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평가론4D)준실험설계의 기본논리와 장단점을 설명하시오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1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정책평가론 |
---|---|---|---|---|---|
D형 | ※ 준실험의 기본논리와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30점) |
- 하고 싶은 말
-
정책평가론4D)준실험설계의 기본논리와 장단점을 설명하시오00
행정학과정책평가론4D 준실험의 기본논리와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 목차
-
1. 인과적 조사설계의 종류
1) 진실험설계
2) 준실험설계
3) 비실험설계
2. 준 실험적 방법 의의와 기본논리
1) 준실험적 방법의 의의
2) 준실험설계의 방법
3) 준실험설계의 기본논리
3. 준실험설계의 장·단점
1) 준실험설계의 장점
2) 준실험설계의 약점
참고자료
- 본문내용
-
마이클 스크리븐은 평가연구에 있어서 “철학의 아버지”로 불린다. 그는 1960년대부터 1990년대에 걸쳐, 평가에 관한 수많은 개념을 제시하였다. 평가에 관한 기본적인사상과 개념을 알기 위해서는 그의 저술을 공부하여야 한다. 스크리븐은 평가를 “가치부여의 과학”으로 정의하여 평가의 철학적 사고를 강조하였지만, 캠벨은 “사회실험(Social Experiments)”의 주창자로서 평가의 방법론을 발전시킨 학자이다. 스크리븐이 평가연구에 있어서 “철학의 아버지”로 불린다면, 캠벨은 “과학적 평가의 아버지(Father of Scientific Evaluation)”로 불린다. 무작위 배정(random assignment)에 의한 실험을 통하여 공공사업의 효과가 확인되어지기 때문에 사회전체에 적용될 수 있음을 주장하였다. 그의 1969년의 논문 “실험으로서의 개혁(Reforms as Experiments)”은 그후 30여년에 걸친 “과학적 평가인가 실용적 평가인가”라는 논쟁에 불을 붙인 역사적 논문이다. 물론 이에 앞서 1966년 발표한 “실험과 준실험적 연구설계(Experimental and Quasi-experimental Designs for Research)”는 그 후 평가연구에 있어 광범위하게 활용된 매뉴얼이 되었다. 이 외에도 그는 시계열 모델(Interrupted Time Series), 회귀-분단모델(Regression-Discontinuity Model) 등 준실험 모델을 고안, 제시하였다. 그는 정량적 평가의 권위자로 인식되고 있지만, 정량적 평가의 한계를 인식하여 정성적 평가가 보완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내적 타당성”과 “외적 타당성”의 제시한 것도 그의 업적이다.
- 참고문헌
-
1. 김명수, 공공정책평가론, 박영사, 2006.
2. 노화준, 정책학원론, 박영사, 2003.
3. 민윤기, 사회과학연구법과결과해석, 시그마프레스, 2008.
3. 신현기 외 5명, 정책학개론, 웅보출판사, 2003.
4. 이경옥, 정책평가개론, 에버트비둥 ,한울아카데미, 2005.
5. 정정길 외 3명, 정책평가, 법영사,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