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일본학과 4학년 일본문학의 흐름1 공통] 노, 가부키, 조루리 성행의 시대적 배경과 각각의 특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2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일본문학의흐름1
공통 노, 가부키, 조루리 성행의 시대적 배경과 각각의 특징에 대하여 서술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일본학과 4학년 일본문학의 흐름1 공통] 노, 가부키, 조루리 성행의 시대적 배경과 각각의 특징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방통대 일본학과 4학년 일본문학의 흐름1 공통] 노, 가부키, 조루리 성행의 시대적 배경과 각각의 특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목 차>

Ⅰ. 노(能)
1. 노의 개념과 시대적 배경
2. 노의 특징
1) 노(能)의 구성
2) 노멘과 분장
3) 노의 종류
4) 노의 연기

Ⅱ. 가부키(歌舞伎)
1. 가부키의 개념과 시대적 배경
2. 가부키의 특징
1) 가부키의 연기, 역할 및 분장
2) 가부키의 무대
3) 가부키의 음악

Ⅲ. 조루리(분라쿠 : 文樂)
1. 조루리의 개념과 시대적 배경
2. 조루리의 특징
1) 조루리의 구성
2) 조루리의 무대와 구로고
3) 인형
4) 조루리의 내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가부키(歌舞伎)

1. 가부키의 개념과 시대적 배경
17세기에 성립된 일본의 대표적인 일본 전통연극으로써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알려진 것은 가부키이다. 가부키(歌舞伎)라는 용어는, 보통과 다른 이상하고 화려한 언동이나 차림 혹은 호색적인 동작을 뜻하는 가부쿠라는 동사에서 온 것으로 1600년을 전후하여 이즈모노 오쿠니라는 여자예능인이 기발한 복장으로 무대에 나와 노래와 춤 그 사이에 촌극을 섞은 선정적인 쇼를 개최하여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이것을 오쿠니가부키라 한다. 이것이 전국적으로 유행하여 매춘과 풍기문란을 야기하는 유녀 가부키라는 말이 생겨나자 에도막부는 여자예능인의 출장을 금하는 명령을 내리고, 여자 대신에 미소년을 내세우는 와카슈가부키를 상연하자, 이번에는 남색이 유행하게 되어 다시 금지하고, 앞머리를 자른 성인남성들에 의한 연극적인 무대를 조건으로 공연을 허가받게 된다. 이처럼 여자배우의 출연이 금지되자 남자배우가 여자역을 전문으로 하는 온나가타(女形)라 부르는 배우가 나타나게 되었다.

2. 가부키(歌舞伎)의 특징
1) 가부키의 연기, 역할 및 분장
가부키는 기본적인 구조로서 배우의 연기, ‘예(藝)’를 중심으로 전개된다. ‘예’는 무용적 요소를 기저로 갖고 양식화된 연기를 말하는데, 정면을 바라보고 하는 연기, 미에(見得; 신체를 조각적으로 아름답게 보이려고 하는 연기의 수법), 다치마와리(극중 칼싸움의 연출법), 단마리(암흑 속에서 더듬어 찾는 장면의 양식화)와 같은 양식, 무대장치, 소도구, 화장, 분장 등은 어느 것이나 회화적, 혹은 조각적 모습의 아름다움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음악도 사실성을 추구한 것이 아닌 정서적 음악성을 양식화하여 과장한다. 어떤 장면, 연기, 연출에도 무대에 꽃이 있고 그림과 같이 아름다운 형태로 구성되어있어야 한다.
화장, 의상, 가발은 양식과 인물의 역할에 따라 제각기 정형이 되어있다. 아라고토의 구마도리는 그를 그리는 역의 성격에 따라 색과 형태의 기본에 차이가 있다. 정의와 용기를 나타내는 것은 붉은 색, 초인적인 악을 표현하는 것이 파란색이다. 가부키의 화장의 특징은 얼굴전체를 빈틈없이 하얗게 칠한다. 가발에도 역의 성격에 의해 정해진 것이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일본의 새소식 Vol. 402, 2005.03
김학현 편저, 노(일본의 전통연희1), 열화당, 2004
이재석 옮김, 야마모토 히로후미 감수, 교양인을 위한 일본사, 청어람미디어, 2002
이상경 지음, 노가부키의 미학, 태학사, 2003
일본문화 김미란 편저 형설출판사, 2001
가와타케시게토시 지음, 이응수 옮김, 일본연극사(상), 청우, 2001
월리엄 채프만 지음, 일본 재창조, 다음세대, 1994
한국일본학회 저, 일본민속의 이해, 시사일본어사, 1997
마리우스 B.잰슨 외, 일본의 근대화와 지식인, 교학연구사, 2005
오미선/고이시 토시오, 일본 문화의 이해, 보고사, 1999
최 관, 일본문화의 이해, 학문사
박전열 외, 일본의 문화와 예술
구견서 , 현대 日本문화론
간사이지방의 일본전통예능소개 http://www.kansai.gr.jp/index_k.as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문화] 일본의 전통예술
  •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Ⅱ. 일본 전통예술1) 일본전통 연극1. 노(能)노(일본어: 能, のう)는 가마쿠라 시대 후기에 발원하여 무로마치 시대 초기에 완성된 일본의 가무극(歌舞劇)이다. 일본의 전통 예능인 노가쿠(能樂)의 하나로, 원래 이름은 사루가쿠 노(猿樂能)이다. 노멘(能面) 또는 오모테(面)라고 부르는 가면을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전용 극장인 노가쿠도(能樂堂)에서 상연된다. 출연자는 모두 남성이며 가부키와 달리

