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4-1] 소비자의 시장에서 영향력 행사 관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고, 소비자의 힘이 시장이나 기업에 작용한 주요 사례를 찾아서 정리하고 기업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3.2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소비자행동론
공통 ※ 가/나 유형 중 한 유형을 선택하여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가. 소비자는 시장에서 영향력 행사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이에 관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고, 최근 소비자의 힘이 시장이나 기업에 작용한 주요 사례를 찾아서 정리하고 기업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시오(30점)

나. 소비자로서의 자신의 존재를 성찰하며 소비자는 누구인지, 어떻게 이해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다양한 관점에서 접근하여 기술하고, 각 관점에서 기업 경영에 적용할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 경영학과 3학년 소비자행동론 공통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소비자의 시장에서 영향력 행사 관한 이론적 근거 및 주요사례
1. 우리나라에서 영향력을 행사하는 소비자 역할
2. 우리나라 소비자의 이론적 근거(컨슈머리즘)
3. 소비자의 힘이 시장이나 기업에 작용한 주요 사례

Ⅲ. 소비자의 힘이 기업에 주는 시사점 도출

Ⅳ.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소비자 역할이란 소비자 개인에게 기대되어지는 행동유형이라고 할수 있는데, 최근에 소비 영역이 확대되어 지면서 소비자 역할을 보다 포괄적으로 보고 있다. 소비자 역할은 소비행동 및 구매행동을 향상 시키는 것과 관련된 기능, 그리고 사회 구성원 최대수의 만족을 위하여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것과 같은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행동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소비자는 시장에서 다양한 위치에 서게 되며 그결과 다음과 같은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 첫째, 소비자는 획득자의 역할을 담당하는데, 어느정도의 소득을 어떤 원천으로부터 어떻게 획득하는가의 문제에 직면한다. 둘째, 소비자는 배분자 역할을 담당하는데, 소유한 자원을 어떤 목표를 가지고 배분할 것인가의 문제를 풀어나간다. 셋째, 구매자혹은 선택자로써의 역할을 담당하며, 어떤 재화와 서비스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구매할 것인가의 문제에 직면한다. 넷째, 사용자의 역할을 담당하며 구입한 재화와 서비스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사용할 것인가의 문제를 풀어나간다. 다섯째, 처분자의 역할인데, 이것은 환경오염문제에 대하 인식이 고조되면서 대두된 것으로써, 소비자가 사용후 환경에 나쁜영향을 미치지 않는 처분 행동을 함으로써, 환경을 보호 하는 것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소비자 - 시민의 역할로써 경제문제와 관련된 시민으로서의 역할과 권리의 행사 및 책임 수행을 의미한다. 지금부터는 소비자의 시장에서 영향력 행사 관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고, 소비자의 힘이 시장이나 기업에 작용한 주요 사례를 찾아서 정리하고 기업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1. NATE (2008.4.2.) "소비자들에게 영향력이 큰 브랜드"
2. TV 광고 영상제작 솔가람 (2014년 검색) 다음
3. 서희석 作 (2013) “전자상거래소비자보호법의 체제 개편” 한국경영법률학회 논문
4. 고형석 作 (2010.8) “특수거래법의 민법편입에 관한 연구 : 방문판매법과 전자상거래소비자보호법을 중심으로” 인하대학교법학연구소 논문
5. 한국소비자원 (2014년 검색) (http://www.kca.go.kr/index.do)
6. 정순일 作 (2012.12.3.) “알기쉬운 소비자 권리찾기” 환경일보
7. 법제처 (2014년 검색) 소비자 보호법 (http://www.moleg.go.kr/main.htm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컴퓨터교육][컴퓨터교육]구성주의 기반의 컴퓨터 교육 유형및 교육방법
  • 작용을 통해서 한 개인의 .성장 인지적 발달을 포함한 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 ) .는 사회적 참여를 통한 지식의 구성돠 습득의 이론적 근거로서 근 Vygotsky(1978) ‘접발달의영역 을제시하고있다 의이론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 Vygotsky에 따르면 학습할 영역에 대해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지닌 사람 동료학습자 교사 부 , (모 이 학습자의 학습을 도와 중 경우 학습자 개인이 혼자 도달할 수 있는 인지적 발달 )수준보다 더 나은 수준에 이룰 수 있

  • [유아교육] 제8장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 작용하고 이동하기 위해서 필요로 하는 대ㆍ소근육을 포함한 자신의 신체를 잘 조절하도록 촉진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를 위한 수많은 효과적인 교수방법들과 이를 지지하는 이론적 근거들이 제시되고 있다(Fewell, 1996). 운동기능촉진을 위한 적절한 교수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 고려해야 하는 여러 가지 중요한 이론적 근거들 중에서 교수와 직접적인 관계가 있는 몇 가지 이론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질적인 움직임을 위한 결정적인

  • [교육문제연구론 공통] 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 장상호(2000) 학문과 교육(下): 교육적 인식론이란 무엇인가. 서울대학교출판부 홍후조(2002) 교육과정의 이해와 개발, 문음사이귀윤(1996) 교육과정 연구, 교육과학사교육본위론이 포착해 내고 있는 교육의 세계, 홍원표, 1998 교육본위론의 관점에서 바라 본 교육과 교육발전, 신기현, 2002 부정방지대책위원회, 과열과외 실태 및 방지대책정범모 외, 교육의 본연을 찾아서: 입시와 입시교육의 개혁한국소비자보호원, 사교육비 지출실태 및 경감방안

  • 창의적인 글쓰기, 의미, 특성, 가치, 자기표현, 글쓰기, 이야기의 이해, 창조, 문학적 상상, 글쓰기, 생활속의 글쓰기, 청중을 위한 프레젠테이션, 기법, 시사점, 조사분석
  • 제시되는 경우에 우리의 뇌는 당황하여 어찌할 바를 모르게 된다. 이 정보들을 분류하고 정돈하여 기억하게 하는 작업이 발표 내용의 구조화이다.참고문헌강등학 외(2000). , 월인.권희돈(1993). , 양문각.김경태(2006). , 멘토르김경태(2006). , 멘토르김민주(2003). , 청림 출판.김석만 편저.

  • [名品]독후감(A+ 평가작, 100권) -] 서울대 권장도서 독후감, 국문과 과제 및 독후감 중 A+ 평가작 선별제공
  • 관한 이론과 경험을 옮긴 내용으로 공감의 실체를 알고 삶에 적용하여, 전문가를 찾지 않고도 치유받고 치유해 주며 살수 있게 작가의 속마음, 사례연구, 작가의 경험담, 결론을 작가의 시선, 태도에 입각해서 통합하고 정리하기 위해 저술하였다.작가는 이 책을 통해 정신과 전공의처럼 자격증이 있는 사람이 치유자가 아니라 사람을 살리는 사람이 치유자라고 말한다. 사람은 자기를 공감해 주는 사람에게 반드시 반응한다. “당신이 옳다”는 짧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