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고전강독 공통]오언시와 칠언시를 각 한 편씩 선택하여 한시 감상법에 의해 감상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19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한문고전강독 공통] 오언시와 칠언시를 각 한 편씩 선택하여 한시 감상법에 의해 감상하시오.
-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한문고전강독 공통] 오언시와 칠언시를 각 한 편씩 선택하여 한시 감상법에 의해 감상하시오
-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한문고전강독 공통] 오언시와 칠언시를 각 한 편씩 선택하여 한시 감상법에 의해 감상하시오.
- [방통대 2013-2 한문고전강독 공통]오언시와 칠언시를 각 한 편씩 선택하여 한시 감상법에 의해 감상하시오.
- [[방통대 2013-2 한문고전강독 A+]오언시와 칠언시를 각 한 편씩 선택하여 한시 감상법에 의해 감상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문고전강독 |
---|---|---|---|---|---|
공통 | 오언시와 칠언시를 각 한 편씩 선택하여 한시 감상법에 의해 감상하시오. (작품은 교재에 실려 있지 않은 한국 한시를 대상으로 할 것) |
- 하고 싶은 말
-
- 국어국문학과 4학년 한문고전강독 공통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Ⅰ 당시와 한시
1 당시
2 고체시
3 근체시
4 한시
Ⅱ 오언율시 - 최치원·秋夜雨中
1 작품해설
2 최치원의 생애
3 최치원의 사상
4 감상
5 나의 견해
Ⅲ 칠언율시 - 왕유·宋元二使安西
1 해석
2 이해와 감상
3 왕유 시의 특징
4 왕유의 생애
5 나의 견해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
Ⅰ. 당시와 한시
1. 당시
당나라 때는 중국 서정시의 최성기이고, 그 시는 중국문학뿐만 아니라, 인류의 문학에도 위대한 유산으로 되어 있다. 당시의 원류(源流)를 이루는 것은 위(魏) ․진(晉) 이후, 귀족 사회에서 발달되어 온 육조(六朝)의 시지만, 그것이 이 시대에 원숙한 예술로서 결실을 보게 된 밑바닥에는 일어서기 시작한 상공업자 ․농민의 굳센 생활력과 이민족(異民族)과의 접촉으로 인한 세계의 확대가 있었다.
육조의 시가 인간을 불안정한 것으로 보고, 인생의 절망을 주로 노래한 데 대하여, 당나라의 시인들이 이 절망을 극복하고 적극적인 인생태도를 시의 골격으로 삼은 것은 시대의 흐름과 관계가 있을 것이다.
당시는 일반적으로 초당(初唐:거의 7세기) ․성당(盛唐:대략 8세기 전반) ․중당(中唐:8세기 후반~9세기 전반) ․만당(晩唐:9세기 후반~10세기 초기)의 4시기로 구분할 수 있다.
초당의 대표적 시인으로는 사걸(四傑)로 불린 왕발(王勃) ․양형(楊炯) ․노조린(盧照췄) ․낙빈왕(駱賓王)을 들 수 있는데, 이 시기의 시는 외형의 미를 다루는 남조시풍(南朝詩風)의 계승면이 강하고, 시의 운율을 다듬어 근체시(近體詩:絶句, 律詩)의 시형을 완성시켜, 다음 대의 성운(盛運)에 앞장 선 공적이 크다.
성당, 즉 시문학이 융성한 때는 현종황제의 치세에 해당되며 당조(唐朝)의 국력이 최고에 달한 시기였는데, 이 시기는 대시인이 속출한 문학의 최성기이다. 대표적 시인으로서는 이 시기 전반에 활약한 이백(李白)과 후반에 활약한 두보(杜甫)가 있다.
이백은 이 시기 전반의 화려한 세상(世相)을 반영하여 오로지 쾌락을 노래하는 시를 특색으로 하였고, 초당의 진자앙(陳子昻)의 주장을 이어받아 한위문학(韓魏文學)의 기골을 부흥시키는 데 성공하였다.
- 참고문헌
-
김혜숙 <최치원의 시문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81
최경숙 <최치원 연구>, 동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81
http://www.dese.co.kr/spsoul1/sok/14.htm
http://www.hanjadoc.com/culture/sino_9.ht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2013-2]오언시와 칠언시를 각 한 편씩 선택하여 한시 감상법에 의해 감상하시오.
- 한문고전강독4공통)漢詩를 종류별로 구분하고 각각의 성격에 대해 서술하되, 그것에 해당되는 작품을 한 편씩 골라 그것에 대한 감상을 함께 넣어서 하시오00
-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한문고전강독 공통] 오언절구, 오언율시, 칠언절구, 칠언율시를~
- [한문고전강독]오언시와 칠언시를 각 한 편씩 선택하여 한시 감상법에 의해 감상하시오
- 한문고전강독4공통)漢詩를 종류별로 구분하고 각각의 성격에 대해 서술하되, 그것에 해당되는 작품을 한 편씩 골라 그것에 대한 감상을 함께 넣어서 하시오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