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농학과 1학년 숲과 삶 A형] 지구온난화에 따라 숲의 환경변화가 진행되고 있다. 지구온난화의 원인과 현상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27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숲과 삶 A형] 인류문명의 발달 과정 속에서 숲과 인간의 역사는 진행되어 왔으나 다양한 원인으로 인하여 숲의 파괴가 이루어져 왔다
- [방통대 농학과 1학년 숲과 삶 A형] 도시에서 숲(도시의 산림을 포함한 녹지공간으로 교재에서 정의하고 있는 숲을 의미함)이 점차 감소와 훼손이 진행되어 도시생태계에 위협을 받고 있다. 도시환경에서 숲의 중요성에 대하여 설명하고, 도시의 숲 감소와 훼손의 원인 및 보전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숲과 삶 A형] 인류문명의 발달 과정 속에서 숲과 인간의 역~ 시대적인 변화에 따른 숲의 파괴
- [숲과 삶 B형] 지구온난화를 비롯하여 대기의 변화는 숲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 [방통대 농학과 1학년 숲과 삶 공통] 지구온난화를 비롯하여 대기의 변화는 숲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대기 변화는 화석연료를 연소시키는 과정 속에서 여러 산화물이 비에 섞여 내려 산성비를 형성하게 된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숲과 삶 |
---|---|---|---|---|---|
A형 | 지구온난화에 따라 숲의 환경변화가 진행되고 있다. 지구온난화의 원인과 현상에 대하여 설명하고 지구온난화로 인하여 숲에 미치는 영향과 대처방안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30점)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농학과 1학년 숲과 삶 A형] 지구온난화에 따라 숲의 환경변화가 진행되고 있다. 지구온난화의 원인과 현상에 대하여 설명하고 지구온난화로 인하여 숲에 미치는 영향과 대처방안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농학과 1학년 숲과 삶 A형] 지구온난화에 따라 숲의 환경변화가 진행되고 있다. 지구온난화의 원인과 현상에 대하여 설명하고 지구온난화로 인하여 숲에 미치는 영향과 대처방안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목 차>
Ⅰ. 지구 온난화 현상
1. 지구온난화의 원인
1) 자연적 원인
2) 인위적 원인
2. 지구온난화로 인한 재해
1) 오존층의 파괴
2) 농업과 산림
3) 해수면의 상승
4) 열대성 전염병
3. 지구온난화와 이상기후
1) 사막화
2) 엘니뇨와 라니냐
Ⅱ. 지구온난화로 인한 대기오염과 산성비
1. 산성비의 개념
1) 산성비의 정의
2) 산성비의 기준
3) 산성비의 생성원인
2. 산성비가 숲에 미치는 영향
1) 숲에 대한 직접적인 영향
2) 숲의 황폐화
3) 숲의 생태계 파괴
4) 인간에게 미치는 피해
3. 산성비의 대처방안
1) 제조업체의 대책
2) 오염물질의 억제
3) 대체에너지의 개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지구 온난화 현상
1. 지구온난화의 원인
1) 자연적 원인
(1) 지구궤도요인
지구궤도요인에는 태양활동의 변화, 지축변화, 지구 공전 궤도 변화가 있다. 태양에 의한 기후 변화 요인 중 가장 주기가 짧은 것이 11 년 주기의 태양 활동 변화 이다. 이 태양 활동의 변화는 그 주기가 비교적 짧고, 이 주기 동안 지구로 들어오는 태양에너지 양의 변화가 0.07%에 불과하기 때문에, 지구 온난화에 직접적으로 큰 영향을 미친다고는 생각되지 않는다. 지구 자전축과 관련된 요인은 지구 공전축에 대한 지축의 기울기가 변한다는 것이다.
지축이 더 기울어질수록 계절 변화가 지금 보다 더 클 것이며, 지축의 기울기가 작을 때는 계절 변화가 상대적으로 작을 것이다. 마지막 요인은 지구의 공전 궤도 변화인데, 지구의 공전 궤도는 약 10만 년 주기로 거의 완전한 원에서 타원으로 점차 편평화 하였다가 원래대로 돌아간다. 지구 공전 궤도가 원일 때보다 타원일 때 계절적 기후 변화는 훨씬 더 크게 일어날 것이다.
(2) 화산 분출
화산 분화는 어떤 성분의 가스와 먼지를, 얼마나 많은 양을, 얼마나 높이 분출시켰는가 하는 등의 요소에 따라 기후 변화에 영향을 미친다. 가령, 화산이 폭발할 때 함께 분출되는 SO₂는 대기 중에서 작은 황산 물방울로 발전되어, 지상으로 내려오는 태양 광선을 차단, 산란함으로써 지상 기온을 떨어뜨린다. 16세기에서 19세기까지의 소빙하기는 그 기간의 많은 화산 활동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으며, 그 이후 20세기의 온난화는 비교적 적은 화산 활동의 결과로 설명하기도 한다.
2) 인위적 원인
인위적 발생조건에는 산업사화(産業社會)의 발달과 인구 증가로 온실기체를 여러곳(하늘=비행기, 땅=공장 자동차, 바다=선박)에서 많은 양의 가스체를 방출시켜 온실효과는 커지고 지구 온도는 점점 올라가게 된다. 온실기체란 무엇인가? 지구를 둘러쌓고 있는 공기를 외부로 방출하지 못하게 막아 주는 현상이다. 즉 태양열을 온실 유리와 비닐하우스 같이 온실 안의 온도를 높이는 작용을 온실효과라 하고 이 가스체를 온실기체라 한다. 온실기체는 수증기(H2O) 오존(O₃) 이산화탄소(CO₂) 프레온(CfCs) 메탄(CH₄)등이 하늘로 올라가 복사냉각을 막아 지구가 더워지는 것이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강전유 외 공저, 숲환경보전학, 향문사
임승빈 외 공저, 임학개론, 향문사
손영운, 산성비 주의보, 독서평설 교양마당, 2009
손부순 외, 최신 환경과학, 동화기술, 2008
강치구 외, 환경과 인간, 동화기술, 2008
장순웅, 최신 환경과 인간 제2판, 다산서고, 2003
환경부, 국립환경연구원, 1999, 1,2,3,4,5,6,7,8월 대기환경월보.
환경부, 국립환경연구원, 1999, 대기환경연보.
환경부, 1998, 환경백서.
환경부, 2000년대 대기오염측정망 기본계획, 1999.
환경부, 과학기술처, G7사업보고서. 산성비 감시 및 예측 기술 개발, 1997.
권우택 7인, 산성비 조사법, 동화기술, 1996.
이보경, 연세대 박사논문, 한반도 강수의 화학조성과 주요이온성분의 습성강하량,
대기화학과 환경연구사 노혜란(공학석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숲과 삶 B형] 지구온난화에 따라 숲의 환경변화가 진행되고 있다~_1 지구온난화의 원인과 현상에
- [방통대 농학과 1학년 숲과 삶 공통] 인류문명의 발달 과정 속에서 숲과 인간의 역사는 진행되어 왔으나 다양한 원인으로 인하여 숲의 파괴가 이루어져 왔다.
- (방통대 2016-1) 시대적인 변화에 따른 숲의 파괴요인에 대하여 설명하고, 숲의 보전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숲과 삶 B형] 도시에서 숲(도시의 산림을 포함한 녹지공간으로 교재에서 정의하고 있는 숲을 의미함)이 점차 감소와 훼손이 진행되어 도~
- [숲과 삶 B형] 도시에서 숲이 점차 감소와 훼손이 진행되어 도시생태계에 위협을 받고 있다 도시환경에서 숲의 중요성에 대하여 설명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