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곤원인] 한국정부가 보는 빈곤원인과 이를 개인들의 빈곤 경험에 근거해서 비판하거나 보완 후 사회문제로서 빈곤해결방안(한국사회문제A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08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한국사회 문제 A형] 한국에서 정부가 보는 빈곤의 원인은 무엇인지 조사하고, 이를 개인들의 빈곤 경험에 근거해서 비판하거나 보완한 후에, 사회문제로서 빈곤을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에 대하여 논하시오
- [한국사회 문제 A형] 한국에서 정부가 보는 빈곤의 원인은 무엇인지 조사하고, 이를 개인들의 빈곤 경험에 근거해서 비판하거나 보완한 후에, 사회문제로서 빈곤을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에 대하여 논하시오
- [한국사회문제 A형] 한국에서 정부가 보는 빈곤의 원인은 무엇인지 조사하고, 이를 개인들의 빈곤 경험에 근거해서 비판하거나 보완한 후에,
- [한국사회 문제 A형] 한국에서 정부가 보는 빈곤의 원인은 무엇인지 조사하고, 이를 개인들의 빈곤 경험에 근거해서 비판하거나 보완한 후에,
- 한국사회문제4A)한국에서정부가보는빈곤원인은무엇인지조사하고빈곤비판보완한후에해결논함ok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A형 | 한국에서 정부가 보는 빈곤의 원인은 무엇인지 조사하고, 이를 개인들의 빈곤 경험에 근거해서 비판하거나 보완한 후에, 사회문제로서 빈곤을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에 대하여 논하시오. [과제물 참고도서] 1. 한국의 노숙인- 그 삶을 이해한다는 것 신명호 | 정근식 | 구인회 (엮은이) |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 2012-11-30 2. 가난의 시대- 대한민국 도시빈민은 어떻게 살았는가? 최인기 (지은이) | 동녘 | 2012-03-07 3. 사당동 더하기 25- 가난에 대한 스물다섯 해의 기록 조은 (지은이) | 또하나의문화 | 2012-05-15 |
- 하고 싶은 말
-
한국에서 정부가 보는 빈곤의 원인은 무엇인지 조사하고, 이를 개인들의 빈곤 경험에 근거해서 비판하거나 보완한 후에, 사회문제로서 빈곤을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에 대하여 논하시오.
[과제물 참고도서]
1. 한국의 노숙인- 그 삶을 이해한다는 것
신명호 | 정근식 | 구인회 (엮은이) |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 2012-11-30
2. 가난의 시대- 대한민국 도시빈민은 어떻게 살았는가?
최인기 (지은이) | 동녘 | 2012-03-07
3. 사당동 더하기 25- 가난에 대한 스물다섯 해의 기록
조은 (지은이) | 또하나의문화 | 2012-05-15
2013년 1학기 4학년 한국사회문제 A형,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했으며 총 18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쓸데없는 내용은 모두 빼고, 핵심적인 내용만 정리
-논문자료 다수 참고하였으며, 참고문헌 명시
-중복 없이 18페이지 분량의 다양한 견해와 자료 수록
-기준 분량에 맞추에 편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작성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춤
-방통대 4학년 한국사회문제 A형, 중간과제 참고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빈곤의 개념
1) 절대적 빈곤
2) 상대적 빈곤
3) 주관적 빈곤
2. 한국사회 빈곤의 특징
3. 한국사회에서 빈곤을 결정하는 요인
1) 가족 배경과 빈곤
2) 인적 자본과 빈곤
4. 한국에서 정부가 보는 빈곤의 원인
1) 개인의 책임
2) 사회적 책임
5. 한국에서 정부가 보는 빈곤의 원인을 개인들의 빈곤 경험에 근거해서 비판하거나 보완
6. 빈곤을 개인의 책임이라고 보는 개인적 견해
7. 빈곤을 사회구조적 문제라고 보는 개인적 견해
8. 사회문제로서 빈곤을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에 대하여 논의
1) 자활산업 확대를 통한 저소득층 지원
2)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개선
3) 빈곤층 자녀의 교육복지 서비스 확대
4) 실업구제 정책 실시
5) 분배정책의 확립
6) 대상자 선정과정에서의 합리성 확보
7) 서비스전달체계의 확립
