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읽기와 논술 A형] 1 원자력발전소 증설과 관련한 찬반 논쟁을 조사하여 정리한 후 자신의 의견을 개진해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3.07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 논술 |
---|---|---|---|---|---|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 논술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 논술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 논술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 논술 |
개설학과 | 관광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 논술 |
개설학과 | 컴퓨터과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 논술 |
개설학과 | 통계데이터과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 논술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 논술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 논술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 논술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상읽기와 논술 |
A형 | 1. 원자력발전소 증설과 관련한 찬반 논쟁을 조사하여 정리한 후 자신의 의견을 개진해보시오. 2. 영화나 드라마, 연극이나 연주회 등 최근에 본 예술작품들 중 가장 인상이 깊었던 작품 하나를 택해 감상문 또는 비평문을 작성해보시오. |
- 하고 싶은 말
- [세상읽기와 논술 A형] 1. 원자력발전소 증설과 관련한 찬반 논쟁을 조사하여 정리한 후 자신의 의견을 개진해보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기피시설의 개념
1) 기피하는 이유
2) 기피시설의 유형
2. 기피시설로서 원자력발전소 증설의 문제제기
3. 원자력발전소 증설에 관한 논쟁의 이유
4. 원자력발전소 증설과 관련한 찬반 논쟁
1) 찬성 입장
2) 반대 입장
5. 원자력발전소 증설에 대한 외국의 사례
6. 원자력발전소 증설을 위한 다각적인 검토의 필요성
1) 경제성 검토의 필요성
2) 환경성 검토의 필요성
3) 정치적 검토의 필요성
7. 원자력발전소 증설에 대한 논쟁의 합의점
8. 원자력발전소 증설에 대한 나의 의견
9.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나라의 경우 에너지에 관한 천연 자원에 의한 자체 공급 능력이 매우 취약한 나라이고, 1970년대 들어서 전 세계적으로 석유파동으로 인한 에너지 위기를 맞이하면서 원자력이 매우 중요한 에너지원으로 각광받게 되었다. 이러한 현실과 여건 하에서 원자력 에너지의 이용과 확대는 필연적인 것처럼 생각되어지나, 이것은 국민적인 동의와 지지를 바탕으로 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러나 역사적으로 우리나라 원자력발전소의 건설은 지속적으로 해당 지역주민들의 반대와 반발에 부딪쳐서 그 사업 추진에 상당한 어려움을 겪어 왔다. 정부는 주민반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1989년에 발전소주변지역 지원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고 원자력발전소 주변지역에 대한 다양한 지원 사업들을 실시하기 시작하였지만 20여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여전히 원전주변지역 주민들의 불만과 반대가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원자력발전소 증설과 관련한 찬반 논쟁을 조사하여 정리한 후 자신의 의견을 개진해 보겠다.
- 참고문헌
-
국가인권위 제소인단, 고리1호기 수명연장과 인권침해, 2007.
원자력법, 원자력법 시행령, 원자력법 시행규칙, 2008.
김경동 외, 원자력과 지역이해, 서울대학교출판부, 1992.
고리1호기 폐쇄를 위한 모임 30km. 인권적 관점으로 살펴 본 고리1호기 수명연장, 2007.
부산대 사회조사연구소. 핵발전소가 지역주민정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조사 보고서. 고리1호기 수명연장 반대 주민토론회, 2006.
이기봉, 발전소주변지역 지원사업의 효율화 방안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 행정대학원, 2000.
문병옥, 발전소 주변지역 지원사업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2000.
오영석 외, 지역공존형 발전소 건설을 위한 발전소 주변지역 지원제도 개선연구, 동국대학교 지역정책연구소·에너지복합연구원, 20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