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지도자론4E)민츠버그의관리자10가지기능근거해자신조직집단의지도자기능작업유형판단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1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간호지도자론4E)민츠버그의관리자10가지기능근거해자신조직집단의지도자기능작업유형판단00
민츠버그의 관리자의 10가지 기능에 근거하여 자신이 속해있는 조직 또는 집단(예: 병원, 학교, 사업장, 가정, 병동)의 지도자가 실지로 하고 있는 기능을 파악. 서술하고, 그가 어떠한 작업유형에 속하는지 판단해 보시오
간호학과간호지도자론4E형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I. 서 론
Ⅱ. 본 론
1. 민츠버그의 조직성장경로모형
1) 핵심운영 부분(operating core)
2) 전략 부문(strategic apex)
3) 중간라인 부문(middle line)
4) 기술 구조 부문(technostructure)
5) 지원스태프 부문 (support staff)
2. 관리자의 핸리 민츠버그(HenryMintsberg)의 10가지 기능
1) 대인관계 역할
(1) 대표자
(2) 지도자
(3) 섭외자(liaison person)
2) 정보제공 역할
(4) 감시자(monitor):
(5) 선전자(disseminator)
(6) 대변인(spokes person)
3) 의사결정 역할
(7) 기업가(enterpreneur)
(8) 교란조정자(disturbance handler)
(9) 자원 할당자
(10) 협상자
3. 조직의 지도자 행동유형의 판단과 적합한 지도자상과의 비교
1) 조직의 지도자상 소개
2) 조직의 상황 사정(부하특성, 작업환경특성)
3) 자신의 조직 또는 집단의 지도자 기능을 파악서술하고, 어떠한 작업유형 판단
(1) 대인관계 역할
(2) 정보제공 역할
(3) 의사결정 역할
5) 적합할 지도자상과 비교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I. 서 론
어느 조직이나 단체이던 간에 그 조직의 리더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이것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리더의 역할에 따라 조직의 성패가 좌우되기 때문이다. 리더가 능력이 출중하고 뛰어나면 조직의 효율성도 크게 나타나 조직이 활력이 넘치고 목표한 바를 초과달성할 수 있다. 그와 반대인 경우에는 효율성이 털어지고 직원들의 업무저하를 가져와 전체적인 면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영어의 리더십이란 말은 약 200년 전부터 사용되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근래 들어 우리나라에서는 리더쉽이 사회의 화두로 등장하기 시작했다. 리더십은 과정(Process)이면서 개인이 갖는 특성(property)이다.
과정으로서의 리더쉽은 강제성을 띠지 않는 영향력 행사과정으로서 집단목표의 달성을 위해서 조직화된 집단(organized group)의 구성원들에게 방향을 제시하고 그들의 활동을 조정하는 것을 뜻한다. 조직은 여러 개인들 또는 여러 작은 집단들이 모여서 이루어진 구성체이므로, 개인 또는 집단의 상호작용과 협동적 활동 없이는 조직의 목표가 효율적으로 달성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그들의 상호작용과 협동 활동을 주도하고 돕는 활동이 필요하다. 이것이 바로 리더십이며, 개인과 집단들의 행동과 조직의 목표를 연결해주는 가장 중요한 기능을 한다.
민츠버그는 조직의 5가지 유형으로 조직의 기본적인 부문으로는 생산핵심부문, 전력경영층, 중간관리부문, 일반지원부문, 기술지원부문 등의 다섯가지로 구분하고, 이 다섯 개의 기본적인 부문 중 강조되는 부문, 즉 권력의 향배에 따라 적헙핮 조직구조가 달라진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민츠버그는 1979년의 전략결정과정과 관련한 연구에서 리더의 유형을 제시하였으며, 또한 관리자(경영자)의 10가지 기능을 제시한 바 있는데, 대인관계적 역할, 정보적 역할(informational roles), 의사결정적 역할(decisional roles)로 구분하였다. 지금부터 민츠버그가 제시한 관리자의 10가지 기능에 근거하여 속해 있는 조직의 지도자가 실지로 하고 있는 기능을 파악·서술해보고, 그가 어떠한 유형에 속하는지 판단해 보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강정대, 현대경영조직론, 서울, 박영사, 1985 p.312.
김인숙 외,「최신 간호관리학」 현문사, 2000
김남현, 조직행동의 관리, 서울, 경문사, 1984
변창자 외, 「간호관리학」 수문사, 1998
신철우, 「조직행동론」문영사, 1998
박윤성, 「현대조직행동론」박영사, 1994
송계충, 조직행위론, 서울, 명경사, 2002.
이창원․최창현, 「새조직론」 대영문화사, 1996
조석준, 「조직론」 법문사, 2003
유종해, 「현대조직관리」, 박영사, 2005
채서일, 사회과학조사방법론, 학현사,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