8) 공정한 소득재분배를 위한 진보적인 조세개혁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오늘날 한국사회에서 가장 심각한 문제는 무엇인가? 오늘날 한국사회에서는 수많은 사회문제가 사회통합과 발전을 가로막고 있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는 문제는 아마도 ‘빈곤’의 문제일 것이다. 하지만 오늘날 한국사회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빈곤’은 과거와 같은 절대 빈곤의 문제가 아니라 상대적 빈곤의 문제이다. 우리는 이것을 ‘신빈곤’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그렇다면 오늘날 한국사회에 나타나고 있는 빈곤의 문제는 과연 누구의 책임일까? 빈곤의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첫 번째는 개인의 게으름 또는 무능력에 의해 빈곤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두 번째는 사회 구조적으로 빈곤이 생겨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내가 생각하기에는 오늘 날 한국사회의 빈곤은 후자의 원인이 더 크다고 생각한다. 물론 개인적 책임으로 인해 빈곤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사람들도 분명 있을 것이다. 하지만 오늘날 우리나라의 빈곤층 상당수는 일하는 빈곤층이다. 아무리 열심히 일해도 치솟는 물가를 감당하지 못한다. 그들은 열심히 일하지만 저소득의 한계에서 벗어날 수 없다. 자녀들의 교육에 돈을 지출할 만큼 여유가 없기 때문에 그들의 자녀 역시 저임금의 직업을 갖게 될 확률이 높다. 사회구조적 모순으로 인한 악순환, 빈곤의 순환. 하지만 우리 정부는 이러한 현실을 제대로 직시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 최인기가 쓴 “가난의 시대- 대한민국 도시빈민은 어떻게 살았는가?”를 읽으면서 우리 정부가 그 동안 빈곤을 어떤 시각으로 바라보았는지 확실히 알게 되었다. 일본강점기부터 이어져 온 도시빈민사를 정리한 이 책을 통해 그들이 정부로부터 어떤 불합리한 대우를 받고, 고통 받아 왔는지 잘 알게 되었다. 특히 과거 독재 정권 시절에는 빈곤의 개인의 책임으로 치부하고, 그들은 무자비하게 탄압하고 희생시켜왔다. 그 과정에서 희생된 수많은 사람들의 이야기가 아직까지 가슴을 울리고 있다. 지금부터 한국에서 정부가 보는 빈곤의 원인은 무엇인지 조사하고, 이를 개인들의 빈곤 경험에 근거해서 비판하거나 보완한 후에, 사회문제로서 빈곤을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에 대하여 논하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1. 최인기, 가난의 시대- 대한민국 도시빈민은 어떻게 살았는가?, 동녘, 2012.
2. 유아사 마코토 저·김은진 외 1명 역, 덤벼라 빈곤 (우리 사회의 빈곤에 맞서는 통쾌한 외침), 찰리북, 2010.
3. 이병희, 근로빈곤의 실태와 지원정책, 한국노동연구원, 2010.
4. 제레미 시브룩 저, 황성원, 역세계의 빈곤, 누구의 책임인가?, 이후, 2007.
5. 민승규 외, 소득양극화의 현상과 원인, 삼성경제연구소, 2006.
6. 이혜숙·임은하, 빈곤가정의 빈곤화 과정 연구, 한국가족사회복지학회, 2009.
7. 김대일, 빈곤의 정의와 규모, 한국개발연구원 , 2004.
8. 권기대, 부와 빈곤의 역사, 나남출판, 2007.
9. 노대명, 한국의 빈곤실태, 그 현황과 쟁점, 기억과 전망 통권5호, 2003.
10. 이현주, 정은희 외 2명, 빈곤에 대한 대안적 접근 (욕구범주를 고려한 다차원성에 대한 분석),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12.
자료평가
- 아주 유용하게 참고하였습니다. ^^
- hana1***
(2013.04.21 19:30:12)
- 좋네요 많은 도움이 돼었습니다
- wp1***
(2013.04.13 20:01:08)
회원 추천자료
- 한국에서 정부가 보는 빈곤의 원인은 무엇인지 조사하고, 이를 개인들의 빈곤 경험에 근거해서 비판하거나 보완한 후에, 사회문제로서 빈곤을 해결
- [인간과 사회 A형] 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를 하나 골라서 사회학적 상상력과 분석적 시각을 통해서 보면 어떤 새로운 것들이 보이는지 서술하고, 과제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사회란 무엇인가에 대해 어떤 새로운 인식을 하게 되었는지를 가능한 구체적으로 적으시오
-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연습문제풀이
- [인간과 사회 A형] 교재 1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자신의 일상생활 중 하나를 골라 그에 관여하고 있는 사회구조적 요인들은 어떤 것이 ~
- [한국사회문제 A형]우리 사회 사회복지의 현황을 살펴보고 바람직한 복지정책의 방향에 대해 모색해 보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