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 문제 A형] 한국에서 정부가 보는 빈곤의 원인은 무엇인지 조사하고, 이를 개인들의 빈곤 경험에 근거해서 비판하거나 보완한 후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0.04 / 2018.10.0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한국사회 문제 A형] 한국에서 정부가 보는 빈곤의 원인은 무엇인지 조사하고, 이를 개인들의 빈곤 경험에 근거해서 비판하거나 보완한 후에, 사회문제로서 빈곤을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에 대하여 논하시오
- [빈곤원인] 한국정부가 보는 빈곤원인과 이를 개인들의 빈곤 경험에 근거해서 비판하거나 보완 후 사회문제로서 빈곤해결방안(한국사회문제A형)
- [한국사회 문제 A형] 한국에서 정부가 보는 빈곤의 원인은 무엇인지 조사하고, 이를 개인들의 빈곤 경험에 근거해서 비판하거나 보완한 후에, 사회문제로서 빈곤을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에 대하여 논하시오
- [한국사회문제 A형] 한국에서 정부가 보는 빈곤의 원인은 무엇인지 조사하고, 이를 개인들의 빈곤 경험에 근거해서 비판하거나 보완한 후에,
- 한국사회문제4A)한국에서정부가보는빈곤원인은무엇인지조사하고빈곤비판보완한후에해결논함ok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A형 | 한국에서 정부가 보는 빈곤의 원인은 무엇인지 조사하고, 이를 개인들의 빈곤 경험에 근거해서 비판하거나 보완한 후에, 사회문제로서 빈곤을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에 대하여 논하시오. [과제물 참고도서] 1. 한국의 노숙인- 그 삶을 이해한다는 것 신명호 | 정근식 | 구인회 (엮은이) |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 2012-11-30 2. 가난의 시대- 대한민국 도시빈민은 어떻게 살았는가? 최인기 (지은이) | 동녘 | 2012-03-07 3. 사당동 더하기 25- 가난에 대한 스물다섯 해의 기록 조은 (지은이) | 또하나의문화 | 2012-05-15 |
- 하고 싶은 말
- [한국사회 문제 A형] 한국에서 정부가 보는 빈곤의 원인은 무엇인지 조사하고, 이를 개인들의 빈곤 경험에 근거해서 비판하거나 보완한 후에, 사회문제로서 빈곤을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에 대하여 논하시오.
- 본문내용
-
보건사회연구원의 `2012년 한국복지패널 심층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5년 동안 빈곤그룹으로의 진입가능성은 크게 변화가 없었으나 빈곤그룹에서 비빈곤그룹으로 탈출은 점점 어려워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상소득으로부터 구해진 빈곤진입률은 2006년 7.3% 2007년 6.5% 2008년 7% 2009년 6.7%로 약간의 등락만 있었으며 가처분소득을 기준으로 한 빈곤진입률 또한 경상소득의 경우보다 조금 더 높을 뿐 마찬가지로 등락을 반복했다.
반면 경상소득의 빈곤탈출률은 2007년을 제외하고 2006년 32.6%에서 점차 낮아지는 추세였으며 가처분소득의 경우 2006년 35.4%에서 낮아져 2008년 31.1%, 2009년 31.3% 수준이었다.
이에 대해 보고서는 "이러한 현상은 반복빈곤 또는 장기빈곤으로 인한 빈곤의 고착화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라며 "정부는 단순한 소득보조를 통한 일시적 빈곤탈출 보다는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노력해 빈곤가구가 장기적 소득 이동성을 확보하는데 복지 정책의 중심을 둬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중 략>
중국이 30년만에 6억명을 빈곤에서 벗어나게 하고 농민소득을 15배나 늘린 것은 엄청난 기적이다.
빌 게이츠 게이츠 재단 이사장이 중국 하이난성의 휴양지 보아오에서 개막된 보아오포럼에서 현 중국을 극찬해 눈길을 끌었다.
빌 게이츠는 `빈민을 위한 투자`를 주제로 한 연설에서 "불과 30년만에 이뤄진 6억명의 빈곤 탈출은 인류 역사상 가장 위대한 일이며 실제로 세계 빈곤인구를 절반으로 줄이려는 계획에 지대한 공헌을 했다"고 밝혔다.
그는 "과거 20여년동안 중국은 식량생산율이 매년 2.6%씩 상승했으며 현재는 세계 최대 스마트폰 사용국가로 부상했다"며 "이제는 다른 최빈곤지역의 생활 향상을 돕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게이츠재단은 빈곤해결 문제에 있어 중국과 꾸준히 협조를 해왔으며 에이즈 및 결핵 퇴치, 흡연자 감축 등에서도 공동노력을 해왔다고 덧붙였다.
빌 게이츠는 중국과 합작관계를 강화해 중국의 발전경험과 성공한 기업가들의 노하우를 국제적 빈곤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적극 활용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 참고문헌
-
제레미 시브룩 저, 황성원, 역세계의 빈곤, 누구의 책임인가?, 이후, 2007
한국의 노숙인- 그 삶을 이해한다는 것, 신명호 | 정근식 | 구인회 (엮은이) |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 2012-11-30
사당동 더하기 25- 가난에 대한 스물다섯 해의 기록, 조은 (지은이) | 또하나의문화 | 2012-05-15
윤도현, 2007, 한국의 빈곤과 불평등,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남세진,『한국 사회복지의 선택』, 나남, 2005
가난의 시대- 대한민국 도시빈민은 어떻게 살았는가?, 최인기 (지은이) | 동녘 | 2012-03-07
김태성, 손병돈, 2008, 빈곤과 사회복지정책, 청목출판사
김대일, 빈곤의 정의와 규모, 한국개발연구원 , 2004.
여유진, 김미곤, 김태완, 양시현, 최현수, 2005, 빈곤과 불평등의 동향 및 요인 분해, 한국보건사회연구원
고영복, 2005, 현대사회문제, 사회문화연구소
유아사 마코토 저·김은진 외 1명 역, 덤벼라 빈곤 (우리 사회의 빈곤에 맞서는 통쾌한 외침), 찰리북, 20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