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평가론4D)준실험설계의 기본논리와 장단점을 설명하시오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1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행정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정책평가론
D형 ※ 준실험의 기본논리와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30점)
하고 싶은 말
정책평가론4D)준실험설계의 기본논리와 장단점을 설명하시오00

행정학과정책평가론4D 준실험의 기본논리와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1. 인과적 조사설계의 종류
1) 진실험설계
2) 준실험설계
3) 비실험설계
2. 준 실험적 방법 의의와 기본논리
1) 준실험적 방법의 의의
2) 준실험설계의 방법
3) 준실험설계의 기본논리
3. 준실험설계의 장·단점
1) 준실험설계의 장점
2) 준실험설계의 약점

참고자료


본문내용
마이클 스크리븐은 평가연구에 있어서 “철학의 아버지”로 불린다. 그는 1960년대부터 1990년대에 걸쳐, 평가에 관한 수많은 개념을 제시하였다. 평가에 관한 기본적인사상과 개념을 알기 위해서는 그의 저술을 공부하여야 한다. 스크리븐은 평가를 “가치부여의 과학”으로 정의하여 평가의 철학적 사고를 강조하였지만, 캠벨은 “사회실험(Social Experiments)”의 주창자로서 평가의 방법론을 발전시킨 학자이다. 스크리븐이 평가연구에 있어서 “철학의 아버지”로 불린다면, 캠벨은 “과학적 평가의 아버지(Father of Scientific Evaluation)”로 불린다. 무작위 배정(random assignment)에 의한 실험을 통하여 공공사업의 효과가 확인되어지기 때문에 사회전체에 적용될 수 있음을 주장하였다. 그의 1969년의 논문 “실험으로서의 개혁(Reforms as Experiments)”은 그후 30여년에 걸친 “과학적 평가인가 실용적 평가인가”라는 논쟁에 불을 붙인 역사적 논문이다. 물론 이에 앞서 1966년 발표한 “실험과 준실험적 연구설계(Experimental and Quasi-experimental Designs for Research)”는 그 후 평가연구에 있어 광범위하게 활용된 매뉴얼이 되었다. 이 외에도 그는 시계열 모델(Interrupted Time Series), 회귀-분단모델(Regression-Discontinuity Model) 등 준실험 모델을 고안, 제시하였다. 그는 정량적 평가의 권위자로 인식되고 있지만, 정량적 평가의 한계를 인식하여 정성적 평가가 보완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내적 타당성”과 “외적 타당성”의 제시한 것도 그의 업적이다.

참고문헌
1. 김명수, 공공정책평가론, 박영사, 2006.
2. 노화준, 정책학원론, 박영사, 2003.
3. 민윤기, 사회과학연구법과결과해석, 시그마프레스, 2008.
3. 신현기 외 5명, 정책학개론, 웅보출판사, 2003.
4. 이경옥, 정책평가개론, 에버트비둥 ,한울아카데미, 2005.
5. 정정길 외 3명, 정책평가, 법영사,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효과적인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활용수업
  • 설명 위주의 일반적인 수업 실시③ 측정 도구가) Torrance의 창의적 사고력검사나) 창의적 태도에 대한 사전 사후 검사⒝ 연구의 실행① 교육 과정 분석② 교수 학습과정안 작성③ 브레인스토밍 활용 수업④ 학습 자료 개발ㄹ) 연구의 결과 해석 ⒜ 평가 내용 및 방법평가 내용도구 및 방법대 상사 기연구 전연구 후가. 학생의 창의적 사고력 신장 변화TORRANCE TTCT(언어) 표준화 검사지실험집단 33명비교집단 33명2005. 32005.12나. 창의적 태도

  • 교육학 고교 평준화 정책
  • 기본적으로 교육에서 평등성은 교육기회나 자원의 배분이 교육대상 집단에게 공평하게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수월성과 평등성을 고교평준화를 중심으로 알아보고자 한다.Ⅱ. 본 론1. 평준화의 개념고교 ‘평준화’ 제도(이하 평준화)는 학생을 선발하는 제도이다. 교육인적자원부, 2003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 77조 1항에 따르면, 각 고등학교의 입학 전형은 해당 학교의 장이 실시하게 되어 있다. 그러나 평준화를 적용하는 지역

  • [교육행정] 교원평가시스템 개선안
  • 론1. 교원평가시스템이란?(1) 교원평가시스템과 그 필요성- 58 - -교원평가시스템은 교원에 대해 정기적으로 수업능력을 평가하는 제도로서 교원평가제도의 주요한 목적은 교원의 질 향상을 통한 수업의 질적 향상과 이를 통한 교육개혁 추진의 수단, 그리고 정책입안자나 국민, 지역사회로 하여금 학교의 책무성을 증진하고 교원의 질을 향상할 수 있다는 믿음을 실현하는 전략으로 활용되고 있다.(Beerens, 2000) 이는 풀어서 말하자면, 교원 평가를 통해

  • 교수학습이론과매체4D)기록작업이론적근거와 레지오에밀리아프로그램에서 활용논하시오00
  • 00가지 언어로 불리는 말, 몸동작, 선그림, 페인팅, 조각, 그림자 놀이, 콜라주 그리고 음악 등의 다양한 표현방식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표상(representation)하도록 한다. 교사는 유아들의 표상활동을 보고 유아의 현재 수준 및 이론을 파악할 수 있으며, 유아에게 표상활동은 자신의 이론을 정립하거나 자신의 이론의 모순점을 깨닫는 기회가 되며, 상호작용하는 소집단 내에서는 토론을 할 때 사용할 구체적 실증자료로 활용한다.(5) 물리적 환경레지오

  • [아동복지]시설아동의 심리사회 적응력 향상을 위한 치료레크리에이션 활용방안
  • 시설아동의 심리사회적응력 향상을 위한 치료레크리에이션 활용방안시설아동의 심리사회적응력 향상을 위한 치료레크리에이션 활용방안목 차 Ⅰ. 서 론 11. 문제의 제기 12. 연구의 의의와 목적 43. 연구의 제한점 4Ⅱ. 이론적 배경 61. 선행연구동향 62. 시설아동의 심리사회적응 특성 및 프로그램 실태 123. 치료레크리에이션의 개념과 과정 및 모형 26Ⅲ. 연구방법 431. 연구설계 432. 연구대상 463. 프로그램 실행과정 474. 조사도구 495. 평가방법 5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