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정치와경제] 신자유주의의 확산이 나의 삶에 미친 영향에 대해 서술(정의, 신자유주의 정책,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 나의 삶에 미친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4.15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세계의정치와경제] 신자유주의의의 확산이 나의 삶에 미친 영향-신자유주의정의, 주요신자유주의정책, 신자유주의적 정책이 일상생활에 미치는영향, 신자유주의적 정책이 나의 삶에 미친영향
- [세계의정치와경제] 신자유주의의의 확산이 나의 삶에 미친 영향 (신자유주의의 정의, 주요 신자유주의 정책, 신자유주의적 정책이 일반적으로 사람들의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 신자유주의적 정책이 나의 삶에 미친 영향)
- [세계의정치와경제] 신자유주의의의 확산이 나의 삶에 미친 영향 (신자유주의의 정의, 주요 신자유주의 정책, 신자유주의적 정책이 일반적으로 사람들의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 신자유주의적 정책이 나의 삶에 미친 영향)
- 세계의정치와경제2공통)1. 신자유주의의의 확산이 나의 삶에 미친 영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과제물의 작성시 신자유주의의 정의와 주요 신자유주의 정책(A4용지 1장 내외), 신자유주의적 정책이 일반적으로 사람들의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A4용지 1장 내외), 우리 사회에서 시행된 신자유주의적 정책이 나의 삶에 미친 영향(A4 용지 3장 내외) 등의 내용을 적절
- (세계의 정치와 경제)신자유주의의 확산이 나의 삶에 미친 영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 정치와 경제 |
---|---|---|---|---|---|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 정치와 경제 |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 정치와 경제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 정치와 경제 |
개설학과 | 무역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 정치와 경제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 정치와 경제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공통)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 정치와 경제 |
개설학과 | 통계데이터과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 정치와 경제 |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 정치와 경제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 정치와 경제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 정치와 경제 |
공통 | 다음의 2가지 주제 중 하나를 선택하여 A4용지 5장(400자 원고지 15쪽 분량) 정도로 작성하시오. 1. 신자유주의의의 확산이 나의 삶에 미친 영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과제물의 작성시 신자유주의의 정의와 주요 신자유주의 정책(A4용지 1장 내외), 신자유주의적 정책이 일반적으로 사람들의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A4용지 1장 내외), 우리 사회에서 시행된 신자유주의적 정책이 나의 삶에 미친 영향(A4 용지 3장 내외) 등의 내용을 적절히 포함시키시오. 2. 정보화와 세계화로 인해 나의 삶은 어떤 변화를 겪었는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과제물의 작성시 정보화와 세계화의 정의(A4용지 1장 내외), 정보화와 세계화가 일반적으로 사람들의 일상생활에 미친 영향(A4용지 1장 내외), 우리 사회의 정보화와 세계화로 인해 나의 삶에 일어난 변화(A4 용지 3장 내외) 등의 내용을 적절히 포함시키시오. |
- 하고 싶은 말
-
1. 신자유주의의의 확산이 나의 삶에 미친 영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 신자유주의의 정의와 주요 신자유주의 정책
- 신자유주의적 정책이 일반적으로 사람들의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
- 우리 사회에서 시행된 신자유주의적 정책이 나의 삶에 미친 영향
2. 서론-본론-결론의 형식을 갖추었습니다.
3. 인용부분은 인용부호와 각주를 활용하였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신자유주의의 정의
2. 신자유주의에 대한 역사적 배경
1) 몽페를랭회(Mont Pelerin Society)의 창립 (1949~ )
2) 신자유주의로의 경제학 패러다임 이동 (1970~ )
3) 신자유주의 도입 이후 (1980~ )
3. 주요 신자유주의 정책
1) 탈규제화
2) 금융세계화
3) 작은 정부 지향
4) 감세의 경제학
5) 과도한 복지정책 축소
6) 노동의 유연화
7) 공기업의 민영화 현상
8) 우리나라의 IMF 구제금융
4. 신자유주의적 정책이 일반적으로 사람들의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
1) 사회적 양극화의 심화
2) 빈곤과 불평등의 확대
3) 비정규직 확산
4) 생태계의 침식
5. 우리 사회에서 시행된 신자유주의적 정책이 나의 삶에 미친 영향
Ⅲ. 결론
< 참고자료 >
- 본문내용
-
[세계의정치와경제] 신자유주의의 확산이 나의 삶에 미친 영향에 대해 서술(정의, 신자유주의 정책,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 나의 삶에 미친 영향)
Ⅰ. 서론
신자유주의의 사고는 일반적으로 '개인주의', '강력한 시장'을 기초하고 있으며 신자유주의의 기초가 되고 있는 강력한 시장의 의미는 시장이 지니고 있는 사회에 대한 조직적 기능을 의미한다. 결국, 신자유주의는 국가의 개입을 줄이고 시장을 역할을 강화하자는 것이며 국제적으로는 국제통화기금(IMF), 세계은행(WB), 세계무역기구(WTO) 등을 통하여 이러한 정책이념이 전 세계적으로 집행하고 있다.
