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지도자론C]하우스의 경로-목표이론에 근거하여 지도자 행동유형 판단과 적합한 지도자상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1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간호지도자론 |
---|---|---|---|---|---|
C형 | 하우스의 경로-목표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이 속해 있는 조직 또는 집단(예: 병원, 학교, 사업장, 가정, 병동)의 지도자 행동유형을 판단하고, 그 조직의 상황에 가장 적합할 지도자상과 비교하여 보시오. (학번 끝자리 : 5,6) |
- 하고 싶은 말
-
하우스의 경로-목표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이 속해 있는 조직 또는 집단(예: 병원, 학교, 사업장, 가정, 병동)의 지도자 행동유형을 판단하고, 그 조직의 상황에 가장 적합할 지도자상과 비교하여 보시오.
* 구매자 선호에 부합하도록 체계적으로 성실히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 목차
-
Ⅰ. 서 론
Ⅱ. 하우스의 경로-목표이론(R. J. House’s Path-goal theory)
1. 이론의 개념, 목표, 의의
2. 하위자의 행동유발 요인(House & Mitchell. 1974)
3. 이론의 가정과 기반
4. 리더의 행동
1) 지시적 리더
2) 지원적 리더
3) 참가적 리더
4) 성취지향적 리더
5. 상황적 변수
6. 적합한 리더십 스타일의 선택
7. 하우스의 경로-목표 이론 강점, 한계, 응용
Ⅲ. 하우스의 경로-목표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이 속해 있는 조직 또는 집단의 지도자 행동유형을 판단하고, 그 조직의 상황에 가장 적합할 지도자상과 비교
1. 하우스의 경로-목표이론에 근거한 조직 또는 집단의 지도자 행동유형
2. 상황에 가장 적합할 지도자상과 비교
Ⅳ. 결 론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리더십이란 집단 구성원으로 하여금 특정목표를 지향하게 하고 그 목표달성을 위해 실제 행동을 하도록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을 말 한다(R. M. Stogdill)
리더십은 구성원들로 하여금 조직 목표달성을 위한 공헌 유도 및 잠재 능력을 발휘하도록 영향력을 행사, 조직의 성과 달성 및 유효성 증대에 기여한다.
리더십 이론은 크게 특성이론, 행동이론, 상황이론 순으로 발전해 왔는데, 경로-목표이론은 상황이 리더십을 결정한다는 상황이론 중 하나이다.
스질라기와 웰레스(andrew D. Szilagy, Jr & Marc J.Wallace, Jr)는 Andrew D. Szilagy, Jr. & Organizational behavior & Performance, 3rd ed. Scortt Foresman & Co.,Glerview, Illinois, 1983.
“리더십은 목적달성을 위한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기 위한 시도라는 점에서 둘 이상 사이의 관계를 고려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테리 Hersy & Blanchard : op. cit.
는 “리더십은 집단목표를 위해 자의적으로 노력하도록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일련의 활동”이라고 정의하였다.
탄넨바움(Robert Tannenbaum), 웨슐러(Irving R. Weschler), 매서릭(Fred Massarik)은 “리더십은 어떤 상황 속에서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통하여 특정 목표를 성취하도록 지향시키려고 행사되는 대인적 영향력”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쿤쯔와 오도넬(Harold Koontz & Cyril ODonnell)은 “리더십은 하나의 공동 목적을 성취하는데 다른 사람이 따르도록 영향을 미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이러한 일련의 주장들의 공통 요인을 축약해 보면 리더십이란 어떤 주어진 상황 하에서 조직의 목적 달성을 위해 일련의 노력을 가하는 개인이나 집단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성공적 조직은 성공적이지 못한 조직과 비교하여 차이가 나는 어떤 주요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그것은 동태적이고 효과적인 리더십이다.
- 참고문헌
-
이상오, 리더십 역사와 전망, 연세대학교출판부, 2008
이대웅, 지도자의 전략과 리더십, 혜진서관, 1999
박민생 외, 조직론의 이해, 형설출판사, 2006
EBS 독학사연구회 편저, 경영조직론, 지식과미래, 2009
페터드뢰제 외, 김종영 역, 리더의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C형] 데이비드 리카도의 차액지대에 대하여 논술하라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