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과 교육적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0.16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교육심리학, 공통)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및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 [교육심리학]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과 교육적 시사점
- [교육심리학]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과 교육적 시사점
- [교육심리학]1.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 2.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 그 교육적 시사점
- [교육심리학]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과 교육적 시사점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공통 |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2013년 2학기 중간과제물 "교육심리학" 참고자료 입니다.
쓸데없는 분량 늘이기나 주제에서 벗어난 내용 없이
주제에 맞는 꼭 필요한 핵심적인 내용으로 참고자료를 토대로 직접 작성하였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1. 동기부여의 정의
2. Maslow의 동기위계설 특징
3. Maslow의 동기위계설
1) Maslow 욕구 5단계설에 관한 기본원리
2) 단계별 특징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주요 특성과 원리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
3. 성격발달 8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동기부여의 정의
동기부여란 어떠한 현상과 사건에 관련되는 심리적 연구분야에 속한다. 또한 동기부여란 인간의 모든 행동에 관련됨으로써 어디에서 시작되고, 어디에서 끝이 나는지 결코 알 수 없기 때문에 가장 어려운 문제이다.인간의 욕구는 무한하며 그것은 동태적인 성질을 갖는 동시에 인간 행동의 원천이 된다. 다시 말해 인간의 행동이 무엇인가의 목표를 달성하려는 욕구에 의해서 동기부여가 이루어진다는 뜻이다. 동기는 우리가 흔히 쓰는 말로 다양한 뜻을 지니고 있다. 그 의미는 일반적으로 motive와motivation의 두 가지 뜻이 있는데 motive는 개인의 행동을 어떤 목적을 위하여 일정한 방향으로 작동시키는 내적 심리 상태(inner psychology state)를 말한다. 그리고 motivation은 개인의 행동이 실제로 작동되는 과정 또는 유도 내지 기도하는 과정으로서 동기부여를 의미한다.
- 참고문헌
-
김애순, 『성인발달과 생애설계』, 시그마프레스, 2004.
김원형 외, 『인간과 심리학』, 학지사, 2003.
매슬로우 저/조대봉역, 『인간의 동기와 성격』, 교육과학사, 1992.
손병덕 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2008.
송명자, 『발달심리학』, 학지사, 1995.
오윤선, 『인간의 심리학적 이해』, 예영커뮤니케이션, 2009.
이성진 외, 『교육심리학』, 방송대출판부. 1999.
임경수, 『심리학과 신학에서 본 인간이해』, 학지사, 2009.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3.
정옥분, 『전생애 인간발달의 이론』, 학지사, 2007.
현성용 외, 『현대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2008.
L. A. 젤리 저/이훈구 역, 『성격심리학』, 법문사, 1983.
William Crain 저/송길역 외 역, 『발달의 이론』, 시그마프레스,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과 교육적 시사점
- [교육심리학]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과 교육적 시사점
- [교육심리학]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과 교육적 시사점
-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과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방통대 간호학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생활체육지도 1 미디어와사회 - 과제명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와 [나의 미디어 경험사] (2문제 모두에 답해야 함 각 15점 합계 총 30점) (1)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 강의와 교과서에서 다룬 [침묵의 나선 이론]의 핵심 내용을 간략히
- 노인교육론3)이상적인 노인의 모습 또는 노년기 삶은 어떠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노인교육론] 각 멀티미디어 강의의 마지막에 제공되는 [영화 속 시니어월드] 영상은 12개의 노인 관련 영화를 다루었습니다. 이 중 한 영화를 선택하고 강의 1-5장 (1부 노인은 누구인가)의 내용과 연결하여 이 질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해주십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청소년인성교육, 공통) 매 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 점과 느낀 점을 제시하시오.
- 푸드마케팅4 기말과제물 자신의 농산물 구매경험을 회상하여 농산물브랜드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농산물마케팅의 필요성생각하며 답안을 작성하시오0
- 사회문제론14 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불평등 문제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대안을 제시하시오0
- 간호윤리와법 2021 기말 1. 비밀유지의 의무를 소홀히 하여 발생한 간호과실의 임상적 사례 2. 면허(licence)의 개념 3. 의료분쟁해결제도의 유형 5. 간호에서 윤리적 의사결정의 중요성 6. 간호실무에서 위임과 관련된 윤리적 딜레마
- 무역3 학년 무역보험론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 (무역보험론 3학년) 1.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2.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 [신화의세계 2024 기말]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 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공통)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