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사상과이론2D)애덤스미스 데이비드 리카도 존스튜어트밀의 가치론비교하여논술하라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14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경제사상과이론2B)애덤스미스데이비드리카도존스튜어트밀의국제무역이론을비교하여논술하라0k
- 무역학원론1A)DRicardo는 살아있다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가 또 이와 관련한 최근 국제무역의 흐름과 그 전망은 어떠한가에 대하여 논술하여라0k
- 경제사상과이론2D)데이비드 리카도의 국제무역이론에 대하여 논술하라0k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E형] 데이비드 리카도의 생애와 그의 경제사상에 대하여 논술하라
- 국제경영의이해1공통) 교재와 강의를 참고로 리카도의 비교우위론설명 한국이 일본비해 비교우위가지고 있다고 생각되는 분야를 근거를 설명하시오0k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경제사상과 이론 |
---|---|---|---|---|---|
D형 | 애덤 스미스, 데이비드 리카도, 존 스튜어트 밀의 가치론을 비교하여 논술하라. (30점 만점. 400자 원고지 15매 정도의 분량.) |
- 하고 싶은 말
-
경제사상과이론2D)애덤스미스 데이비드 리카도 존스튜어트밀의 가치론비교하여논술하라0k
경제학과경제사상과이론2D형
애덤 스미스, 데이비드 리카도, 존 스튜어트 밀의 가치론을 비교하여 논술하라.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노동가치론의 의미
2. 애덤 스미스 가치론
1) 사용가치와 교환가치
2) 애덤 스미스의 노동가치론
3. 리카도의 노동가치론
1) 리카도의 노동가치론
2) 노동가치론의 한계
4. 존 스튜어트 밀의 노동가치론
1) 밀의 경제학에 공헌한 점
2) 밀의 노동가치론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세상에 나와 있는 모든 재화는 그 나름대로 가치가 있다. 단지 그 가치가 크고 작을 뿐인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정치학에서 교환을 위해서 생산된 모든 상품에는 공통적인 ‘어떤 행위의 가치’가 있어 그 가치 때문에 상품간의 비교, 교환, 매매가 가능하다고 썼다. 가치에 의한 그 ‘어떤 행위’가 노동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 것은 17세기 무렵의 일이다. 이때에도 가격이 어떤 기준과 근거에 의해서 형성되는가 하는 피상적 가격 법칙을 찾아내는데 집중되어 있었다. 그 피상적 관찰이 바로 수요와 공급의 원칙이다. 수요가 공급보다 크면 가격은 올라가고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면 가격은 내려간다는 이론이다.
이 연구 방법은 경제에 대한 관심을 생산에 두지 않고 소비에 두고 있었다는데 결함이 있으며 상품의 사용 가치가 질적으로 서로 다르기 때문에 객관적 기준을 가지고 그 상품의 효용을 서로 비교, 측정할 수 없으며 질적으로 다른 가치를 가지고 있는 상품에 대한 주관적 효용평가도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무시한 측면이 있다. 사용 가치와 교환 가치라는 상품 가치의 이중성을 제대로 보지 못했던 결과인데 이로 인하여 근대 경제학의 양대 축인 노동 가치설과 잉여가치론이 등장하게 되었다.
고전학파의 노동가치설은 K. 마르크스에 의해 비판적으로 계승되어 전면적인 논증과 더불어 마침내 잉여가치로 발전되었다. 마르크스의 이론은 오로지 인간의 노동만이 모든 가치를 창출하며, 따라서 유일한 이윤의 원천이라는 전제에서 출발한다. 그는 가치를 추상적 노동의 객체화·물질화로 정의한다. 즉 교환과정에서는 동질적인 것이 표현되는데, 모든 상품이 갖는 유일한 공통적 속성은 노동의 산물이라는 데에서 찾을 수 있다고 보고, 그 동질적 노동을 '추상적 노동'이라 부른 것이다. 따라서 그는 가치의 현상형태가 사용가치와 교환가치로 나뉘는 것이 아니라 사용가치와 가치로 구분된다고 보았다. 또한 그는 가치의 크기가 상품생산에 평균적으로 필요한 시간으로 계산되는 추상적 노동의 양으로 측정된다고 설명하면서 이를 '사회적 필요노동'이라고 규정했다. 이 장에서는 애덤 스미스, 데이비드 리카도, 존 스튜어트 밀의 노동가치론을 비교하여 논술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1. 권광식․박현채, 경제사상사,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1997
2. 유레카논술구술 지음,『고전탐구의 신1』, 중앙M&B, 2003.
3. 이창우, 아담 스미스의 국부론, 현대사회문화연구소, 2007.
4. 이기택, 함영대 공저,『논술 잡는 백서』,눈과 마음, 2008.
5. 주명건, 경제사상사, 박영사, 198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