신자유주의 정책으로는 공기업의 민영화, 규제완화, 시장기능 강화, 사회보장 축소, 무역자유화, 노동시장 유연화, 작고 효율적인 정부 등을 들 수 있다.
1997년 IMF 외환위기 이후 우리나라의 경제 정책 방향 역시 신자유주의 경제 질서로 재편성하는 것이었다. 우리가 겪은 경제·사회적 변화 역시 IMF가 대부의 조건으로 부과한 신자유주의 정책(시장개방, 노동시장의 유연화, 공기업의 사유화, 규제완화, 긴축재정 등)이 급속히 집행된 것의 결과이다.
이러한 신자유주의 논리에 의하여 기업의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하면 기업의 수익성은 증가할 수 있겠지만, 그 수익이 공평하게 분배되리라는 보장은 하지 못한다. 이렇게 신자유주의 논리가 적용되기 시작하면서 본래부터 자본이 있는 사람은 더욱 부자가 되고, 가난한 사람은 더욱 가난하게 되는 사회 양극화 현상을 초래하는 사회적 위기를 불러오게 된다. 라옥란(2007)「신자유주의시대 불안정노동으로 인한 양극화 해결방안」
그러면 본문에서는 신자유주의의 정의, 역사적 배경, 신자유주의 정책, 신자유주의 정책이 사람들의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 신자유주의적 정책이 나의 삶에 미친 영향 등에 관하여 논하여 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강상구(2008)「신자유주의의 역사와 진실」문화과학사
강수돌(1997)「경영과 노동-사회생태적 경영을 위한 밑거름」도서울판 한울
권진관(2001)「신자유주의적 경제구조 속에서의 그리스도 고백」기독교사상
김상조(1998)「IMF 구제금융과 한국경제」경제와 사회 37호, 한울
김용복(1992)「신앙고백의 과제로서의 경제 기독교 사상」대한기독교서회
김호기 외(1995)「포스트 포드주의와 신보수주의의 미래」도서출판 한울
라옥란(2007)「신자유주의시대 불안정노동으로 인한 양극화 해결방안」단국대학교 행정법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마르코스, 최연구 옮김(1998)「제4차 세계대전이 시작됐다」당대비평 3
문세경(2009)「신자유주의 시대 한국의 노동빈곤에 관한 연구」한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영봉(2009)「경제적 신자유주의에 대한 사회교리적 대안」수원가톡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박영생(2007)「신자유주의에 대항한 에큐메니칼 운동」영남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상지종(1999)「현대 신자유주의적 자본주의에 대한 신학적 고찰」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신동면(2006)「경제위기 이후 한국사회의 소득 양극화 실태와 사회보장의 과제」사회이론, 한국사회이론학회
안세진(2010)「신자유주의의 종교성에 관한 연구」연세대학교 연합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왕재선(2008)「신자유주의 정부개혁의 다차원성」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장윤재(2008)「모든 세계화는 좋은 것인가?」대학과 선교
장주순(2006)「신자유주의 하에서의 위기 극복방안에 관한 연구」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한국유통연구원ECR,SCM위원회(2008)「미래를 말하다」현대경제연구원
한스 피터 마르틴 저, 강수돌 역(1998)「세계화의 덫」영림카디널
자료평가
- 유용ㅎㄴ정보고압ㅁ시다
- han636***
(2015.04.15 20:02:2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