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법 4A] 주요한 국제환경협약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25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환경법 |
---|---|---|---|---|---|
A형 | 주요한 국제환경협약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환경법 4A] 주요한 국제환경협약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국제환경협약의 형성과 내용
2. 국제환경문제의 특성
3. 주요한 국제환경협약
1) 기후변화협약
2) 멸종위기에 처한 동식물보호협약(CITES)
3) 바젤협약
4) 몬트리올의정서
5) 생물다양성협약
3. 주요한 국제환경협약을 예를 들어 설명
1) 기후변화협약을 예를 들어 설명
- 온실가스 규제에 대한 아시아나항공의 예
2) 멸종위기에 처한 동식물보호협약(CITES)을 예를 들어 설명
- 미국-새우/바다거북 사건
3) 바젤협약을 예를 들어 설명
- 국내 기업 바젤협약 가입 사례
4) 몬트리올의정서를 예를 들어 설명
- 개도국에 대한 재정적 지원과 기술적 지원을 통합한 좋은 사례
5) 생물다양성협약을 예를 들어 설명
- 미국의 개발권 양도제도 사례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산업혁명 이전에는 환경오염은 지구의 자정능력으로 문제의 여지가 없었으며 발생하더라도 국지적이고 일시적인 환경문제였다. 그러나 인구의 증가와 경제활동의 증가에 따른 대량생산 및 대량소비시대를 맞이하면서 환경문제의 성격이 변화하고 있다. 국제환경문제는 더 이상 특정 지역이나 국가에 머무르지 않고 광역화 및 세계화하는 추세에 있어 국경을 넘어서 다른 나라의 환경적 후생에 영향을 주는 상황으로 월경성 환경문제는 국제환경문제의 한 축으로 간주되고 있다. 환경문제는 지구의 온난화 문제, 오존층의 파괴문제 산성비와 황사, 열대림 파괴, 서해와 동해 등의 해양오염문제 등이다. 일시적이고 지역적이었던 환경문제는 외부효과을 발생시키는 국제문제로 발전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주요한 국제환경협약을 예를 들어 설명해 보겠다.
Ⅱ. 본론
1. 국제환경협약의 형성과 내용
국제환경문제의 핵심은 국가 간 발생하는 외부효과이다. 이러한 외부효과문제는 이해당사자간에 환경권을 명확히 하고 자유로운 거래, 조세부과, 거래 가능한 배출권 발행 등으로 해결가능하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 해결방법은
- 참고문헌
-
권오상, 환경경제학, 박영사, 2000
김기흥, 환경규제가 국제경쟁력과 총요소생산성에 미치는 영향, 제9차 한국경제학회 국제학술대회, 2000
김병인, 국제환경협약이 무역에 미치는 영향, 산업경영연구, 2009
김유진, 해외사례를 통해 살펴본 신․재생에너지 발전차액지원제도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아주대학교 대학원, 2006
김용석 외, 항공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인벤토리 검증방안 연구, 교통안전공단, 2010
소병천, 기후변화협약의 이슈와 전망, 한국법제연구원, 2011
환경부, 멸종위기에 처한 야생 동식물종의 국제 거래에 관한 협약(CITES) 부속서, 1995
김필홍, 바젤협약과 그 영향 및 대응방안, 환경보전, 1994
변병설 외, 친환경적인 국토관리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환경정책, 평가연구원,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