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4공통)고전발레와현대발레모던발레의차이와역사적인의미논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12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
---|---|---|---|---|---|
공통 | 고전발레와 현대발레(모던발레)의 차이와 그 차이가 가지는 역사적인 의미에 대해서 논하시오.(교재 7장 참고가능) |
- 하고 싶은 말
-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4공통)고전발레와현대발레모던발레의차이와역사적인의미논하시오0k
문화교양학과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4공통
고전발레와 현대발레(모던발레)의 차이와 그 차이가 가지는 역사적인 의미에 대해서 논하시오.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고전발레의 개념과 정의 및 작품 소개
1) 고전발레의 개념
2) 고전 발레의 역사
3) 대표적인 인물 및 작품 소개
(1) 고전 발레 시대의 안무가
(2) 고전 발레 시대의 대표작품
2. 현대무용의 역사와 동향
1) 현대무용의 의미
2) 현대무용의 역사
3) 현대발레 형성의 시대적 배경
4) 모던 발레 혹은 현대무용에서 신체의 언어와 표현력
(1) 신체와 감성의 조화
(2) Body Action
(3) Symbolism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무용은 몸으로 인간의 희로애락을 표현하는 아름다운 신체적 예술행위다. 우리는 보통 발레를 포함한 현대무용을 감상할 때 신체의 언어로 표현하는 의미가 무엇인가를 잘 알아야 그 작품의 참 의미을 알 수 있으며, 무용을 감상하는 데 있어 즐거움이 될 것이다. 무용(舞踊,댄스)의 역사는 오래 되나, 현대 무용(現代舞踊, 모던 댄스)는 그 역사가 짧다. 왜냐하면 그것은 20세기의 소산이기 때문이다. 19세기 말까지의 유럽의 무용을 주도(主導)했던 것은 발레였다. 그때까지의 발레는 다만 하나의 무용예술이었던 것이다. 그러나 그 발레는 파리를 중심으로 19세기 전반의 로맨틱 발레 전성시대를 절정으로 하여, 이윽고 매너리즘에 빠져 차차 쇠퇴하기 시작했다. 그리하여 이를 대신해서 러시아가 주도권을 장악하게 되어 고전 발레를 완성시켰으나 그 고전 발레가 고도화함과 동시에 기교의 편중을 초래하고 무용의 참된 예술성은 상실되는 듯한 느낌이다.
발레는 르네상스에 추어진 사교무용인 궁정 춤에서 유래되었다. 그리고 16세기 중반쯤 이르러서 프랑스 사람들이 발리나 발레띠 등 여러 말들을 연희에서 추어지는 춤 등을 의미하는 발레로 통칭하여 이름을 붙였다. 당시 발레는 귀족들의 사교장의 하나로서 발레를 통해 친목을 도모하기도 하였다. 당시 발레는 행진의 입장식과 여러 이야기들을 마임제스처로 전달하는 막간극. 그리고 여러 커플 춤과 뒤이은 행렬식의 그랑발레로 구성되었다. 또한 당시 귀족들은 사교춤에 참여하여 그들의 정치적 관심을 표현하였다고 한다. 이 장에서는 고전발레와 현대발레(모던발레)의 차이와 그 차이가 가지는 역사적인 의미에 대해서 논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발레 이야기: 천상의 언어, 그 탄생에서 오늘까지, 이은경, 열화당, 2001.
서양 춤 예술의 역사, 수잔 오, 이론과 실천, 1990.
무용예술의 이해, 이말복,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5.
수잔 오(1990), 서양 춤예술의 역사: 르네상스에서 현대까지이론과 실천C
20세기 음악 1(역사.미학), 오희숙, 심설당, 2004
철학적 언설로서의 포스트모더니즘, 포스트모더니즘과 문화, 이광래, 문예출판사, 20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