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부론]한국에서 사회자본형성을 위한 정부와 시민단체의 역할을 논의하시오-사회자본형성정부시민단체역할, 사회자본개념, 사회자본정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3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한국정부론 |
---|---|---|---|---|---|
공통 | 한국에서 사회자본 형성을 위한 정부와 시민단체의 역할을 논의 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2011년 2학기 행정학과 3학년 한국정부론,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한국에서 사회자본 형성을 위한 정부와 시민단체의 역할을 논의 하시오.`라는 주제로 심혈을 기울여 작성한 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했으며 총 13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쓸데없는 내용은 모두 빼고, 핵심적인 내용만 정리
-논문자료 다수 참고하였으며, 참고문헌 명시
-중복 없이 13페이지 분량의 다양한 견해와 자료 수록
-기준 분량에 맞추에 편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작성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춤
-방통대 행정학과 3학년 한국정부론, 중간과제 참고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자본의 개념
2. 사회자본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
3. 사회자본의 의의
4. 사회자본의 기능
5. 사회자본의 형태
6. 사회자본의 구성요소
7. 사회자본의 특징
8. 한국의 사회자본
9. 한국에서 사회자본 형성을 위한 정부와 시민단체의 역할
1) 한국에서 사회자본 형성을 위한 정부의 역할
① 민주, 자유, 시장질서의 기본을 보호하는 규범․제도의 확립
② 열린 공동체에의 참여 촉진
③ 사회적 신뢰에 친화적인 사회문화 환경, 규범의 확산
2) 한국에서 사회자본 형성을 위한 시민단체의 역할
① 공공서비스의 제공
② 국가권력과 경제권력의 견제
③ 공공가치의 학습과 보존
④ 사회적 안전과 통합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한국에서 사회자본 형성을 위한 정부와 시민단체의 역할을 논의 하시오.
지금까지 사회자본의 개념과 정의, 의의, 기능, 형태, 구성요소, 특징, 한국의 사회자본 등에 대해 알아본 후, 한국에서 사회자본 형성을 위한 정부와 시민단체의 역할에 대해 논의해 보았다. 다양한 영역에서 사회자본의 개념과 중요성은 오래 전부터 강조되었으며, 최근에 와서 관심이 더욱 커지고 있다. 최근의 사회자본은 사회와 자본이 결합된 의미로 규정되고 있다. 이로 인하여 개인보다는 사회적 관계 속에서 존재하며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집단과 개인이 협력하도록 하는 자원이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사회적 자본은 사회구성체의 다양한 관계망에 내재하는 건강한 견고성을 핵심요소로 한다. 관계망과 함께 사회의 다양한 참여, 연대의식, 신뢰와 관용성 등의 요소들이 사회적 자본의 핵심요소로 포함된다. 이러한 사회적 자본의 특성은 국가발전을 위한 정책입안의 핵심화두로 대두되고 있다. 이제 우리사회는 사회자본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이의 축적을 위한 사회적 전략과 구체적인 실행 계획을 가져야 한다. 이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정부와 시민단체의 역할임을 명심하고, 그 역할을 잘 수행하고 있는지에 대한 감시와 사회적 관심을 기울여야할 때이다.
- 참고문헌
-
1. 박규범, 사회자본 구성요소들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 대학원, 2011.
2. 박희봉, 사회자본 (불신에서 신뢰로, 갈등에서 협력으로), 조명문화사, 2009.
3. 장미혜, 한국사회의 양극화와 사회자본,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09.
4. 류석춘(교수), 전상인(교수) 외 10명, 한국의 사회자본 (역사와 현실), 백산출판사, 2008.
5. 최종혁, 안태숙, 이은희, 지역사회 사회자본 척도 개발을 위한 질적 연구, 한국사회복지학회, 2010.
6. 홍영란, 사회적 자본의 측정에 관한 고찰, 한국교육개발원, 2005.
7. 김태준, 사회적 자본 효과 분석 및 체계적 지원방안,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10.
8. 김재훈, ‘사회자본’에 대한 경제학적 접근, 한국사회경제학회, 20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C형] 데이비드 리카도의 차액지대에 대하여 논술하라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