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가정학과(가정관리학) 4학년 상담이론 및 실제 공통]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그 결과를 하나의 표로 요약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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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상담이론및실제
공통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그 결과를 하나의 <표>로 요약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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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가정학과(가정관리학) 4학년 상담이론 및 실제 공통]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그 결과를 하나의 표로 요약 제시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방통대 가정학과(가정관리학) 4학년 상담이론 및 실제 공통]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그 결과를 하나의 표로 요약 제시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상담이론의 개념

Ⅲ. 정신분석, 인간중심, 게슈탈트 상담이론 비교
1. 개념
2. 상담이론의 인간관
1) 정신분석 상담이론
2) 인간중심 상담이론
3) 게슈탈트 상담이론
3. 성격이론
1) 정신분석 상담이론
2) 인간중심 상담이론
3) 게슈탈트 상담이론
4. 상담목표
1) 정신분석 상담이론
2) 인간중심 상담이론
3) 게슈탈트 상담이론
5. 상담과정
1) 정신분석 상담이론
2) 인간중심 상담이론
3) 게슈탈트 상담이론
6. 상담기술
1) 정신분석 상담이론
2) 인간중심 상담이론
3) 게슈탈트 상담이론
7. 상담이론의 평가
1) 정신분석 상담이론
2) 인간중심 상담이론
3) 게슈탈트 상담이론
8. 정신분석, 인간중심, 게슈탈트 상담이론 요약(표)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상담이론의 개념

1. 상담의 정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과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과의 관계인 상담은 단순히 충고나 조언의 과정은 아니다. 그것은 내담자의 성장을 촉진하는 안전하고 친밀한 관계 속에서 내담자의 문제 해결과 인간적 성장을 위해 상담자와 내담자가 함께 노력하는 과정이다. 다음의 인용문은 상담의 정의를 내리는 데 있어서 좀 더 다른 각도에서의 발전된 관점을 볼 수 있다. 상담의 주요과업은 내담자의 여러 가지 관심사와 활동들이 그의 자 각된 본질과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는 것이다. 그 리고 자신의 본질적 실현에 적합한 방향으로 그의 관심과 활동을 자연스럽게 회귀시키도록 돕는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2. 상담이론의 개념
상담이론은 인간을 이해하고 변화시켜 나가는 것과 관련된 하나의 가설이다. 어떤 내담자가 이러저러한 문제를 가지고 있을 때 우리는 “왜 저 사람이 저런 행동과 말을 할까?”를 고민하고 설명하려 한다. 또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어떤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인가를 검증하려고 한다. 여기에서 우리는 소위 이론의 틀을 빌려서 그 사람의 말과 행동을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하려는 경향이 있다. 배를 몰고 바다에 나갈 때 나침반과 해도(海圖)없이 바다를 항해하게 되면 방향 없이 표류하는 항해일 수밖에 없듯이 상담이론은 우리가 인간 마음의 세계를 이해하고 변화시켜 나가는데 지표 역할을 한다.

Ⅲ. 정신분석, 인간중심, 게슈탈트 상담이론 비교

1. 개념
1) 정신분석 상담이론
정신 분석적 상담의 대표 학자로는 프로이드가 있으며 정상적인 인격성장은 정신-성적성장단계의성공적인 해결과 통합에 근거한다. 잘못된 인격 형성은 정신-성적 성장단계 중 어떤 특별한 관계에 부정적 응으로 말미암아 오는 것이다. 본능, 자아, 초자아는 인격구조에 기초를 둔다. 불안은 근본적인 갈등의 억압 때문에 온다. 자아-방어수단들은 불안을 통제해보려는 노력에서 온다. 무의식적 정신의 역동과정이 현재의 행동에 매우 중요한 관계를 갖는다. 그러므로 장기적인 기간을 두고 상담하는 것이 효과 적이며 치료자는 지시적인 접근법을 사용한다. 상담목표는 무의식을 의식화하여 성격 통찰 재구성을 한다. 상담과정으로 과거에 있었던 인간관계의 투사, 전이, 저항을 감소시키고 통제를 초점으로 둔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박성수, 김창대, 이숙영 공저, 2002, 상담심리학,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
이장호, 정남운, 조성호 공저, 2006, 상담심리학의 기초, 학지사
이형득 편저, 1992, 상담 이론, 교육과학사
박경애, 1997, 인지, 정서, 행동치료. 학지사
이장호, 2006, 상담 심리학, 박영사
홍봉선, 남미애 공역, 2004, 청소년복지론, 양서원
GERALD COREY, 조현춘, 조현재 역, 2005, 심리상담과 치료의 실제, 시그마프레스
주은선 역, 상담의 기술, 2006, 학지사
칼 로저스, 한성열공 역, 2000, 칼 로저스의 카운셀링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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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her6***
    (2011.03.25 19:4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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