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사회와경제4C)북한의대외정책과 외교실태에 대해논하시오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27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북한의사회와경제 |
---|---|---|---|---|---|
C형 | 북한의 대외정책과 외교실태에 대해 논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북한의사회와경제4C)북한의대외정책과 외교실태에 대해논하시오0
경제학과 북한의사회와경제4C형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제1절. 북한의 대외정책
1. 북한의 대외정책
2. 외교환경의 변화
(1) 국제환경의 변화
(2) 국내적 변화요인
3. 대외정책의 목표와 기본방향
1) 정책목표
2) 기본방향
4. 북한외교의 이념과 특징
5. 북한외교정책의 기조 : 이중전략의 추구
제2절 북한의 외교실태
1. 북한과 미국 관계
(1) 북미관계
(2) 대미정책
(3) 전망
2. 북한과 일본 관계
(1) 북일관계
(2) 대일정책의 방향
(3) 북일관계의 전망
3. 북한과 중국 관계
(1) 북중관계 (2) 대중정책 (3) 전망
4. 북한과 러시아 관계
(1) 관계 (2) 정책 (3) 전망
5. 북한과 EU 관계
제3절. 대남관계의 변화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한 나라와 다른 나라와의 외교관계는 철저한 이익 득실에 따라 움직이는 윈-윈관계이다. 달면 삼키고 쓰면 내밷는 철저한 이익관계에 따라 외교관계가 설정되고 있는 것이다. 대개 각 나라와 민족은 자기나라와 민족의 이익을 옹호하며, 국제연대성을 강화하기 위하여 대외적으로 다른 나라, 다른 민족들과 정치, 경제, 군사, 문화 등 여러 분야에서 서로 일정한 관계를 맺고 대외활동을 진행한다. 북한은 외교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노선으로서 공화국 북반부에서의 사회주의 혁명역량 강화, 남조선 혁명역량 강화, 국제혁명역량과의 단결, 강화 등 ‘3대혁명역량 강화노선’을 채택하였다. 북한 정권의 기본 목표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하나는 남한을 적화시켜 국토를 통합함으로써 한반도 공산화 통일을 달성하는 일이며, 다른 하나는 마르크스-레닌주의의 순결성을 고수하고 국제 공산주의 세력의 혁명 전위대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자본주의 세력을 타도하고 전세계의 공산화를 달성하겠다는 것이다.
97년 12월 9일과 10일 양일간 스위스 제네바에서 개최된 1차 본회담에서 북측은 기조연설을 통해 '주한미군철수'와 '미국평화협정체결'을 의제에 포함시켜야 한다는 기본입장을 고수하였고, 한미양국과의 이견으로 구체적인 협의가 이루어지지는 않았다. 그러나 한반도 문제해결에 있어서 남북한을 포함해 미국과 중국이 참여하는 '한반도 문제의 국제화'가 시작되었다는 면에서는 큰 의미가 있다고 평가하고 있다.
2000년 북한의 대외정책을 결정하는 근본적인 요소는 심각한 경제난과 군사부문만이 유일한 가용자원으로 남아 있다는 현실, 바로 이 두 가지이다.
- 참고문헌
-
1. 강성윤, 우리식 사회주의 북한', 북한정치의 이해, 을유문화사, 2005.
2. 김연수, 북한 오늘과 내일, 서울, 평화, 2006.
3. 박창희, 신북한 정치론, 서울, 일신사, 2005.
4. 신정현 <전환기의 북한 사회주의> 서울, 대왕사, 2003.
5. 엄기영, 신문학개론 , 평양: 김일성종합대학출판사, 2006..
자료평가
- 좋은 자료입니다..
- yjh***
(2011.04.17 20:42:2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