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과제] [방통대 일본학과 4학년 일본문학의 흐름2 공통] 다음 작가들의 문학 특징과 시대적 의미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29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공통] 고전의 가치와 문장파 예술가(정지용 등을 중심으로)들에 대해 나름대로 서술하시오
- [방통대 전학과 4학년 현대의 서양문화 C형] 서양 현대미술 중에서 팝아트가 반영하는 사회와 경제상에 대해서 논하시오
- [현대의 서양문화 C형]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는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미술이다
-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공통] 고전의 가치와 잡지 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을 나름대로 서술하시오.
- [방통대 참고자료] 이태준의 단편에 드러난 근대에 대한 문제의식과 주제의식에 대해 서술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일본학과 4학년 일본문학의 흐름2 공통] 다음 작가들의 문학 특징과 시대적 의미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일본학과 4학년 일본문학의 흐름2 공통] 다음 작가들의 문학 특징과 시대적 의미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목 차>
Ⅰ. 후타바테이 시메이, 츠보우치 소요
1. 후타바테이 시메이 문학
2. 츠보우치 소요 문학
Ⅱ. 모리 오가이, 나츠메 소세키
1. 모리 오가이 문학
2. 나츠메 소세키 문학
Ⅲ. 다야마 가타이, 시마자키 도손
1. 다야마 가타이 문학
2. 시마자키 도손 문학
Ⅳ. 무샤노코지 사네아츠, 아쿠타가와 류노스케
1. 무샤노코지 사네아츠 문학
2. 아쿠타가와 류노스케 문학
Ⅴ. 고바야시 다키지, 나카노 시게하루
1. 고바야시 다키지 문학
2. 나카노 시게하루 문학
Ⅵ. 요코야마 리이치, 가와바타 야스나리
1. 요코야마 리이치 문학
2. 가와바타 야스나리 문학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모리 오가이, 나츠메 소세키
1. 모리 오가이 문학
1) 작가 소개
본명은 린타로[林太郞]이다. 일본 근대문학의 창시자 가운데 한 사람이다.
대대로 쓰와노 한의 영주의 전의(典醫)를 맡아온 의사 집안에서 태어났다. 메이지 유신[明治維新] 후 모리 가[森家]는 도쿄로 이주했으며 오가이는 1881년 도쿄대학 의학부를 졸업했다. 군의관으로 있다가 1884년 오랜 염원이던 독일 유학을 떠나 약 4년 동안 위생학을 공부했다. 1888년 귀국해 육군군의학교 교관이 되었으며 이듬해부터 군의이자 문학가로서 왕성한 활동을 시작했다.
2) 문학적 특징
1889년 번역시집 〈오모카게 於母影〉를 냈으며 잡지 〈시가라미조시 しがら草紙〉를 창간했다. 1890년 소설 〈무희 舞姬〉를 발표했는데, 이는 베를린을 무대로 일본 유학생과 독일 소녀와의 비련을 그린 것으로 작가의 체험을 바탕으로 하여 쓴 것이다. 기성 작가들의 비개인적인 픽션으로부터 이탈한 이 작품은 일본작가들 사이에서 자전적 소설에 대한 유행을 불러일으켰다. 한편 1907년에는 군의로서 최고위직인 육군군의총감, 육군성 의무국장이 되었다. 오가이의 가장 유명한 소설 〈기러기 雁〉(1911~13)는 대금업자의 첩이 매일 집 앞을 지나다니는 한 의대생을 연모하는 내용의 소설이다. 한편 안데르센의 자전적 소설 〈즉흥시인 Improvisatoren〉을 번역하기도 했다.
3) 시대적 의미
사실주의가 전개된 시기와 같은, 明治20년대, 낭만주의 운동이 일어났다. 이것은, 세속적 습관과 봉건적 이론에 얽매이지 않고, 자아의 추구와 내면적 진실을 존중한 운동으로, 독일유학에서 귀국한 森鴎外와 北村透谷를 중심으로 한 [文学界]의 사람들에 의해서 추진되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허영은(1997) 일본문학의 이해, 대구대학교 출판부
최재철(1997) 일본 근대 작가의 이해
일본 근대문학 관련 다음 카페
위키백과
브리태니커백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의 서양문화 A형] 철학분야에서 포스트모던적 사유가 근대성에 대해 가하는 비판양상에 대해 서술하시오.
-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공통] 고전의 가치와 문장파 예술가(정지용 등을 중심으로)들에 대해 나름대로 서술하시오
-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공통] 고전의 가치와 잡지 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을 나름대~
- [방통대 일본학과 4학년 일본문학의 흐름1 공통] 노, 가부키, 조루리 성행의 시대적 배경과 각각의 특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성 사랑 사회 D형] 어떤 현상을 여성주의적 시각으로 본다는 것은 어떤 뜻이며, 여성주의적으로 보면 그렇지 않았을 때와 비교해서 어떻게 달라지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서 서술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