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한문고전강독 공통] 오언시와 칠언시를 각 한 편씩 선택하여 한시 감상법에 의해 감상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22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문고전강독 |
---|---|---|---|---|---|
공통 | 오언시와 칠언시를 각 한 편씩 선택하여 한시 감상법에 의해 감상하시오. (작품은 교재에 실려 있지 않은 한국 한시를 대상으로 할 것)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한문고전강독 공통] 오언시와 칠언시를 각 한 편씩 선택하여 한시 감상법에 의해 감상하시오에 관한 레포트 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목 차>
Ⅰ. 한시감상법
1. 한시의 구분
2. 한시의 특징
3. 한시의 감상법
4. 시상의 전개방법
Ⅱ. 오언시 감상
1. 吟井中月(음정중월) : 이규보
2. 한시감상
Ⅲ. 칠언시 감상
1. 백두산도중(白頭山途中) : 신채호
2. 한시감상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한시감상법
1. 한시의 구분
한시의 구분은 일반적으로 고시(古詩)[고체시(古體詩)]와 근체시(近體詩)로 분류한다.
고체시는 중국 당나라 이전에 지어지던 시를 통칭해서 불리는 명칭으로 근체시에 비해 격식의 자유로움이 있다. 하지만 당나라 이후에 고시의 형식이 모두 없어진 것은 아니다. 근체시라 하는 것이 바로 보통 말하는 한시의 대표적인 것들인데, 중국 당나라 시대부터 왕성하게 중세를 풍미하던 한시의 형식이다. 발생 계기는 수나라에서 시작된 관리의 임용제도인 과거제도의 선발과정에 시작에 대한 평가를 위해 다소 인위적인 정형성을 가미한 것으로 인해 기인했다는 학설이 있다. 일반적으로 5언(言)과 7언(言), 절구(絶句)와 율시(律詩)의 형식 역시 근체시의 형식을 논할 때 사용하는 특징들이다.
1) 글자 수에 따른 구분
한 구절의 글자수가 다섯 글자면 오언시(五言詩)이고, 일곱 글자이면 칠언시(七言詩)이다.
2) 기본 구성에 따른 구분
율격을 갖추고 있는 기본적인 시를 율시라 하는데, 율시는 구절의 수가 8구절로 이루어진 시를 말한다.
절구는 기본적인 율시를 반으로 자른 4구절의 한시를 말한다.
3) 기본적인 한시의 형식
오언절구(五言絶句)[글자 수는 20자], 오언율시(五言律詩)[글자 수는 40자]
칠언절구(七言絶句)[글자 수는 28자], 칠언율시(七言律詩)[글자 수는 56자]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태준 엮음(2002) 고전문학사, 국어국문학과 고전산문연구실
황패강 외 공편(2000) 한국문학작가론3, 집문당
한국방송통신대학교(1995) 한국한문고전강독
윤인현(2011) 한국 한시 비평론과 한시 작가 작품론, 다운샘
송재소(2011) 한국한시작가열전, 한길사
심경호(2011) 한시의 서정과 시인의 마음, 서정시학
임형택 편역(1992) 이조시대 서사시上, 下, 창작과 비평사
진재교(1995) 조선 후기 현실주의 시문학의 다양한 발전, 민족 문학사강좌, 창작과 비평사
오세주의 한시감상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2013-2 한문고전강독 A+]오언시와 칠언시를 각 한 편씩 선택하여 한시 감상법에 의해 감상하시오.
- 한문고전강독 공통]오언시와 칠언시를 각 한 편씩 선택하여 한시 감상법에 의해 감상하시오.
- 방통대 2013-2]오언시와 칠언시를 각 한 편씩 선택하여 한시 감상법에 의해 감상하시오.
- [한문고전강독 공통] 漢詩를 종류별로 구분하고 각각의 성격에 대해 서술하되, 그것에 해당되는 작품을 한 편씩 골라 그것에 대한 감상을 함께 넣어서 하시오
- 한문고전강독4공통)漢詩를 종류별로 구분하고 각각의 성격에 대해 서술하되, 그것에 해당되는 작품을 한 편씩 골라 그것에 대한 감상을 함께 넣어서 하시오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