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 문제 A형] 한국에서 정부가 보는 빈곤의 원인은 무엇인지 조사하고, 이를 개인들의 빈곤 경험에 근거해서 비판하거나 보완한 후에, 사회문제로서 빈곤을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2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법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행정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경제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A형 한국에서 정부가 보는 빈곤의 원인은 무엇인지 조사하고, 이를 개인들의 빈곤 경험에 근거해서 비판하거나 보완한 후에, 사회문제로서 빈곤을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에 대하여 논하시오.

[과제물 참고도서]
1. 한국의 노숙인- 그 삶을 이해한다는 것
신명호 | 정근식 | 구인회 (엮은이) |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 2012-11-30
2. 가난의 시대- 대한민국 도시빈민은 어떻게 살았는가?
최인기 (지은이) | 동녘 | 2012-03-07
3. 사당동 더하기 25- 가난에 대한 스물다섯 해의 기록
조은 (지은이) | 또하나의문화 | 2012-05-15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전학과 4학년 한국사회 문제 A형] 한국에서 정부가 보는 빈곤의 원인은 무엇인지 조사하고, 이를 개인들의 빈곤 경험에 근거해서 비판하거나 보완한 후에, 사회문제로서 빈곤을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에 대하여 논하시오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빈곤의 정의
2. 빈곤의 기준
1) 절대적 빈곤
2) 상대적 빈곤
3) 주관적 빈곤
3. 빈곤원인의 이론적 관점
4. 빈곤문제의 원인
1) 개인적 관점
2) 구조적 관점
5. 우리나라 빈곤의 원인과 현황
1) 정부가 보는 빈곤의 원인과 개인적 경험에 의한 보완
2) 우리나라 빈곤의 현황
(1) 여성과 빈곤
(2) 소년소녀가장과 빈곤
(3) 장애인 문제와 빈곤
(4) 아동보육문제와 빈곤
(5) 노숙자와 빈곤
6. 우리나라 빈곤대책 유형과 문제점 비판
1) 우리나라 빈곤대책의 유형
2) 우리나라 빈곤대책의 비판
7. 사회문제로서 빈곤문제 해결을 위한 대책
1) 빈곤정책의 기조 전환
2) 기회의 평등을 위한 대책
3) 고용안정과 소득향상을 위한 대책
4) 사회보험 형평성 제고
5) 교육 보호 프로그램
6) 실제적인 최저생활보장 기능의 확보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빈곤의 개념은 어떤 기준으로 규정하느냐에 따라, 시대에 따라, 사회에 따라 다르게 정의된다. 시대와 사회 그리고 사람들의 가치관을 초월하여 빈곤을 보편적으로 합치하기는 어렵지만, 일반적으로 빈곤은 ‘생활하는 데 필요한 자원이 결핍되거나 부족한 상태’를 말한다. 그리고 그러한 상태에 처한 사람을 가리켜 빈민이라 한다. 그리고 ‘빈곤선’이란 빈곤이라는 상태를 지표화해서 한 사회에서의 빈민과 비 빈민을 나누는 기준을 말한다.
베버리지는 5대 사회악 가운데 빈곤이 어쩌면 가장 극복하기 쉬운 것인지도 모른다고 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옛 속담에 “가난은 나라님도 못 구한다.” 는 말이 있다. D. 프랭클린 루즈벨트 대통령은 1941년 의회에 보낸 메시지에서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에는 어떤 사회라도 다음의 4가지 자유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면서 언론의 자유, 예배의 자유, 결핍으로부터의 자유, 공포로부터의 자유를 들었다. 여기서 말하는 결핍으로부터의 자유는 다른 말로 바꾸면 모든 주민들이 건강하고 평화로운 삶이 보장되는 경제적인 수준을 말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이와 같이 빈곤문제는 사회보장의 핵심적인 문제이다. 그런데 빈곤은 시대와 상황에 따라 다르게 인식된다. 예컨대, 오늘날의 빈민은 옛날의 부자보다 더 잘 산다. 미국의 빈민은 인도의 평균 수준 보다 더 잘 산다. 그렇다면 결국 빈곤의 개념은 경제발전 수준, 사회ㆍ문화적 환경, 기후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정의와 기준이 달라진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한국에서 정부가 보는 빈곤의 원인은 무엇인지 조사하고, 이를 개인들의 빈곤 경험에 근거해서 비판하거나 보완한 후에, 사회문제로서 빈곤을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에 대하여 논하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신명호, 정근식, 구인회, 2012, 한국의 노숙인- 그 삶을 이해한다는,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최인기, 2012, 가난의 시대- 대한민국 도시빈민은 어떻게 살았는가, 동녘
조은, 2012, 사당동 더하기 25- 가난에 대한 스물다섯 해의 기록, 또하나의문화
유정원 한국여성빈곤의 특성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최선화 외4, 2002,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양서원
윤도현, 2007, 한국의 빈곤과 불평등,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강영실, 2005, 사회문제론, 대왕사
김상균 외 11인, 2005, 한국의 빈곤정책, 비교빈곤 정책론
김용성, 2005, 빈곤실태 분석을 위한 거시통합모형 개발 : 인구 및 가구구조와 교육수준의 변화가 소득불평등도에 미치는 효과 분석, 한국개발연구원
김태성, 손병돈, 2002, 빈곤과 사회복지정책, 청목출판사
여유진, 김미곤, 김태완, 양시현, 최현수, 2005, 빈곤과 불평등의 동향 및 요인 분해, 한국보건사회연구원
김안나, 2005, 동반성장을 위한 참여정부의 사회정책 방안. 보건복지포럼, 제100호, 2월
김유선, 2004, 비정규직 규모와 실태: 통계청 경제활동인구조사 부가조사 결과. 노동사회
박찬용‧강석훈‧김태완, 2002. 소득분배와 빈곤동향 및 변화요인분석.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보건복지부, 2005, 사회복지시설 관리 안내
석재은, 2005. “우리나라의 소득분배 현황”. 보건복지포럼, 제100호, 2월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넘,힘든부분이라 많이 걱정했는데요~ 좋은 자료로 참고 할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 leese***
    (2013.04.11 14:18:52)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