅커뮤니케이션_광고를 한 가지 선택하여 정교화가능모델(ELM)을 적용하여 효과를 분석하시오. 또는 본인의 태도변화 사례를 ELM을 적용하여 분석하시오.
- 부모교육 2021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과제물)- 태내기, 영아기, 유아기 발달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 각 발달시기별 바람직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부모효율성 훈련(PET)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고
- 청소년교육과 3 청소년인성교육 매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점과 느낀점을 제시하시오 (50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