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코올 중독자인 아빠와 비정규직인 어머니를 둔 순이는 학교 친구들과 사이가 나쁘다.... 이 사례를 제도적 사회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4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방통대 행정학과 3학년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공통] 1. 잔여적 사회복지실천과 제도적 사회복지실천은 사회복지실천의 두 유형이다. 이 유형의 사정, 목표, 그리고 개입기술을 서술하고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공통] 1) 잔여적 사회복지실천과 제도적 사회복지실천의 차~ 3) 두 가A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공통] 1)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의 차이를 서술하고, 잔여주의 사회복지실천기술과 제도주의 사회복지실천기술 간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 공통] 1)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의 차이를 서술하고 잔여주의 지역사회복지와 제도주의 지역사회복지 간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 공통] 1)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의 차이를 서술하고 잔여주의 지역사회복지와 제도주의 지역사회복지 간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
공통 | 1. 잔여적 사회복지실천과 제도적 사회복지실천은 사회복지실천의 두 유형이다. 이 유형의 사정, 목표, 그리고 개입기술을 서술하고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 (15점) 2. “알코올 중독자인 아빠와 비정규직인 어머니를 둔 순이는 학교 친구들과 사이가 나쁘다. 문제아로 낙인찍혀 선생님께 혼이 난 순이는 결국 가출을 하게 된다.” 이 사례를 제도적 사회복지시의 실천의 관점에서 사정, 목표 그리고 개입방법을 이야기 하시오. (15점) |
- 목차
-
“알코올 중독자인 아빠와 비정규직인 어머니를 둔 순이는 학교 친구들과 사이가 나쁘다. 문제아로 낙인찍혀 선생님께 혼이 난 순이는 결국 가출을 하게 된다.” 이 사례를 제도적 사회복지시의 실천의 관점에서 사정, 목표 그리고 개입방법을 이야기 하시오.
- 본문내용
-
알코올 중독자인 아빠와 비정규직인 어머니를 둔 순이는 학교 친구들과 사이가 나쁘고 문제아로 낙인찍혀 선생님께 혼이 난 순이는 결국 가출을 하게 된 사례와 같이 학교환경과 가정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따라 학교교육의 저해요인이 증대함으로써 학생들의 학교적응이 어려워지고 있다.
인생에 있어 청소년기는 많은 변화를 겪는 시기며 인간이 건전한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는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시기이다. 이 중요한 시기에 청소년들은 대부준의 시간을 학교에서 생활하며 개인의 잠재력과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고 자아 정체감을 형성하게 된다. 그러므로 학교는 인간의 성장에 있어서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느냐 없느냐를 판가름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장소이다.
그러나 이러한 학교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에게 가장 많은 스트레스를 주는 장소가 되고 있다. 따라서 배움과 즐거움을 습들하며 삶의 터전이 되어야 할 학교가 경쟁과 실패를 경험하며 교육병리 현상을 유발하는 지식습득의 장소로서만 여겨지고 있는 현실이다. 청소년 중 일부는 학교에서 경험하게 되는 지나친 경쟁과 소외감, 좌절감의 스트레스로 인하여 청소년 문제를 일으키기도 한다.
<중 략>
이를 위해 상담자는 여러 가지 단편적 정보를 연결시키는 작업을 시간을 내어 훈련해야 한다. 이를 위해 여러 가지 가설적 상담 이론들의 숙지가 우선 요구되고 한 내담자를 깊이 생각할 수 있는 여유로운 시간의 배정이 필요하다.
셋째, 청소년 상담의 종결기이다.
내담자는 여러 가지 행동으로 종결에 대한 신호를 보낸다. 개인적 일로 상담시간 결석하기, 상담으로의 소극적 개입, 원래의 문제 외의 생활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일들에 대한 상의 등으로 상담의 계속적 진행을 저항하는 것처럼 보일 때 상담자는 이것이 단지 저항인지 아니면 종결에 대한 신호인지를 평가해야 한다.
내담자의 처음 문제가 해결되고 장래의 비슷한 문제에 직면하여 처리할 자신감이 생겼을 때 자연스럽게 종결되어야 한다. 그러나 자연스럽고 만족할 만한 종결이란 사실상 드물고 어려워서, 처음에 기대했던 해결 및 행동변화와 상담과정에서 도달한 한계와의 타협점에서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
김현중, 사회복지 실천론, 시대고시기획, 2009
엄명용(2007).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김동배, 권중돈(2009).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학지사
원석조, 「사회복지정책학원론」, 양서원, 2006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전재일. 이성희. 김연희, 형설출판사 2010
김영종, 「사회복지행정」, 학지사, 2007
한인영, 학교와 사회복지실천, 나남출판, 2008
박용순, 「사회복지개론」, 학지사, 201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공통] 1) 잔여적 사회복지실천과 제도적 사회복지실천의 차이를 ~ 3) 두 P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공통] 1)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의 차이를 서술하고, 잔여주의 사회복지실천기술과 제도주의 사회복지실천기술 간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2) 한 가지 사례를 선택하여, 위의 두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3) 그런 다음 문제해결의 실천기술을 두 관점에서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공통] 1)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의 차이를 서술하고, 잔여주의 사회복지실천기술과 제도주의 사회복지실천기술 간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공통] 1)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의 차이를 서술하고, 잔여주의 사회복지실천기술과 제도주의 사회복지실천기술 간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2) 한 가지 사례를 선택하여, 위의 두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3) 그런 다음 문제해결의 실천기술을 두 관점에서 서술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