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의 이해 A형] 소쉬르 언어학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9.07 / 2018.09.07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컴퓨터과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이해 |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이해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이해 |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이해 |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이해 |
A형 | 소쉬르 언어학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공통학과 1학년 언어의 이해 A형] 소쉬르 언어학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공통학과 1학년 언어의 이해 A형] 소쉬르 언어학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하시오.
<목 차>
Ⅰ. 들어가며
Ⅱ. 소쉬르 언어연구
1. 언어학의 개념과 역사
1) 개념
2) 역사
(1) 고대의 언어학
(2) 중세의 언어학
(3) 19세기 언어학
(4) 20세기 이후의 언어학
① 소쉬르의 새로운 정립
② 구조주의 언어학
③ 미국의 구조주의 언어학
2. 소쉬르의 언어학
1) 소쉬르의 생애와 일반언어학강의
2) 혁신적인 소쉬르 언어학
3) 소쉬르와 구조주의
4) 소쉬르 언어학의 의미와 한계
Ⅲ. 나가며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혁신적인 소쉬르 언어학
소쉬르 언어학이 이렇게 중요하게 다뤄지는 이유는 무엇보다 그것의 기본명제가 이전의 언어학과는 근본적으로 달랐기 때문이며 그가 만들어낸 이론체계를 바탕으로 후대 학자들이 언어학을 계속 발전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언어나 기호에 대한 전통적인 사고방식은 기호를 통해 어떤 사물을 지시하거나 어떤 의도를 표현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얼룩말’이라는 기호는 실제 얼룩말의 ‘이름’의 기능을 갖는다는 것이고 ‘만진다’라는 말은 실제로 무엇인가를 만지는 행위를 표현하는 기능을 한다는 것이었다. 실제 얼룩말과 만지는 행위 자체를 ‘지시체(referent)’라고 한다. 요약하면 기호는 지는 지시체를 반영한다는 것이다. 소쉬르는 이러한 지시체와 기호와의 관계를 전면적으로 반박했다. 기호와 지시체의 관계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는 언어의 자의성을 주장했다. 표시하는 것을 뜻하는 기표(시니피앙signifiant)와 표시되는 것을 뜻하는 기의(시니피에signifi?)와의 관계가 자의적이라는 뜻이다.
- 참고문헌
-
조너선 컬러(1998) 소쉬르, 시공사
김방한(2010) 소쉬르, 민음사
김기혁(2005) 언어의 생성과 응용, 박이정
소쉬르(2011) 일반언어학강의, 지만지
전영백(2007) 후기 구조주의와 포스트모더니즘, 조형교육
이봉지(2009) 구조주의의 역사, 동문선
신영복(2008) 강의, 돌베개
노대규 외(2006) 국어학 서설, 신원문화사
노엄 촘스키, 이선우 옮김(2002) 언어지식: 그 본질, 근원 및 사용, 아르케 출판사
김방한(1999) 언어학 논고 서울대학교출판부.
김현권 외(1998) 언어학 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조성식(1990) 영어학사전, 신아사
장영준(1999) 언어의 비밀, 한국문화사
조지 밀러(1998) 언어의 과학, 민음사
최기호·김미형(2002) 언어와 사회, 한국문화사
김영택 외(1994) 자연언어처리, 교학사
배도용, 어휘의미론 연구의 현황과 전망, 우리말연구, 20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