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사랑,사회 공통C형] 출산, 양육, 가사 노동 등 재생산을 여성의 일로만 보는 시각을 교재나 참고도서를 활용하여 논리적으로 비판 - 낸시 폴브레, 보이지 않는 가슴(돌봄 경제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12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의류패션)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사랑,사회 |
C형 | 출산, 양육, 가사 노동 등 재생산을 여성의 일로만 보는 시각을 교재나 참고도서를 활용하여 논리적으로 비판하고, 이러한 시각이 우리 사회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문제를 만들어내고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경험을 담아서 서술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성,사랑,사회 공통C형] 출산, 양육, 가사 노동 등 재생산을 여성의 일로만 보는 시각을 교재나 참고도서를 활용하여 논리적으로 비판하고, 이러한 시각이 우리 사회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문제를 만들어내고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경험을 담아서 서술하시오 - 낸시 폴브레, 보이지 않는 가슴(돌봄 경제학)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여성을 재생산으로 보는 시각
1) 돌봄 노동의 재생산
2) 임신과 출산의 재생산
3) 가사 노동의 재생산
2. 낸시 폴브레, ‘보이지 않는 가슴(돌봄 경제학)’에서 나타난 여성의 재생산에 대한 시각
3. 출산, 양육, 가사 노동 등 재생산을 여성의 일로만 보는 시각에 대한 비판
1) 재생산권리의 적용의 한계
2) 돌봄 노동의 탈가족화의 문제
3) 기존 성별 분업 구도의 재생산
4) 일-가족 양립갈등
4. 재생산을 여성의 일로만 보는 시각으로 나타난 여성 삶에 대한 사례
5. 재생산을 여성의 일로만 보는 시각에 따른 사회문제
1) 육아를 전담하는 불평등한 젠더 관계에 따른 저출산 원인
2) 잘 못된 시각에 따른 여성 정책의 모순
3) 여성의 노동 경력 단절
4) 여성의 취업
5) 여성 노동의 비정규직화
6) 일-가족 갈등
6.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가족은 부부를 중심으로 하여 노동력을 재생산하고, 사회화의 기능을 수행하며, 의, 식, 주생활을 해결하고, 자녀 양육 등의 활동을 통해 가족의 필수적이고도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는 하나의 사회적 체계이다. 따라서 개인이 가족생활에서 어느 정도 개인의 욕구를 충족하고, 만족감과 행복을 경험하느냐는 개인의 삶의 질을 결정할 뿐만 아니라, 상호의존적 관계에 있는 다른 가족원의 행복과 나아가 전체 가족체계의 행복과 안녕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가족의 안정과 지속성을 예견 가능하게 하는 부부의 결혼 만족은 개인과 가족, 사회 모두에게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그러나 사회에서의 여성 노동력 요구와 여성의 교육 수준 향상, 자아 성취 욕구 증대, 페니미즘의 영향으로 일터에서 여성의 취업이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출산, 양
- 참고문헌
-
낸시 폴브레, 보이지 않는 가슴(돌봄 경제학), 또하나의문화, 2007.
강이수 외, 여성과 일-한국 여성 노동의 이해, 동녘, 2001.
공미혜 외, 여성해방론과 인간본성, 이론과 실천, 1996.
김완구 외, 탄생에서 죽음까지, 문예출판사, 2003.
신광영, 한국의 계급과 불평등, 을유문화사, 2004.
김영미, 한국 여성 정책의 한계와 전망, 사회복지와 노동, 2005.
배지혜, 남성의 ‘일-가족 갈등’ 및 ‘가족-일 갈등’과 부모 역할 만족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1.
하현숙 외, 맞벌이부부의 역할갈등과 심리적?신체적 디스트레스와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베스트셀러 서평_송길영의 시대 예보 핵개인의 시대를 읽고 나서
- [성, 사랑, 사회 C형] 여성들의 몸에 가해지는 억압이나 사회적 통제 중에서, 과학과 의료의 이름으로 이루어지는 일들은 무엇이 있는지 조사하고, 이러한 현실이 일어나는 원인은 무엇이며 어떻게 변화시키면 좋을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담아서 서술하시오
- 독후감 모음집[A+, 98권] -] 작가의 의도 분석, Summary, 느낀점, 자아성찰(교훈) 및 시사점, 적용 계획, 인상깊었던 문장 등
- 우리나라 가족변화의 특성과 쟁점을 설명
- [국제통상] 해외직접 투자전략 카르페디엠(Carpedie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