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 1C형] 행동발달에 대한 사회적 학습이론의 입장과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2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C형 행동발달에 대한 사회적 학습이론의 입장과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인간행동과사회환경 1C형] 행동발달에 대한 사회적 학습이론의 입장과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행동발달에 대한 사회적 학습이론의 입장

2. 반두라(A. Bandura)의 사회적 학습이론
1) 반두라 (Albert Bandura)의 생애
2) 반두라 (Albert Bandura)의 관찰학습 과정
3) 반두라 (Albert Bandura)의 학습이론에 따른 학습원리

3.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
1) 관찰학습
2) 주의집중과정
3) 파지과정
4) 행동생산과정
5) 동기과정
6) 상호 결정주의
7) 행동의 자기조절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학습이란 인간은 어떤 모델의 행동을 관찰 모방함으로써 학습하게 된다는 것으로 주위 사람과 사건들에 주의 집중함으로써 정보를 획득하는 학습이다. 반두라가 대표주자로서 관찰학습, 모방학습, 인지적 행동주의 학습으로도 불린다. 학습은 모델의 행동을 모방하거나 대리적 조건형성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대리적 강화는 아동이 자신의 행동에 대해서 직접적인 강화를 받지 않더라도 관찰과 모방을 통해서 학습이 가능하다. 다른 아동이 보상이나 벌을 받는 것을 관찰함으로써 간접적인 강화를 받으며 이때의 간접적 강화를 가리켜 대리적 강화라 한다. 우리가 획득하는 정보가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에서 온다는 점에서 사회학습이론이라고도 하며 모델을 직접 관찰
참고문헌
이용남 외, 신교육 심리학, 학지사, 2004
이종복 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현사, 2008
이인정 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 2006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론, 학지사, 2003
김청자 외, 교육심리학, 동문사, 2003
김언주 외, 신교육 심리학, 문음사 1999
조신, Albert Bandura (1925-)의 이론에 나타난 아동 악기학습에서 자아효능감의 형성 원인 조사, 석사학위논문,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교육학과 1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C형]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 방통대 교육학과 1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C형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Ⅰ. 들어가며Ⅱ.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 이론1.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의 입장1) 전통적 행동주의에 대한 입장2) 행동발달과 사회적 학습이론3) 행동발달의 기본원리2. 반두라의 이론의 특징1) 반두라와 사회학습이론(1) 반두라의 생애(2) 사회학습이론의 개념2) 반두라의 관찰학습(1) 관찰학습(2) 자기조절(3) 상호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C형]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C형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반두라(A. Bandura)이론의 철학적 사상2.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관찰학습 과정1) 주의 과정(Attentional Process)2) 파지 과정(Retentional Process)3) 운동 재생 과정(Motor Reproduction Process)4) 동기 과정(Motivational Process)3.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1) 관찰학습2) 파지과정3) 행동생산과정4) 동기과정5) 상호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C형]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
  • 방통대 교육학과 1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C형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Ⅰ. 들어가며Ⅱ.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 이론1.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의 입장1) 전통적 행동주의에 대한 입장2) 행동발달과 사회적 학습이론3) 행동발달의 기본원리2. 반두라의 이론의 특징1) 반두라와 사회학습이론(1) 반두라의 생애(2) 사회학습이론의 개념2) 반두라의 관찰학습(1) 관찰학습(2) 자기조절(3) 상호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C형)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C형)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개념2.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1) 주요개념2) 행동주의적 관점에서 본 관찰학습의 개념3) Bandura의 관찰학습의 개념3) Bandura의 관찰학습의 개념(1) 주의 과정(Attentional Process)(2) 파지 과정(Retentional Process)(3) 운동 재생 과정(Motor Reproduction Process)(4) 동기 과정(Motivational Process)3. 행동발

  • [아동생활지도 C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행동주의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 행동주의적 상담이론1) 기본입장2) 아동발달에 대한 기본전제2. 행동주의 상담이론의 유형1) 파블로브의 상담이론(1) 고전적 조건형성이론(2) 조건형성의 기본 원리 (3) 고전적 조건형성의 교육적 적용2) 스키너의 상담이론(1) 조작적 조건형성이론(2) 조건형성의 기본 원리 (3) 조작적 조건형성의 교육적 적용3) 손다이크의 상담이론(1) 시행착오학습(2) 학습의 3법칙(3) 시행착오학습의 교육적 적용 4) 반두라의 상담이론(1) 사회학습이론의 관찰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