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공통]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2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과정 |
---|---|---|---|---|---|
공통 | ‣ 다음 중 한 문제를 선택하여 논하시오(30점). 1. 교육과정의 접근방법들 중 3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1) 행동주의적 접근 2) 관리적 접근 3) 체제적 접근 4) 학문적 접근 5) 인본주의적 접근 6) 재개념주의 2.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하시오. (아동중심, 활동중심, 중핵, 학문중심 포함) 3. 다음 중 두 문항을 선택하여 그 특징을 설명하시오. 1) 다중지능이론 기반 교육과정 2)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3) 홀리스틱 교육과정 4) 잠재적 교육과정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공통]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하시오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현대 교육사조
1) 진보주의 교육철학
2) 본질주의 교육철학
3) 항존주의 교육철학
4) 재건주의 교육철학
5) 실존주의 교육철학
2. 교육과정의 개념
1) 교육과정의 정의
2) 교육과정의 의미
3) 교육과정의 변화양상
(1) 교과중심 교육과정 시대
(2) 경험중심 교육과정 시대
(3) 학문중심 교육과정 시대
(4) 인간중심 교육과정 개념의 등장
3. 교육과정의 활동
1) 교육과정 개발
2) 교육과정 운영
3) 교육과정 평가
4. 교육과정의 유형
1)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개념과 특성
2) 아동중심 교육과정의 개념과 특성
3) 활동중심 교육과정의 개념과 특성
4) 중핵 교육과정의 개념과 특성
5)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개념과 특성
6)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개념과 특성
5.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방향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육과정이라는 것은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것에 있어서 무엇을, 어떻게, 왜 가르칠 것인지를 먼저 연구하도록 하는 분야이다. 즉, 교육에 대한 여러 생각과 의도를 실제로 교육과정 속에서 느낄 수 있도록 하는 행동들이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교사가 수업을 전개하는 입장이 있는 반면 서로가 대화하면서 진행되어지는 수업과, 더 나아가서 자아실현에 초점을 두고 교육과정을 변형 시키는 입장이 있다. 이런 것들을 하나의 개념이나 모형으로 만들어 본다면, 먼저 문서 속에 담긴 교육과정을 계획하고 그 속에서 교사에 따라 다르게 전개되는 결과를 확인해 보면 수업 상황이나 학생의 능력에 따라 실현된 결과가 다르다는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수업시간 외에 학생이 학교를 다니면서 느끼거나 학교가 추구하는 교육의 목표대로 학생들의 자아는 각기 다르게 형성 되는 것을 볼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재춘 외(2006)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박의수 외(2007)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김현중(1996) 현대 교육방법과 공학, 재동문화사
손인수, 정건영(2000)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출판사
연세대학교 교육철학 연구회편, 위대한 교육사상가들, 교육과학사
이홍우 외(2003), 교육과정이론, 교육과학사
전태련(2007), 함께하는 교육학, 도서출판 마이쌤
김경자 저(2000), 학교교육과정론, 교육과학사
김인식, 정찬기오, 권요한 공저(1992),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진영은, 조인진, 김봉석 공저(2002), 교육과정과 교육평가의 탐구, 학지사
강현석, 주동범 공저(2004), 현대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학지사
구광현, 김승곤, 이종숙 공저(1994), 교육학개론, 양서원
김경철, 임종익 외 공저(1997), 교육학의 이해, 양서원
한국교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1994), 자율학습 교육학, 양서원
자료평가
- 제가 찾던 자료입니다.
- manid***
(2014.04.17 09:33:12)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공통4]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에 관한 고찰
- 교육과정◆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하시오 (아동중심, 활동중심, 중핵, 학문중심 포함)
- [인간과 교육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
- [인간과 교육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
- [인간과 교육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