  • 일본전통예술 레포트
  •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Ⅱ. 일본 전통예술1) 일본전통 연극1. 노(能)노(일본어: 能, のう)는 가마쿠라 시대 후기에 발원하여 무로마치 시대 초기에 완성된 일본의 가무극(歌舞劇)이다. 일본의 전통 예능인 노가쿠(能樂)의 하나로, 원래 이름은 사루가쿠 노(猿樂能)이다. 노멘(能面) 또는 오모테(面)라고 부르는 가면을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전용 극장인 노가쿠도(能樂堂)에서 상연된다. 출연자는 모두 남성이며 가부키와 달리

  • [일본사회] 가부키와 경극의 비교를 통해 알아본 일본과 중국의 연극
  • 중국과 일본의 전통 연극 비교 【목차】# 서론- 주제 선정 이유와 글의 흐름.# 본론 1. 중국 일본 연극의 역사.2. 대표적인 중국과 일본의 전통연극 (가부키와 경극)3. 두 연극의 비교. (공통점과 차이점) 4. 비교를 통해 알 수 있는 두 나라 연극의 보편성과 특수성, 각국의 문화와 민족성# 결론 - 조사를 통해 느낀 점과 배운 점. 연극의 비교를 통해 우리나라가 배우거나 받아들일 수 있는 부분.# 서론 일본 사회와 문화 과목을 신청하는 이유는 일

  • [방송대] 중고근세문학시대적배경의 특징 주요작품 장르별특징 및 주요작가작품에 대하여ok
  • 중고 근세문학의 시대적배경의 특징 주요작품 장르별특징 및 주요작가와 작품에 대하여ok 중고 및 근세문학의 시대적 배경의 특징 중고문학의 특징과 주요 작품 근세문학의 장르별 특징 및 주요작가와 작품에 대하여ok 일본학과 일본문학의흐름 4공통소위 문학사는 대부분 나라(奈良)시대, 헤이안(平安)시대, 가마쿠라(鎌倉)시대, 요시노(吉野)시대, 무로마치(室町)시대, 모모야마(桃山)시대, 에도(江戸)시대라는 구분에 근거하여 서술이 이루어진다.

  • 일본 고전문학을 상대부터 근대까지의 각 시대적 상황과 그 시대의 문학의 특징, 대표적 장르와 대표적인 작품 및 작가에 대해서
  • 일본의 고전 문학은 현재 일본의 가치관 뿐 만 아니라 옛날 일본인의 생활상을 나타내고 있고, 문학 작품을 통해 그 모습을 현재에 짐작해 볼 수 있는 것이다. 시대별로 일본 문학은 상대, 중고, 중세, 근세, 근대의 5단계로 구분 할 수 있다. 그러나, 여기서는 상대부터 근대까지의 각 시대적 상황과 그 시대의 문학의 특징, 대표적 장르와 대표적인 작품 및 작가에 대해서 정리해 보고자 한다.Ⅱ. 본문1. 상대 문학(上代 文學)(1) 시대 구분과 배경상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