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문제B]먹거리의 결핍 문제와 과잉 현상을 분석하고, 한국사회의 먹거리 문제는 무엇이며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에 대하여 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11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방통대 전학과 4학년 한국사회 문제 B형] 먹거리의 결핍 문제와 과잉 현상이 서로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분석하고, 이에 근거하여 한국사회의 먹거리 문제는 무엇이며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에 대하여 논하시오.
- [한국사회문제B형] 먹거리의 결핍문제와 먹거리과잉현상이 서로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분석하고 한국사회의 먹거리문제 해결방안논의 (먹거리결핍과잉)
- [한국사회문제 B형] 먹거리의 결핍 문제와 과잉 현상이 서로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분석하고, 이에 근거하여 한국사회의 먹거리 문제
- [방통대 전학과 4학년 한국사회문제 B형]한국사회의 먹거리 문제는 무엇이며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에 대하여 논하시오.
- [환경] 환경호르몬 자료 모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B형 | 먹거리의 결핍 문제와 과잉 현상이 서로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분석하고, 이에 근거하여 한국사회의 먹거리 문제는 무엇이며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에 대하여 논하시오. [과제물 참고도서] 1. 풍성한 먹거리 비정한 식탁 팀랭 | 에릭밀스톤 (지은이) | 박준식 (옮긴이) | 낮은산 | 2013-01-25 | 원제 The Atlas of Food (2008년) 2. 한 끼의 권리- 굶주림을 줄이는 합리적인 시스템, 푸드 뱅크 오하라에쓰코 (지은이) | 최민순 (옮긴이) | 시대의창 | 2011-04-15 3. 강요된 비만- 늘어진 뱃살에 대해 당신은 아무 책임이 없다 프란시스들프슈 | 베르나르메르 | 엠마뉘엘모니에 | 미셸홀스워스 (지은이) | 부희령 (옮긴이) | 거름 | 2012-07-25 | 원제 Globesity: A Planet Out Of Control? (2009년) |
- 하고 싶은 말
-
[한국사회문제B]
먹거리의 결핍 문제와 과잉 현상이 서로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분석하고, 이에 근거하여 한국사회의 먹거리 문제는 무엇이며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에 대하여 논하시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성심성의껏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먹거리의 결핍 문제와 과잉 현상이 서로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분석
1. 먹거리 결핍현상의 문제가 되는 가난한 나라에서의 먹거리 과잉현상
2. 먹거리의 결핍상태의 빈곤이 초래하는 먹거리 과잉상태인 비만의 역설
3. 먹거리 결핍의 기아를 해소하기 위한다는 미명 아래 폭리를 위한 먹거리과잉으로 몰아가는 거대 유통업체
4. 미디어의 역할에 의한 먹거리 결핍의 먹거리 과잉으로의 전환
5. 먹거리 결핍에서 먹거리과잉으로의 전환은 사회, 경제적인 조건과 구조적인 환경의 산물
6. 먹거리 과잉현상에 의한 비만과 빈곤의 역학관계
7. 사회적 환경
8. 사회시스템의 오류
9. 푸드 뱅크의 먹거리 과잉현상으로 남아도는 음식을 먹거리의 결핍 문제를 겪는 어려운 사람에게 나누는 문제
10. 세계 식량 위기
Ⅲ. 한국사회의 먹거리 문제는 무엇이며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에 대하여 논하시오
1. 한국사회의 먹거리 문제
2. 신자유주의 개발 농정
3. 세계식량체제로의 편입
4. 국민의 먹거리 기본권 보장
5. 먹거리의 안정적 생산, 공급
6. 안전한 먹거리 생산, 공급
7. 먹거리 가격폭등으로부터 국민의 피해 최소화
8. 먹거리의 양극화에 따른 건강과 빈곤의 불평등 해소
9. 국민의 먹거리 기본권과 함께 생산자인 농민의 기본권도 동시 보장
10. 국민식량보장체계 수립으로 패러다임의 전환
11. 양적확보와 질적 확보
12. 대안 농법과 대안먹거리 운동
Ⅳ. 결 론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세계보건기구(WHO)는 제네바에서 폐막된 제57차 연차총회에서 ‘비만과의 전쟁’을 선포했다. 비만은 이제 더 이상 한 개인이나 한 나라의 문제가 아니라 세계 모두의 문제가 된 것이다.
