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사회와경제4A)북한체제의 구조적특징과 생존전략에 대해 논하시오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0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북한의사회와경제 |
---|---|---|---|---|---|
A형 | 북한 체제의 구조적 특징과 생존전략에 대해 논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북한의사회와경제4A)북한체제의 구조적특징과 생존전략에 대해 논하시오0
경제학과 북한의사회와경제4A형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북한체제의 이론적 배경
1) 관료제의 개념
(1) 대규모 조직체설
(2) weber의 관점
(3) 김일성의 관점
2) 북한체제의 관료제화 심화경향
2. 북한체제의 구조적 형태
1) 권위주의적 행태
2) 동조과잉적 행태
3) 형식주의적 행태
4) 무사안일적 행태
5) 분파성 행태
3. 북한 정치조직의 구조기능적 특성
1) 북한 정치체제의 특성
2) 북한 정치 체제의 변화
3) 북한 체제의 성격변화
4. 북한권력체제의 생존전략
1) 권력구조의 특징과 의미
① 측근 중심 구조
② 4중 첩보망 통제 구조
③ 급격한 권력의 부침 구조
2) 김정일 체제의 변화방향
(1) 북한체제의 곤경
(2) 김정일 체제 변화방향
5. 북한의 정치체제
1) 북한 노동당의 구조적 특성과 통제체제
2) 주체사상과 유일지도체제
3) 수령제 사회주의
4) 항일민족해방투쟁과 체제수립
5) 한국전통사상과 북한체제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북한의 기타 공식자료를 통해서 공개된 북한의 국가기구체계와 정부조직구조를 보면 다른 나라들과 큰 차이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공식적인 북한의 권력구조를 액면 그대로 놓고 북한의 현실과 전망을 예측하려 한다면 현재와 같은 붕괴상태의 경제와 극심한 식량위기에도 불구하고 김정일체제가 계속 존속하고 있다. 김일성은 이전 공산국가들에서처럼 노동당 정치국이나 비서국, 당대회나 당중앙위원회 전원회의와 같은 당의 집체적 협의 및 지도 체계에 많이 의거하여 정책을 작성하고 채택해온 것과 달리 현재는 이러한 당의 집체적 지도체계가 상층부에서 분야의 정책 작성자들로부터 당내 해당 부서가 합의해준 정책초안을 직접 챙기고 비준해주는 극히 비민주적이고 불투명한 정책결정구조를 수립해 놓았다.
또한 김정일은 고위층의 인사권과 모든 당원들과 주민들의 사상동태와 움직임을 장악 통제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당중앙위원회 조직지도부와 이들에 대한 세뇌교육과 선전을 담당하는 선전선동부를 당의 핵심부서로 못박고 이 부서들을 자기의 최측근들로 확고히 꾸려 놓았을 뿐 아니라 이들에 대한 정치적 신임과 물질적 배려를 공식 서열상 최고위층의 원로들보다 더 높여줌으로써 이들 양대부서를 북한체제를 유지하는 권력의 명실상부한 핵으로 만들었다. 이와 같이 김정일이 사회에 대한 당의 통제와 감독기능을 절대화시키고 당내의 민주주의적 요소를 철저히 배제시킨 근본목적은 그 어떤 분파세력과 도전세력이 형성될 수 있는 조건을 완전히 없애버리며 국가의 대내외정책 결정과정을 철저히 장악통제하고 체제수호에 불리한 그 어떤 정책 결정의 채택이나 정책탈선을 차단시킴으로써 결국 당을 자신의 권력 유지의 기본수단으로 만들자는 데 있다.
- 참고문헌
-
강신창, [북한학 원론]: 을유문화사,1998.
양성철,이용필, [북한체제의 변화와 협상전략]: 박영사,1996.논문
고유환, “북한의 체제변화 가능성과 우리의 대응,”: 동국대 북한학과교수논문
이중형, “북한의 군사노선과 한반도군사 위협,” 2007.
남성욱, “위기에 처한 북한경제의 회복과 성장은 가능한가,” 2006.
유호열, “북한의 주변 정세인식과 대응 전략 : 페리보고서 이후 북한의 대외정책을 중심으로”, 2005.
자료평가
- 작성된지 15년 족히 지난듯합니다. 1991년도 신문을 인용하고 현재 상황에 적절하지 않습니다.
- angiecta***
(2010.04.03 22:34:3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