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국민의 정부(김대중정부)의 공기업민영화, 정보화, 국민의 정부(김대중정부)의 언론관, 대북지원, 국민의 정부(김대중정부)의 국방, 국민의 정부(김대중정부)의 경제, 국민의 정부(김대중정부)의 회의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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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국민의 정부(김대중정부)의 공기업민영화

Ⅲ. 국민의 정부(김대중정부)의 정보화
1. 전자정부 구현
2. 증명민원서류 대폭감축
3. 민원처리 인터넷공개시스템 도입
4. 민생개혁과제
5. 고객지향서비스(행정서비스 헌장)

Ⅳ. 국민의 정부(김대중정부)의 언론관

Ⅴ. 국민의 정부(김대중정부)의 대북지원

Ⅵ. 국민의 정부(김대중정부)의 국방
1. 완벽한 군사대비태세 확립
2. 공고한 한‧미동맹 관계 유지 및 대주변국 군사외교 강화
3. 남북간 군사적 신뢰구축 및 긴장완화 노력
4. 선진 정예군 건설 지속 추진
5. ‘국민의 군대’ 구현 노력 경주
6. 자성적 평가

Ⅶ. 국민의 정부(김대중정부)의 경제

Ⅷ. 국민의 정부(김대중정부)의 회의
1. 국가안보회의 상임위원회
1) 역할과 기능
2) 구성과 구조
3) 운영절차와 기준
2. 경제장관회의
1) 역할과 기능
2) 구성과 구조
3) 운영절차와 기준
3. 인력자원개발회의
1) 역할과 기능
2) 구성과 구조
3) 운영절차와 기준
4. 사회관계장관회의
1) 역할과 기능
2) 구성과 구조
3) 운영절차와 기준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87년 이후 민주화이행의 초기에 시민운동과 민중운동간의 관계는 한편으로 경실련과 같은 보수적인 세력이 시민운동을 주도함으로써, 다른 한편 80년대 사회변혁운동의 인식틀 속에서 일반민주주의 의미, 새롭게 제기되는 사회적 쟁점들의 중요성에 대해 민중운동이 진지하게 접근하지 못함으로써 적대적인 관계로 설정되기조차 하였다. 그것은 90년대 초반 민중운동이 이른바 위기와 후퇴의 상황에 직면해 있었던 것에 비해 민중운동의 투쟁으로 확보된 정치적 개방화의 공간 속에서 후발성의 이점을 누리며 급성장한 시민운동이 민중운동을 경원시함으로써 더 심화되었다. 이후 이 간격은 환경운동연합이나 ‘진보적 시민운동’의 기치를 내건 참여연대가 등장함으로써 좁혀지기 시작하였지만 그 간격을 해소시키기 위한 획기적인 시도는 아직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물론 이것이 그 동안 민중운동과 시민운동이 가능한 범위 내에서 사안별 연대활동을 전개해 왔던 사실 자체를 사소한 것으로 평가하는 것은 아니다.
그렇지만 양자는 서로 해소할 수 없는 비판적 입장을 견지해 온 것 또한 사실이다. 민중운동은 시민운동의 체제 내적인 성격에 비판의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시민운동은 여전히 민중운동이 시민운동을 수단시하고 자신들의 도구로 이용하려 한다는 혐의를 벗어버리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비판은 단지 활동방식, 의제 혹은 투쟁의 강도 등에서 비롯되는 것이라기보다 양자간의 상이한 이념, 정치적 지향, 그리고 대안사회의 상으로부터 기인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런데 이러한 상황은 경제위기를 경과하면서 객관적으로 변화되기 시작하였다. 그것은 애초 독자적 운동으로서의 민중운동 혹은 시민운동의 자기한계에 대한 인식으로부터 기인하는 것이지만 경제위기는 이러한 인식을 전면적으로 재고하는 계기가 되었다.
참고문헌
ⅰ. 김대중 정부의 정보화 정책평가와 차기정부의 과제 ,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2002
ⅱ. 서미정, 김대중 정부 경제개혁 정책의 이념적 성향분석, 숙명여자대학교, 2002
ⅲ. 이창율, 김대중 정부와 노무현 정부의 공기업 개혁 비교, 한국외국어대학교, 2009
ⅳ. 이광재, 국민의 정부와 언론, 서강대학교, 2002
ⅴ. 이수형, 노태우·김영삼·김대중 정부의 국방정책과 군사전략개념, 경남대학교 극동문제연구소, 2002
ⅵ. 허성우, 김대중 정부의 대북 포용정책 결정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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