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놀이지도 C형] 유아교육기관의 자유선택활동에서의 놀이지도계획안을 전체 활동과의 관련성을 바탕으로 구성하여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19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놀이지도 C형] 유아교육기관의 자유선택활동에서의 놀이지도계획안을 전체 활동과의 관련성을 바탕으로 구성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를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놀이지도 C형] 유아교육기관의 자유선택활동에서의 놀이지도계획안을 전체 활동과의 관련성을 바탕으로 구성하여 제시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놀이의 개념
1) 놀이의 개념
2) 놀이의 의미
3) 놀이의 기능
2. 놀이지도의 필요성과 교사의 역할
1) 놀이지도의 필요성
2) 교사의 역할
(1) 계획자로서의 역할
(2) 개입자의 역할
(3) 관찰자의 역할
(4) 관리자의 역할
3) 놀이지도의 의의
3. 자유선택활동의 개념
1) 자유선택활동의 의의
2) 자유선택활동의 교육적 효과
3) 자유선택활동의 영역구성
4. 자유선택활동에서의 놀이지도계획안
1) 놀이지도계획안
2) 수학영역 놀이지도계획안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3. 자유선택활동의 개념
1) 자유선택활동의 의의
유아는 거의 모든 시간을 놀이로 보내면서 그 속에서 새로운 것을 지각하고, 자극에 반응하며, 자신의 경험을 검증한다. 즉, 놀이란 유아의 생활에서 가장 중요하며, 이 중요한 놀이적 특성이 가장 잘 나타나는 시간이 유치원의 하루 일과 중 바로 자유선택활동이다. 자유선택활동은 일반적으로 유아가 유치원 실내․외에서 경험 할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흥미 영역 활동 중에서 자신의 요구와 흥미에 따라 선택하고 계획․수행하며 평가해 보는 시간을 의미한다. 즉 유아들에게 놀이에 대한 자연스러운 선택의 기회를 최대한 보장해주는 시간으로 상대적으로 교사가 주도하는 역할을 하는 대그룹활동과는 구별되어 유아들이 활동을 주도하고 즐길 수 있는 시간이다. 유아들은 각자 흥미와 발달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교사가 사전에 철저한 준비를 하여 유아들이 선택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주면, 유아들은 그 안에서 각자 선택을 하여 놀이를 하며 보다 심화된 학습을 할 수 있다. 유아를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학습자로 보는 유치원 교육에서 유아들이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자유선택활동은 매우 중요하며 필수적이라 하겠다. 또한 이시간은 어떤 활동보다 개인차를 고려한 통합 교육이 가능한 시간이다.
2) 자유선택활동의 교육적 효과
(1) 유아들은 자유선택활동 시간을 통해 자신의 놀이 활동을 스스로 계획, 실행, 평가해 볼 수 있으므로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하는 의사결정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다.
(2) 유아들은 자신이 원하는 활동을 스스로 선택하여 끝까지 완성해 봄으로써 자율성을 기르며, 이에 따르는 책임감을 형성할 수 있다.
(3) 이 시간에는 유아대유아, 유아대교사의 상호작용이 가장 긴밀하게 일어나는 시간이다. 즉, 유아는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놀이를 하면서 다른 유아와 협동하고 양보하는 과정을 통해 다른 사람의 입장을 이해하게 됨으로써 자기 통제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장혜순(2004) 유아놀이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Fergus P. Hughes, 김수영 외 역(2000) 유아의 놀이와 발달, 창지사
이숙재(2003) (개정)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강문희 외 공저(2002) 21세기 유아교육, 학지사박호선 편저(1993) 협동적 교육과정에 기초한 놀이지도, 동문사
신명희 외(2001) 교육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변창진 송명자 편저(1996) 교육심리 인지발달론적 접근, 교육과학사김희진. 유아의 놀이와 교사의 역할. 이화여대 유아교육과 교수 수업자료안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과제] [방통대 가정관리학과 3학년 놀이지도 B형] 놀이의 개념과 놀이지도의 의의를 설명하고 자유선택활동에서 활용할 수 있는 놀이 활동 계획안을 제시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과교육론 C형] 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생활 영역)
- 놀이지도3C)유아교육기관자유선택활동에서 놀이지도계획안을전체활동과관련성구성제시00
- [교과교육론 C형] 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생활 영역)
- [교과교육론 C형] 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생활 영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