실제로 전 세계 성인 가운데 10억 명이 과체중이며, 이 가운데 최소한 3억 명이 비만이다. 게다가 청소년과 저개발국가의 비만율은 위험 단계를 이미 넘어섰다.
더욱 심각한 것은 비만의 가속화이다. 세계보건기구는 비만을 ‘세계에서 가장 빨리 확산되는 질병’, 즉 전염병으로서 규정을 했다.
물론 비만예방과 치료비용도 엄청나게 많이 불어나고 있다. 세계당뇨병협회의 폴 짐메 이사는 “20세기 최대 위협이 AIDS였다고 한다면,, 21세기 최대 위협은 당뇨병”(당뇨병의 주원인은 비만)이라고 경고했듯이, 경제적으로나 건강 면에서나 비만은 인류의 숨통을 가장 바싹 조이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비만의 원인이 사회에 있는 만큼 사회적 해결책이 중요하다.
미국이 비만국가가 된 것은 불과 20~30년밖에 안 되고, 몇 년 전부터 우리나라에서도 미국과 같은 비만 초기 증세가 나타나고 있다.
먹거리 문화뿐만 아니라 사회, 경제, 교육 시스템 등 모든 분야에서 미국을 따라가는 우리나라에게 10년 후 우리의 모습을 염려해야 할 것이다.
이제더 이상 비만을 개인의 문제가 아닌 거대한 정치 경제적 시스템 속에서 생겨난 괴물 같은 존재라는 것과 그 존재에 의하여 이득을 차지하는 사람들이 있고 대중은 비만이라는 괴물 속에 파괴되는 약자라는 것을 기억해야 할 때이다.
≪ … 중 략 … ≫
Ⅱ. 먹거리의 결핍 문제와 과잉 현상이 서로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분석
1. 먹거리 결핍현상의 문제가 되는 가난한 나라에서의 먹거리 과잉현상
사람들은 흔히 경제력이 높고 먹을거리가 풍족하여 과잉상태인 선진국에 사는 사람들이 비만이 되기 쉽다고 생각을 한다. 하지만 사실은 개발도상국과 신흥 산업국가의 비만 인구가 선진국 비만 인구보다 훨씬 다 많다.
경제 성장이 일정한 수준을 지나게 되면 가장 빈곤하고 교육을 못 받은 사람이 가장 빠르게 비만이 되는 경향이 있다. 그러면 왜 가난한 나라에서 비만율이 매우 높을까?
우선, 예전처럼 여러 가지 음식을 골고루 제대로 먹는 것보다는 열량 높고 소금, 설탕이 많이 든 살이 찌는 음식으로서 배를 채우는 것이 비용이 훨씬 적게 든다.
일단, 오늘날의 다양한 식품으로 식단을 꾸미려면 돈이 많이 든다. 과일이나 채소를 살 돈이 충분하지가 않은 사람들은 밀가루, 설탕, 기름, 가공식품 등을 많이 사들인다. 이런 값 싼 먹을거리는 열량은 높지만 그저 신체에 포만감을 줄 뿐이다.
하지만 일상에서 접하는 이런 경우로는 충분히 납득이 되지를 않는다. 싼 식품을 사게 되는 것 뒤에는 생각보다 복잡하고 거대한 음모가 숨겨져 있다.
- 참고문헌
-
1. 풍성한 먹거리 비정한 식탁, 팀랭, 에릭밀스톤, 박준식 역, 낮은산, 2013-01-25,(원제 The Atlas of Food, 2008년)
2. 한 끼의 권리- 굶주림을 줄이는 합리적인 시스템 푸드 뱅크, 오하라에쓰코, 최민순 역, 시대의창, 2011-04-15
3. 강요된 비만- 늘어진 뱃살에 대해 당신은 아무 책임이 없다, 프란시스들프슈, 베르나르메르, 엠마뉘엘모니에, 미셸홀스워스, 부희령 역, 거름, 2012-07-25 (원제 Globesity: A Planet Out Of Control?,2009년)
4. 먹거리 반란, 에릭 홀트-히메네스, 라즈 파텔 , 농업농민정책연구소, 녀름 옮김, 2011
5. 누가 우리의 밥상을 지배하는가? : 브루스터 닌 지음. 시대의 창, 2008
6. 농림수산식품부 농업정책국 농업정책과 보도자료, 2011.7.10
자료평가
- 내용이 한눈에 들어오고 요약이 잘 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 xhtl***
(2013.10.15 16:22:4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